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법원·헌법재판소

부산법원산악회-보호소년, 지리산 반야봉 ‘2인3각 자신감회복 산행’

10월 22일 오전 7시 법원정문출발...6시간30분 소요

2016-10-19 14:43:30

[로이슈 전용모 기자] 부산법원산악회 회원 26명은 오는 22일 청소년회복센터에 위탁된 보호소년 47명의 멘토가 돼 지리산 반야봉으로 2인3각 자신감 회복 산행에 나선다. 상반기에 이어 두 번째다.

법원산악회 회원들은 자신과 함께 하는 멘티 1인이 포기하지 않고 반야봉 정상에 오를 수 있도록 도와줄 뿐만 아니라 등정을 완료한 멘티에게 줄 선물(2만원 상당의 상품권)까지 준비하는 등 이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가 남다르다.
부산가정법원은 그 동안 보호소년들의 건전한 사회복귀와 적응을 위해 다양한 후견프로그램을 운영해 왔다. 이번 산행 또한 그 중 하나이다.

산행에는 만산산악회 회원 2명과 청소년회복센터 후원모임인 2인3각 밴드 회원 5명, 국제금융고등학교 교사 2명도 참여하고, 부산가정법원 소년부 담당 천종호 부장판사, 김옥곤 부장판사와 청소년회복센터 운영자 등도 동행한다.

 상반기에 진행된 2인3각 자신감회복 산행(천왕봉). 이미지 확대보기
상반기에 진행된 2인3각 자신감회복 산행(천왕봉).
앞서 부산가정법원(법원장 문형배)은 사단법인 만사소년과 손잡고 지리산 종주, 갈매길 등 다양한 여행길을 발굴, 보다 많은 아이들에게 현재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자신의 삶을 되돌아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로 하고 그 일환으로 ‘2인3각 자신감 회복 산행’을 계획했다.

‘2인3각 자신감 회복 산행’은 매년 봄과 가을 2회에 걸쳐 지리산(천왕봉, 반야봉), 한라산 등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산을 전문산악인(멘토) 1인과 청소년회복센터에 위탁생활 중인 보호소년(멘티) 1인이 한 팀을 이뤄 ‘하루 만’에 정상에 올랐다가 하산하는 프로그램이다.
그 첫 등정으로 지난 4월 23일 전국에 700여 명의 회원을 가진 만산산악회(회장 이용호, 산행대장 김봉균) 회원을 멘토로 삼아 지리산 천왕봉을 올랐다. 참여한 22명의 멘티 중 17명이 정상에 섰고 그들 대부분은 현재까지 큰 말썽 없이 건강하게 지내고 있다.

청소년의 비행과 범죄는 날마다 늘어가는 추세이고 그 중 결손가정 및 저소득 가정의 소년들의 비행율과 재비행율은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다. 이런 아이들에 대해서 엄벌만이 해답이 아니며 오히려 회복과 치유가 일어나는 건강한 가정을 제공하는 것이 더 나은 결과를 내고 있다는 게 부산가정법원의 입장이다.

2인3각 자신감회복 산행 기념촬영.(사진제공=부산가정법원)이미지 확대보기
2인3각 자신감회복 산행 기념촬영.(사진제공=부산가정법원)
청소년회복센터는 가정이 해체 등으로 보호받지 못하는 아이들의 치유와 회복을 위해 만들어진 대안가정으로 지난 5월 19일 청소년복지지원법 개정법률안이 국회를 통과함으로써 그 지위가 더욱 공고해졌다.

김옥곤 부장판사는 “2인3각 자신감 회복 산행을 통해 소년들은 멘토로부터 등산의 노하우를 전수받고 고비에 부딪쳤을 때 어려움을 극복하는 지혜를 배우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이러한 경험은 나중에 아이들이 비행의 유혹을 떨쳐버리고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마음의 힘을 기르는데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2인3각 자신감 회복 산행’ 제2회 반야봉 등정 일정
- 집결 및 출발 : 2016년 10월 22일(토) 오전 7:00 법원 정문 출발
- 산행경로 : 지리산성삼재휴게소→노곡단대피소→노고단고개→ 돼지령→ 피아골삼거리→→임걸령→노루목→반야봉→ 복귀
- 산행거리 및 시간 : 왕복 15.82km, 순수 산행시간 5시간 30분, 휴식 및 중식시간 1시간, 총 6시간 30분
- 저녁식사
- 도착 및 해산 : 10월 22일 오후 9시 법원

전용모 기자 sisalaw@l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