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음은 여름철 자전거 안전 수칙이다.
① 기온이 높지 않은 오전이나 늦은 오후로 선택
우선 자전거를 타는 시간을 조정해야 한다. 기온이 높고 강한 햇볕이 내리쬐는 시간대는 피하고 그나마 기온이 높지 않은 오전이나 늦은 오후에 자전거를 타는 것이 좋다. 다만, 이때에도 평소보다 거리를 줄이고, 타는 시간도 짧게 잡는 것이 좋다.
② 통기성이 좋은 옷차림, 자외선 차단제 등도 필수
두 번째로 땀이 빨리 마르며 바람이 잘 통하는 소재의 옷을 입는 것이 좋다. 한편, 여름철 강한 햇빛으로부터 눈과 피부 보호를 위해 선글라스나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것도 필요하다.
③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
무더운 여름철 자전거 운동을 하게 되면 땀을 많이 흘리게 된다. 이 경우 체내 수분 균형이 깨질 수 있어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도 필수다.
온열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휴식은 가능한 그늘에서 해야 하며, 얼음물, 이온 음료 등을 평소보다 넉넉하게 준비해 자주 마셔야 한다. 또 얼음 수건 등을 준비해 머리와 목 뒷부분 등에 갖다 대어 체온조절을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④ 운동 종료 후에도 관리는 필수
운동 이후에도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시원한 물로 샤워를 해 적정 체온을 유지하고, 근육 회복이 효과적으로 될 수 있도록 충분한 영양공급(단백질과 탄수화물을 함께 섭취)과 수분 섭취가 필요하다.
김영삼 로이슈(lawissue) 기자 yskim@lawissue.co.kr
<저작권자 © 로이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