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공기업·공공기관

“값은 절반, 품질은 동등”…TS, 품질인증부품 시험 결과 발표

2025-12-15 17:01:56

센터 전경.(사진=TS)이미지 확대보기
센터 전경.(사진=TS)
[로이슈 최영록 기자] 한국교통안전공단(TS, 이사장 정용식) 자동차안전연구원은 국내에서 판매 중인 자동차 품질인증부품과 OEM부품, 비인증 수입 부품을 대상으로 품질 비교 시험을 실시한 결과, 국토교통부 인증을 받은 품질인증부품이 OEM부품과 동등한 품질을 보였으며, 비인증 수입 부품은 일부 항목에서 기준에 미달했다고 밝혔다.

TS 자동차안전연구원 홍성자동차부품인증지원센터(사후관리기관)는 최근 폭스바겐 골프 전면 우측 휀더를 대상으로 비교평가 시험을 실시했다.

시험 결과 품질인증부품은 부품두께, 인장강도, 프라이머코팅 접착력 등 모든 항목에서 OEM부품과 동등 수준의 성능을 보여 전반적으로 우수한 품질을 확인햤다.

반면 비인증 수입 부품의 경우 프라이머코팅층 내 아연도금이 검출되지 않았고, 내부식성 시험에서 부식이 발생하여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이는 장기간 사용 시 도장 손상, 강도 저하 등 안전성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며 소비자 피해를 일으킬 수 있다.

가격 측면에서도 품질인증부품(20만4840원)은 OEM부품(34만1400원) 대비 약 60% 수준으로, 소비자에게 합리적이면서도 품질이 검증된 선택지를 제공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TS 자동차안전연구원 박선영 원장은 “이번 시험 결과는 품질인증부품이 OEM부품과 동등한 품질 수준을 갖추고 있음을 보여준 사례”라고 말했다.

TS 정용식 이사장은 “앞으로도 홍성자동차부품인증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사후관리를 지속 강화하여 소비자가 신뢰하고 선택할 수 있는 품질인증부품 시장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