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공기업·공공기관

에스알, 대한민국 철도산업에 인공지능(AI) 도입 추진

2025-09-29 17:22:52

(가운데 왼쪽부터) 이선영 에스알 경영인재실장, 최준호 오케스트로 부사장.(사진=SR)이미지 확대보기
(가운데 왼쪽부터) 이선영 에스알 경영인재실장, 최준호 오케스트로 부사장.(사진=SR)
[로이슈 최영록 기자] 에스알(SR, 대표이사 이종국)은 오케스트로 (OKESTRO, 대표이사 김범재)와 함께 대한민국 철도 운영분야 인공지능(AI) 도입을 추진한다.

에스알은 오케스트로와 지난 25일 업무협약을 맺고, 철도산업에 인공지능 전환(AX) 추진과 함께 공공·민간 AI 거버넌스 체계 확립을 통해 철도분야 AI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상호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양 기관은 앞으로 △AI 전략 및 추진체계 등 거버넌스 구축, 기술도입, 성과관리 전 주기 지원 △AI 개발 분야 기술 동향 및 지식 공유 △정부 AI 과제 관련 공동협력 및 상호교류 등 다방면에서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에스알은 AI 프로젝트 발굴 및 투자, 클라우드 인프라 기술 등에서 탁월한 역량을 보유한 오케스트로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정부 AI 정책과 연계한 선도사례를 창출하고, AI 기반 교통·재난·고객서비스 혁신을 통한 공공서비스 품질 향상을 기대했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에스알의 고속철도 기술력과 AX 경험을 국내외에 더욱 널리 알릴 수 있는 기회로 삼아 고속철도 분야와 AI 기술을 융합해 사회안전, 국민체감 및 공공혁신 등 입지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