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금융

JT저축은행, 머신러닝 기반 CSS 신규 시스템 도입해 리스크 관리 강화한다

2022-03-29 17:16:05

JT저축은행, 머신러닝 기반 CSS 신규 시스템 도입해 리스크 관리 강화한다이미지 확대보기
[로이슈 편도욱 기자]
JT저축은행(대표이사 최성욱)이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개인신용평가시스템(Credit Scoring System, 이하 CSS)을 개인신용대출 상품 심사에 도입한다고 29일 밝혔다.

머신러닝 기술은 대량의 정보를 기계 학습을 통해 분석하는 기술이다. 이를 CSS에 접목할 경우 고객 신용 등급 등 다양한 정보를 세밀히 심사할 수 있어 금융권 내 도입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JT저축은행은 그 동안 급변하는 시장 환경 변화에 발맞춰 리스크 관리 능력을 강화하고자 CSS고도화 전담 TF팀을 구성하고 (주)코리아크레딧뷰로(이하 KCB)와 지난해 9월부터 자체 시스템 개발을 진행해 왔다.

이번에 KCB와 함께 개발 반영한 신용평가모형(CSS)은 머신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고객의 신용정보 이외에도 통신정보, 직장 및 사업장 정보 등 다양한 대안 정보를 활용해 심사 분석을 더욱 정교화 시켰다. 또한 이번 신용평가모형(CSS) 반영과 함께 자동 심사를 통해 비대면으로 즉시 대출이 가능한 파라솔 대출 상품을 확대하기도 했다.

JT저축은행은 이번 CSS 시스템 개편으로 여신 건전성 강화는 물론, 합리적 대출 심사를 통해 다양한 고객들에게 더 나은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최성욱 JT저축은행 대표이사는 “이번 심사평가 시스템 개편으로 정교화된 우수한 리스크 관리 능력을 통해 보다 많은 고객에게 더 나은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고객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든든한 금융 파트너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JT저축은행은 CSS 고도화 이전부터 자체 신용평가시스템을 적용해 중·저신용자 고객의 경제적 부담 경감에 힘써왔다. 실제로 지난해 법정최고금리 인하 이후 연 20% 초과 금리 취급을 선제적으로 중단하면서 업계 평균 금리 인하를 유도하기도 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