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IT·전자·방송·게임

캐치 "대중교통 스트레스 시달리는 2030세대… ‘최악의 빌런’ 1위는?"

2024-01-24 12:04:03

캐치 "대중교통 스트레스 시달리는 2030세대… ‘최악의 빌런’ 1위는?"이미지 확대보기
[로이슈 편도욱 기자] 진학사 캐치의 조사 결과, 2030세대 84%는 대중교통 이용에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대중교통 최악의 빌런으로는 ‘만석인데 혼자 두 자리 차지하는 사람’이 꼽혔다.

AI매칭 채용콘텐츠 플랫폼 캐치가 2030세대 1,793명을 대상으로 ‘대중교통 스트레스’에 관해 조사했다. 그 결과, 84%가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스트레스를 받는다’라고 답했으며, 받지 않는다’라고 답한 비중은 16%에 불과했다.
캐치 관계자는 "2030세대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은 ‘지하철(74%)’과 ‘버스(68%)’였다. 특히, 단일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 버스보다 지하철이 스트레스가 11%p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라며 "또한, 허용 가능한 편도 출퇴근 소요시간은 ‘1시간 이내’가 76%로 가장 높았다"라고 전했다.

한편, 2030세대가 꼽은 최악의 대중교통 빌런은 ‘만석인데 혼자 두 자리 차지하는 사람(44%)’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큰 소리로 통화하는 사람’이 34%, ‘입 가리지 않고 기침하는 사람’이 30%로 뒤를 이었다. 이외에도 ‘내리기 전 탑승(27.1%)’, ‘새치기(27%)’ 등의 의견도 있었다.

이러한 대중교통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선호하는 출퇴근 복지로는 ‘자율출퇴근제’가 38%로 가장 많은 응답을 받았다. 이외에도 ‘재택근무’가 23%, ‘인근 사택 제공’이 13%였고, ‘셔틀버스 제공(10.2%)’, ‘교통비 제공(10%)’, ‘거점 오피스(5%)’ 순으로 나타났다.

진학사 캐치 김정현 부문장은 “대중교통에서 받는 출퇴근 스트레스는 업무역량에 지장을 주기도 한다”라며 “이에 직원 출퇴근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자율출퇴근제, 거점 오피스 운영 등의 복지를 제공하는 기업이 증가하는 추세다”라고 언급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