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IT·전자·방송·게임

[IT이슈] 샵다나와, 고성능 기업용PC판매 호조…대당 300만원 넘어 外

2024-01-03 19:59:55

[IT이슈] 샵다나와, 고성능 기업용PC판매 호조…대당 300만원 넘어 外이미지 확대보기
[로이슈 편도욱 기자] IT회사에 근무하고 있는 개발자 A씨는 최근 구매팀에 신형 프로세서를 탑재한 고가의 데스크톱PC와 네트워크 장비를 요청했다. 인공지능(AI)관련 업무를 맡게 되며 이전보다 높은 연산이 가능한 장비가 필요해졌기 때문이다.

이커머스 전문기업 커넥트웨이브(119860 대표집행임원 이건수)의 PC전문 쇼핑 서비스 샵다나와는 2023년 기업 구매상담을 통해 거래된 기업용PC의 평균판매단가(Average Sales Price, ASP)가 지난해 5% 이상 상승하며 처음으로 300만원을 돌파했다고 3일 밝혔다. 같은 기간 다나와를 통해 거래된 브랜드PC의 평균판매단가가 4% 하락한 것과 비교하면 대조적인 추세다. 기업용PC의 평균판매단가는 307만 8천원으로 다나와를 통해 거래된 브랜드PC 대비 319%, 샵다나와를 통해 거래된 일반 조립PC 대비 256% 수준이다.
샵다나와 측은 기업용PC 시장에서 AI용 PC가 하나의 표준이 되어가며 판매단가 상승을 주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데스크톱PC의 전반적인 수요는 감소했지만, 요구하는 사양 기준이 높아지며 판매당 부가가치는 높아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샵다나와는 올해 AI 수요가 크게 늘고 보편화 되면서 기업용PC의 본격적인 상향평준화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관계자는 “인공지능ㆍ딥러닝용PC는 일반 데스크톱PC와 달리 여러 호환성을 고려하여 구매해야 한다”며 “올해 AI용 PC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에 대응해 기업용PC 구매를 위한 여러 특화 서비스를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샵다나와의 인공지능ㆍ딥러닝용 PC견적 상담 서비스는 다나와의 전문인력을 배정해 맞춤형 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전화 또는 메신저를 통해 24시간 응대가 가능하며, 빠르게 A/S를 받을 수 있는 전용 핫라인을 제공한다.

◆원유니버스, 감성 품질 평가 SW 사업화 계약 체결
원유니버스가 자체 개발한 감성 품질 평가 소프트웨어(SW)의 사업화 계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해당 소프트웨어는 영상 기반의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콘텐츠의 몰입도 저하 요소를 줄여 안정적인 콘텐츠 사용이 가능하도록 개발됐다.

감성 품질 평가 소프트웨어는 지난 2021년부터 3년간 개발해 온 국가기술 개발사업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ICT(정보통신기술)첨단 유망 기술육성사업의 일환으로, 원유니버스와 연세대학교 및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이 공동 연구를 진행했다.

원유니버스는 이번 사업화 계약을 시작으로 다수 콘텐츠 제작사에 감성 품질 평가 소프트웨어를 도입해 나갈 계획이다. 향후 다양한 콘텐츠를 분석해 사업 모델의 가능성을 타진하며 VR, AR 콘텐츠의 어지러움 방지 컨설팅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사업의 주요 목적은 VR, AR 콘텐츠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어지러움 증상에 대한 분석 및 어지러움 방지 컨설팅이다. 원유니버스는 국가 공인 시험평가 업체들과 협력해 감성 품질 평과 결과에 대한 시험 성적서와 이에 대한 솔루션를 고객사에게 제공한다.

◆쿠쿠홈시스, 자동 살균 기능에 편의성까지 더한 인스퓨어 비데 출시

쿠쿠홈시스(대표이사 구본학)가 변기부터 노즐까지 전기분해 자동 살균으로 청결한 사용과 함께 무선 리모컨 장착으로 편리성까지 추가한 ‘인스퓨어 도기 & 노즐 자동 살균 비데(모델명: CBT-KS1031RW)’를 출시했다.
가벼운 알레르기부터 중증도의 질병까지 우리 몸을 공격하는 다양한 질병의 원인으로 청결하지 못한 생활습관이 제일 먼저 지목된다. 특히 배변 시 위생적이지 못한 뒤처리는 우리 몸의 가장 민감한 부위에 피부 염증을 일으키는 등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된다. 이에 쿠쿠홈시스는 깨끗한 생활습관을 통해 질병을 예방하고 일상생활에서 편리함을 누릴 수 있도록 편의성을 강화한 비데 신제품을 출시했다.

쿠쿠홈시스가 출시한 인스퓨어 도기 & 노즐 자동 살균 비데는 인체의 가장 민감한 부위에 작용하는 제품인 만큼 위생에 신경 썼다. 버튼을 한 번 누르면 전기분해수가 변기(도기) 내부에 안개처럼 분사되어 노즐과 평소 변기 청소 시 손이 닿지 않던 구석진 부분까지 살균 세척이 가능하다. 또한 노즐은 풀스테인리스로 제작해 부식에 강하고 세균 번식 위험성을 최소화해 위생적인 사용을 돕는다.

신제품은 어린이부터 노약자까지 편리하게 비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직관적이고 명확한 아이콘과 조작 방식을 적용한 무선리모컨을 채택했다. 기존 제품에는 제품 오른쪽에 고정식으로 리모컨이 장착돼 팔이 불편한 사용자는 편리하게 사용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었다. 그러나 직관성과 편리성을 강화한 무선 리모컨으로 작동 방식을 변경하며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IPX 7등급의 높은 방수 성능을 갖춰 습기가 많은 화장실에서도 걱정 없이 사용 가능하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