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1년간 전국 화재통계에 따르면 전체 화재(40,348건)에서 부주의로 인한 화재 건수(19,848건)는 전체 화재의 49.2%를 차지한다. 화재의 절반 정도가 부주의로 인한 화재이다.
부주의로 인한 화재를 예방하기 위하여 우리가 알아두어야 할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담배는 지정된 장소에서 흡연하고, 담배꽁초를 무단으로 투기하지 않는다.
둘째, 음식물 조리 중에 가스레인지 옆을 떠나지 말고 자리를 비울 때에는 반드시 가스레인지의 불을 차단한다.
셋째, 화재위험 전기용품(전기히터, 전기장판, 전기열선 등)사용 시 규격품 사용 및 안전수칙을 준수한다.
넷째, 공사장의 용접 작업 시에는 항상 소화기 등 초기진압을 할 수 있도록 안전 조치를 하고 작업을 하여야 한다.
화재 예방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누구나 알고는 있지만 잘 실천하지 않고 지키지 않기 때문에 화재로 이어지고 있다. 이처럼 몇 가지 주의사항을 지킨다면 부주의로 인한 화재를 예방할 수 있으며 우리의 소중한 인명과 재산피해를 막을 수 있을 것이다.
우리 모두 화재예방에 관심을 갖고 안전수칙을 철저히 지켜 부주의로 인해 발생하는 화마로부터 나와 내 가족을 지키자.
-부산해운대소방서장 배기수
<저작권자 © 로이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