메뉴

로이슈

검색

기고

[기고]사소한 듯, 사소하지 않은 “부주의”

2023-04-18 13:04:51

부산해운대소방서장 배기수.(사진제공=부산소방재난본부)이미지 확대보기
부산해운대소방서장 배기수.(사진제공=부산소방재난본부)
국어사전을 찾아보면 “부주의(不注意)”란 조심을 하지 아니함을 말한다. 즉, 조심하면 별 일이 없다는 뜻이다. 이런 사소한 듯한 부주의가 사소하지 않은 화재로 이어지고 있다.

최근 1년간 전국 화재통계에 따르면 전체 화재(40,348건)에서 부주의로 인한 화재 건수(19,848건)는 전체 화재의 49.2%를 차지한다. 화재의 절반 정도가 부주의로 인한 화재이다.
부주의의 세부 원인을 살펴보면, 담배꽁초(6,502), 불씨방치(2,617), 음식물 과열(2,597), 쓰레기 소각(2,379) 등으로 다양하다.이런 부주의한 행동들이 우리의 안전을 위협하는 주범인데 부주의로 인한 화재를 예방하거나 감소시키기 위해서 우리는 어떠한 노력을 하여야 할 것인가?

부주의로 인한 화재를 예방하기 위하여 우리가 알아두어야 할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담배는 지정된 장소에서 흡연하고, 담배꽁초를 무단으로 투기하지 않는다.
둘째, 음식물 조리 중에 가스레인지 옆을 떠나지 말고 자리를 비울 때에는 반드시 가스레인지의 불을 차단한다.
셋째, 화재위험 전기용품(전기히터, 전기장판, 전기열선 등)사용 시 규격품 사용 및 안전수칙을 준수한다.
넷째, 공사장의 용접 작업 시에는 항상 소화기 등 초기진압을 할 수 있도록 안전 조치를 하고 작업을 하여야 한다.

화재 예방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누구나 알고는 있지만 잘 실천하지 않고 지키지 않기 때문에 화재로 이어지고 있다. 이처럼 몇 가지 주의사항을 지킨다면 부주의로 인한 화재를 예방할 수 있으며 우리의 소중한 인명과 재산피해를 막을 수 있을 것이다.

우리 모두 화재예방에 관심을 갖고 안전수칙을 철저히 지켜 부주의로 인해 발생하는 화마로부터 나와 내 가족을 지키자.

-부산해운대소방서장 배기수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