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IT·전자·방송·게임

[IT이슈] 지닥 거래소, 핀테크 전문 코스닥 상장사 핑거로부터 투자 유치 外

2024-01-04 11:51:36

[IT이슈] 지닥 거래소, 핀테크 전문 코스닥 상장사 핑거로부터 투자 유치 外이미지 확대보기
[로이슈 편도욱 기자] 디지털 자산 거래소 지닥을 운영중인 금융기술사 피어테크는 국내 핀테크 전문 코스닥 상장사 핑거(163730, 대표 안인주)로부터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피어테크는 지난해 11월에도 사이버 보안 전문 코스닥 상장사 지니언스로부터 기업가치 1,300억원에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양사는 이번 투자집행이 완료되면서 파트너십을 통해 STO와 NFT를 포함한 글로벌 디지털 자산 서비스에 대한 역량 강화를 공동으로 추진키로 했다. 이와 함께 각 회사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B2B 전문성 및 사업성도 함께 끌어올릴 계획이다.

양사의 파트너십은 글로벌 디지털 자산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다양한 제도권 기업들의 디지털 자산 시장 진출이 잇따르는 가운데 이뤄져 그 효과에 큰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실제로 최근 글로벌 자산운용사인 블랙록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 를 신청했으며, 세계 최대 온라인 결제사 페이팔은 스테이블 코인을 발행하기도 했다.

국내에서도 디지털 자산 시장의 꾸준한 확장세에 STO 또한 지속적으로 주목 받고 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에 따르면 STO 의 시장규모는 올해 34 조원에서 2030 년 367 조원까지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가상자산 이용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이 오는 7 월 시행을 앞두고 있어 업계는 분주한 시간을 보내고 있다.

핑거는 지난 2000년 설립된 코스닥 상장사로, 핀테크 기술과 금융업무 노하우를 중심으로 제 1∙2 금융권을 비롯한 다양한 금융기관에 스마트 금융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금융시장에서의 업무경험과 기술력을 기반으로 비금융시장인 이커머스, 모빌리티 등 신규시장에 간편결제, Open API 등을 적용하여 관련 업무를 산업 전반에서 확장하고 있다. 디지털 자산 가운데 STO와 NFT 영역을 역점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동시접속자 1 만명 규모 자체 메타버스인 ‘독도버스’도 운영하고 있다.
피어테크의 지닥은 코인마켓 거래소 중 이용자 트래픽(시밀러웹 참고) 기준 1 위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 법인(기업) 서비스 점유율 1 위 사업자로 법인 및 개인 회원을 대상으로 디지털자산 세무회계 관리 솔루션, GDAC 펀드서비스를 비롯하여 디지털 자산 매매, 보관(수탁)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핑거 안인주 대표는 “이번 투자로 양사의 강점을 결합하여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해 앞으로도 STO 등 글로벌 디지털 자산 서비스를 선도해 나가기 위한 공동의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피어테크 한승환 대표는 “핑거의 선도적인 핀테크 경쟁력 및 기술력과 피어테크의 디지털 자산 기술력을 통해 국내 디지털 자산 시장을 선도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

◆마보, 새해 마음챙김 습관 형성 위한 구독권 1+1 이벤트 진행

국내 최초 마음챙김 명상어플 마보는 연초 새해 결심으로 명상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12월12일 부터 진행한 구독권 1+1이벤트 성과가 크게 증가했다고 밝혔다.

마보에 따르면, 해당 기간 동안 전체 신규 구독 매출은 약 50% 증가했으며,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는 전월 대비 15.5% 증가했다. 특히, 선물권 매출은 전년도 대비 약 3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새해를 맞아 새롭게 명상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새해인사로 서로 ‘마음챙김’ 상태 안부를 묻는 새로운 트렌드가 생겨났음을 보여준다. 사회적으로 ‘마음챙김’에 대한 중요성과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명상어플 마보에서는 2024년 연초를 맞아, 더 많은 사람들이 명상 습관을 기르고 일상적 마음챙김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1월 31일까지 1+1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HNIX-두리번, 버추얼 휴먼 활용 뉴미디어 서비스 ‘맞손’

HNIX(에이치엔아이엑스, 대표 차동원)는 확장현실(XR) 기반 실감미디어 전문기업 두리번(대표 서국한)과 버추얼 휴먼(가상 인간)을 활용한 뉴미디어 서비스 시장의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두리번의 버튜버 플랫폼 ‘아이튜버’에 HNIX의 메타버스 솔루션 ‘모델릭’을 연계해 캐릭터는 물론 공간까지 완벽한 3D로 구현함으로써 누구나 손쉽게 가상 세계에서 버추얼 캐릭터를 활용해 콘텐츠를 제작하고 유통하는 3D 메타버스 개인방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이번 협약의 주요 골자다. 올 상반기 중에 정식 서비스를 공개하는 것이 목표다. 버튜버는 ‘버추얼 유튜버’의 줄임말로, 가상 캐릭터를 내세워 유튜브 등의 인터넷 방송을 진행하는 크리에이터를 뜻한다.

한국버추얼휴먼산업협회 초대 회장사인 두리번은 버튜버 개발 및 아이튜버 플랫폼을 운영하는 실감미디어 전문기업이다. 아이튜버를 기반으로 버튜버 캐릭터 IP 사업 및 에듀테크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지식 정보 콘텐츠 중심의 유튜버 10명과 전속 계약을 체결하는 등 버튜버 MCN 사업에도 진출했다.

애니메이션 아바타 서비스로 출발한 아이튜버는 그간 관공서, 기업, 교육 등 B2B 부문에서 3D 캐릭터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에 주로 활용돼 왔다. 천안시청 캐릭터 ‘산군이’, 해양환경관리공단 ‘아라미’, 현대차증권 ‘레오’, 북이십일 ‘마법천자문 손오공’ 등이 대표적이다.

HNIX는 HN그룹 소속 토탈 IT 서비스 기업이다. HD현대중공업, HDC현대산업개발, HL만도, HL홀딩스, 현대비앤지스틸, 현대코퍼레이션 등 국내 유수 기업을 대상으로 통합유지보수(ITO)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사물인터넷(IoT), AI 관제, 메타버스 등 첨단기술 기반의 신성장 융합사업을 추진 중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