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IT·전자·방송·게임

[IT이슈] 빗썸, 2023년 가상자산 7가지 변수 공개...“지금 사도되나?” 外

2023-01-18 18:43:30

[IT이슈] 빗썸, 2023년 가상자산 7가지 변수 공개...“지금 사도되나?” 外이미지 확대보기
[로이슈 편도욱 기자] ◆빗썸, 2023년 가상자산 7가지 변수 공개

빗썸(대표 이재원) 산하 ‘빗썸경제연구소’가 올해 가상자산 가격에 영향을 줄 수 있는 7가지 이슈를 직접 선정했다. 이와 함께 2023년 비트코인(BTC) 예상 가격을 최대 5,200만원으로 추정한다고 밝혔다.
빗썸경제연구소(이하 연구소)는 전날 공개한 '2023년 가상자산 시장 전망' 리포트를 통해 올해 가상자산 가격 흐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슈로 ▲미국 연준의 긴축기조 완화 ▲러시아 무역결제 수단으로 가상자산 허용 가능성 ▲SEC 리플 소송 결과 등을 꼽았다.

빗썸 관계자는 "우선 연구소는 여러 변수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2023년 코인 가격은 전년대비 긍정적인 궤적을 그릴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라며 "지난해 가상자산 시장의 발목을 잡았던 약세 요인들이 완전히 해소되진 않았지만 이를 상쇄하는 호재성 이슈가 더욱 크다는 이유에서다"라고 전했다.

연구소가 뽑은 첫 번째 이슈는 연준의 긴축기조 완화다. 리포트에 따르면 미국 소비자물가는 ‘22년 연 8%에서 ’23년 4%로 낮아질 전망이며, 인플레이션 압력 둔화에 따라 긴축적인 통화정책을 유지할 필요성이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 이처럼 연준의 완화적인 기조 정책은 향후 스테이블 코인 발행량 증가로 이어져 크립토 시장 유동성 회복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의 친크립토 정책도 기대요소다. 아나톨리 악사코프(Anatoly Aksakov) 러시아 금융위원회 위원장 등은 지난해 11월 디지털 화폐의 채굴과 판매를 합법화하는 개정안을 제출했다. 또한 아나톨리 위원장은 최근 현지 언론사와 인터뷰를 통해 빠른 시일 내로 국가 간 결제 수단으로 암호화폐를 허용하는 법안을 채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 이슈도 있다. 마운트곡스 해킹 배상으로 지급된 14만 개의 BTC가 오는 3월부터 시장에 풀릴 가능성이 있다. 마운트곡스는 빠르면 3월 10일부터 상환이 시작될 수 있고 9월 말에 지급이 종료될 수 있다고 공지했다. 채권자들이 해당 물량을 언제 시장에 매도할지 추측이 어려운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

빗썸경제연구소는 올해 가상자산 이슈를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BTC 가격이 최대 5,200만 원까지 오를 수 있다는 견해를 밝혔다. 특히 연구소는 유명 크립토마켓 분석가 플랜비(PlanB)의 ‘Stock to Flow(S2F)’ 모델에서 부족하다 지적받았던 매크로 변수(미국 인플레이션·크립토 시장 유동성)를 추가하며 가격 적합성을 높였다.

이미선 빗썸경제연구소 리서치센터장은 “앞서 설명한 소재들과 함께 크립토 규제의 명확성 등이 갖춰지면 올해엔 더 많은 국가와 기관이 가상자산을 포트폴리오에 편입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다만, 대형 거래소의 추가적인 파산이나 새로운 대체자산의 등장으로 비트코인 네트워크 이용률이 떨어지는 등 예측하지 못한 변수가 발생할 경우 가격 전망은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아이진, 당뇨망막증 치료제 'EG-Mirotin' 임상 연구 논문 SCIE 국제학술지 게재

비증식성 당뇨망막증(NPDR) 치료제를 개발 중인 아이진(대표 : 유원일)은 당뇨망막증 치료제 'EG-Mirotin(이지-미로틴)’ 의 국내 임상 2상 시험에 대한 연구 결과 논문이 국제학술지 'Medicina'(이하 메디치나) 게재됐다고 17일 밝혔다.

본 논문의 제목은 "A Nonrandomized Phase 2 Trial of EG-Mirotin, a Novel, First-in-Class, Subcutaneously Deliverable Peptide Drug for Nonproliferative Diabetic Retinopathy(비증식성 당뇨망막증에 대한 혁신적인 피하 전달 펩타이드 약물인 EG-Mirotin의 비무작위 임상 2상 시험)"이며, ‘EG-Mirotin'을 투여했을 때 관찰된 데이터들의 통계적 유효성이 확인되어, 이번 임상을 통해 임상약물의 치료 효과를 입증 하였음을 기술하고 있다.
◆ 나노엔텍, FREND 남성호르몬진단 브라질 ANVISA 승인 획득

나노엔텍은 브라질 국가위생감시국(ANVISA)으로부터 면역형광진단 플랫폼인 FREND System’의 남성호르몬(Testosterone)의 사용 및 판매에 대한 승인을 획득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에 승인 받은 ‘FREND Testosterone(남성호르몬)’은 성기능 상태 점검 및 호르몬 치환요법 시 모니터링용으로 사용되며, 미량의 혈액 샘플 (혈장, 혈청)을 사용하여 현장에서 남성호르몬을 3분만에 검사할 수 있는 체외진단 제품이다. 2016년 미국 FDA승인을 받은 후 현재 미국과 독일 지역을 중심으로 판매되고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