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유통·생활경제

롯데푸드-고등기술연구원-롯데정보통신,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FEMS) 개발사업 MOU 체결

2021-11-08 13:24:17

롯데푸드-고등기술연구원-롯데정보통신,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FEMS) 개발사업 MOU 체결이미지 확대보기
[로이슈 편도욱 기자] 롯데푸드㈜(대표이사: 이진성 002270)는 고등기술연구원(원장: 김진균), 롯데정보통신(대표이사: 노준형)과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 도입에 관한 업무협약(MOU)를 맺었다고 8일 밝혔다. 국내 식품 대기업 최초로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FEMS)을 도입해 식품공장 에너지 사용 절감 노하우를 축적한다는 것이다.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FEMS: Factory Energy Management System)은 에너지 효율 향상을 목표로 대규모 공장 설비의 생산수요에 적합하도록 에너지 사용과 비용을 최적화 하는 ICT 융합 솔루션이다. 첨단 ICT기술을 활용해 설비의 에너지 사용 및 가동 현황을 파악해 에너지 수요를 예측하고 이에 적합한 에너지를 공급함으로써 에너지 사용량 및 비용을 절감한다. 제조 업종별 대표기업이나 선도적인 에너지 다소비 기업 중심으로 구축사례가 확산되고 있으며, 식품대기업으로는 롯데푸드 천안공장에 처음 도입된다.

식품공장에서는 살균 및 멸균, 가열, 냉장, 냉동 등의 에너지 다소비 공정이 공통적으로 이뤄진다. 이번 운영을 통해 ▲살균공정 스팀공급 최적화, ▲가열공정 생산품질연계 원단위 최적화, ▲냉동보관창고 온도최적제어, ▲배출에너지 회수 예측 및 최적화 등 실증 데이터를 축적해 시스템 운영 기술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또, 이렇게 축적된 노하우로 살균, 가공공정 등에서 에너지 사용량을 절감해 이를 국내 식품공장 전반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고등기술연구원은 기술개발 사업에 필요한 인프라 및 데이터 분석, ▲롯데푸드 천안공장은 대상 공정 지정 및 생산에 따른 에너지 사용량 데이터 제공, ▲롯데정보통신은 설비 시스템 연동에 대한 검증지원 및 스마트팩토리 과제발굴을 추진하기로 했다. 고등기술연구원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기술개발사업의 식품업종 맞춤형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 기술개발 및 실증 과제를 통해 기술 적용 가능성 검토 후 개발 및 실증을 진행할 계획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