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산업일반·정책·재계

삼성중공업, ‘가장 안전한 조선소’로 평가

2021-04-22 12:34:21

center
VR장비를 활용한 안전체험 장면.(사진=삼성중공업)
[로이슈 최영록 기자] 삼성중공업이 국제적으로 ‘가장 안전한 조선소’로 평가받았다.

삼성중공업이 영국 해상보험회사들이 설립한 JHC(Joint Hull Committee)가 실시하는 위험관리평가(JH143 Survey)에서 최고 등급인 ‘A’를 획득했다고 22일 밝혔다.

삼성중공업은 2010년 업계 최초로 JHC로부터 위험관리평가 A등급을 획득해 안전·보건·환경 관리 능력을 인정받은 바 있으며, 현재 국내에서 A등급을 보유한 조선소는 삼성중공업이 유일하다.

삼성중공업에 따르면 조선소 위험관리평가는 ▲HSE 규정과 절차 준수 ▲오염물질 관리 실태 ▲비상사태 대응 능력 ▲작업허가제도 운영 등 총 13개 평가항목으로 구성돼 있으며, 해외전문기관의 시스템 점검 및 까다로운 현장 실사를 거쳐 A에서 E 등급까지 부여된다.

이 중 A등급은 ‘사고 발생 위험이 현저히 낮은 수준(Extremely low levels of risk)’을 뜻하는 안전 최고 평가 등급이다. 평가 결과는 전 세계 해상보험회사들이 선박 건조 보험요율 산정 시 참고 지표로 활용하고 있어 보험료 절감 효과가 기대된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A등급 획득은 세계 보험업계가 삼성중공업의 안전관리 시스템을 높게 평가한 결과다”며 “안전이 경영의 제1원칙인 만큼 안전한 사업장 구축을 위해 더욱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