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종합

카카오 ‘2025 문화체육관광 AI·디지털혁신 포럼’ 참여

2025-11-18 22:15:34

[로이슈 심준보 기자] 카카오는 한국문화정보원이 개최하는 ‘2025 문화체육관광 AI·디지털혁신 포럼에 참여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포럼은 문화체육관광부 주최로 한국문화정보원이 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관광공사,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저작권위원회, 한국콘텐츠진흥원과 공동 개최하며, ‘디지털이 바꾸는 문화 일상, AI가 이끄는 혁신’을 주제로 문화·예술·콘텐츠·체육·관광·저작권 등 다양한 분야의 인공지능(AI)과 디지털 전환 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다.

카카오는 오픈소스 기반 AI 기술을 주제로 하는 한국저작권위원회 주관 세션에 참여, ‘자체 개발 AI 모델 카나나 개발 전략과 오픈소스 모델’에 대한 발표를 진행한다.

발표에 나서는 카카오 김병학 카나나 성과리더는 국내 정서와 한국 문화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갖춘 AI 모델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며, 카카오의 자체 개발 AI 모델 ‘카나나(Kanana)’의 라인업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김병학 성과리더는 “카카오는 AI 연구 성과를 서비스에 적용하는 것을 넘어, 사회적 가치와 책임을 다하는 모델 개발과 확산을 위해, 기술의 투명성과 접근성 확보에 힘쓰고 있다”며 “AI 기술의 혜택을 특정 기업이 아닌 사회 전체와 공유하고, 모두가 참여하는 혁신을 통해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에 지속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는 한국정보과학회와 함께 ‘AI 에이전트 경진대회’를 진행중이다. 학부생 또는 대학원생이라면 3인 이내의 팀 단위로 지원할 수 있다. 카카오의 개방형 MCP 플랫폼인 ‘PlayMCP’를 활용하거나, 허깅페이스에 공개된 카카오의 AI 모델 ‘카나나’를 핵심 로직에 사용 시 가산점을 부여한다. 본선 진출팀을 대상으로 이달 24일부터 카카오 크루의 멘토링 진행이 시작되며, 오는 12월 17일 시상식을 진행한다. 최종 10개 팀을 대상으로 총 상금 2천만 원을 수여할 예정이며, 대상에게는 6백만 원의 상금을 지급한다.

심준보 로이슈(lawissue) 기자 sjb@r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