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유통·생활경제

[생활경제 이슈] 에이블리, 대체 앨범 인기에 ‘포토앨범⋅콜북’ 카테고리 거래액 급증 外

2023-11-29 09:57:53

[생활경제 이슈] 에이블리, 대체 앨범 인기에 ‘포토앨범⋅콜북’ 카테고리 거래액 급증 外이미지 확대보기
[로이슈 편도욱 기자] 단순 스트리밍 또는 CD 기반의 음악 소비 패턴에서 벗어나 사진, 카드, 키트(Kit) 등 다양한 형태의 '대체 앨범'이 급부상하고 있다. 대체 앨범이란 근거리 무선통신(NFC) 또는 QR코드를 모바일 기기에 갖다 대면 간편하게 음악을 즐길 수 있는 형태의 앨범이다. 음악 재생에 별도 플레이어가 필요한 테이프, CD 등과 달리 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간편하게 음악을 들을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에이블리코퍼레이션(대표 강석훈)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는 대체 앨범의 인기에 '포토앨범⋅콜북(콜렉트북)' 카테고리 거래액이 급증했다고 29일 밝혔다.
최근 한 달(10/20~11/20) 에이블리 판매 데이터 분석 결과, 라이프관 내 ‘포토앨범⋅콜북’ 카테고리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60% 증가했다. 상품명에 ‘포토 카드’가 포함된 상품 거래액은 260% 이상 늘었으며, ‘탑 로더(사진 또는 카드를 보관하는 PVC 재질의 보관함)’ 언급 상품 거래액은 180%가량 증가했다. 스티커, 마스킹 테이프 등 새로운 형태의 대체 앨범을 꾸밀 수 있는 아이템이 포함된 '스티커⋅다꾸(다이어리 꾸미기)' 카테고리도 50% 판매량이 늘었다.

동기간 앨범 보관 및 꾸미기 관련 아이템에 대한 유저 관심은 검색량 지표로도 나타났다. ‘아이돌 앨범’ 검색량은 875%가량 늘었으며, ‘포카 콜북’은 425% 많이 검색됐다. ‘탑 로더 보관함’(1,185%), ‘포카바인더’(295%), ‘포카 슬리브’(135%) 등 포토 카드 또는 대체 앨범을 넣어 보관할 수 있는 상품은 물론, 꾸미기용 ‘스티커’(65%)에 대한 검색도 증가했다.

에이블리는 업계에서 발 빠르게 ‘포토앨범⋅콜북‘ 카테고리를 신설하며 상품력을 강화한 점을 성과 원인으로 꼽았다. 에이블리는 2021년 3월 패션 플랫폼 업계 최초로 ‘포토앨범⋅콜북’ 카테고리를 개설했다. 11월 에이블리 ‘포토앨범⋅콜북’ 상품 수는 라이프 카테고리를 론칭한 2020년 대비 26배 이상(2,540%) 늘었으며, ‘포토앨범⋅콜북’ 카테고리를 신설한 2021년 대비 170% 대폭 증가했다. 음악 소비 패턴 변화에 따라 앨범 보관법도 다양해진 가운데, 취향에 맞는 다채로운 상품을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이 이번 거래액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에이블리 관계자는 “에이블리는 월 720만 유저가 가장 자주, 활발하게 사용하는 플랫폼인 만큼 패션뿐 아니라 문구, 취미, 디지털 등 라이프 카테고리 트렌드 변화 역시 즉각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라며 “향후에도 다채로운 브랜드 및 상품을 제공하며, 세분화된 고객 니즈에 맞는 카테고리 구성을 통해 고객 쇼핑 편의성을 극대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토팜, ‘2023 화해 어워드’ 14관왕 최다 수상

네오팜(대표 김양수)의 민감 피부 전문 스킨케어 브랜드 아토팜(ATOPALM)이 '2023 화해 어워드'에서 무려 14관왕을 달성하는 쾌거를 이뤘다고 밝혔다. 전년도에 비해 두 배 이상의 성과다.

국내 2030여성 80%를 회원으로 보유한 화해는 자신에게 맞는 제품 탐색부터 구매까지 인생템을 찾는 데 도움을 주는 대한민국 1등 뷰티 앱이다. 올해로 9회를 맞이한 '화해 어워드'는 그 해 가장 주목받은 제품과 신제품을 발표하는 국내 최대 뷰티 시상식으로 사용자의 리뷰를 바탕으로 심사하기에 소비자들의 신뢰도가 높고, 객관성과 공신력 있는 시상식이다.

아토팜은 이번 어워드에서 베이비&임산부 카테고리 내 총 12개 부문의 수상을 이뤄냈으며, 수상 제품 중 선쿠션/팩트 부문 1위 ‘톡톡 페이셜 선팩트’와 임산부화장품 부문 1위 ‘매터니티 케어 스트레치 마크 크림’은 ‘2023 화해 명예의 전당’에도 선정돼 해당 카테고리 기준 최다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화해 명예의 전당’은 역대 화해 뷰티 어워드에서 사용자들에게 가장 뜨거운 사랑을 받았던 제품을 대상으로 카테고리 별 1위 수상 이력이 3회 이상인 ‘베스트 오브 베스트’ 제품에게만 주어지는 영예다.

2023 화해 뷰티 어워드 베이비&임산부 카테고리 내 수상 제품은 ▲MLE 크림(크림/젤 부문 1위), ▲MLE 로션(로션 부문 1위), ▲탑투토 워시 (클렌저/워시 부문 1위), ▲크림 마사지 오일(오일 부문 1위), ▲더마 수딩 파우더 (파우더 부문 1위), ▲톡톡 페이셜 선팩트 (선쿠션/팩트 부문 1위), ▲야외놀이 선스틱 (선스틱 부문 1위), ▲키즈 프레쉬 2in1 샴푸 (샴푸 부문 1위), ▲매터니티 케어 스트레치 마크 크림 (임산부 화장품 부문 1위), ▲매터니티 케어 스칼프 테라피 샴푸 (임산부 화장품 부문 2위), ▲징크 마일드 업 선크림 (선크림/로션 부문 2위), ▲수딩 젤 로션 (로션 부문 3위)이다.

크림/젤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한 아토팜의 대표 제품 ‘MLE 크림’은 국내 최초로 식약처로부터 ‘피부 장벽의 기능을 회복하여 가려움 등 피부 개선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화장품’을 인증받은 제품이다. 네오팜의 독자 개발 세라마이드 성분을 바탕으로 한 피부 장벽 기술 엠엘이(MLE®) 제형이 피부 장벽을 강화하여 건조하고 민감한 피부에 순한 보습을 전달하는 것이 특징이다.
클렌저/워시 부문 1위를 수상한 바디워시 ‘탑투토 워시’는 약산성 샴푸 겸용으로, 세정 후에도 pH 4.0~6.0의 건강한 밸런스를 유지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올해 상반기 자사 판매 데이터 기준 90초당 1개가 판매될 만큼 인기가 높은 제품이다.

베이비&임산부 카테고리에서 3회 이상 1위에 선정돼 2023 화해 명예의 전당에 오른 ‘▲톡톡 페이셜 선팩트’는 아이들 스스로 쉽고 재밌게 바르는 팩트 타입의 선 제품으로 야외 활동 필수품으로 각광받는 제품이다. 100% 무기자차 성분이 적용돼 순하게 자외선을 차단시켜주며, 비타민 E와 판테놀 성분이 유해 환경에 노출되어 자극받기 쉬운 피부를 촉촉하고 편하게 진정, 보호해 준다.

◆스타필드수원에 신세계 첫 피트니스클럽…내달 1일부터 회원모집

신세계건설 레저부문은 내년 1월 말 개장하는 종합 쇼핑몰 스타필드 수원에서 대규모 피트니스클럽 '콩코드'를 선보인다고 29일 밝혔다.

운동과 문화가 공존하는 공간을 표방하는 콩코드는 1천500평 규모에 피트니스, 실내 골프연습장, GX룸(단체운동실), 수영장, 사우나 등 5성 호텔급 편의시설과 서비스를 갖췄다. 스타필드에 종합 피트니스클럽이 들어서는 것은 처음이다.

콩코드는 정식 개장을 두 달여 앞둔 다음 달 1일부터 회원 모집과 동시에 콩코드의 서비스를 미리 경험해볼 수 있는 공식 팝업매장을 운영한다.

팝업 매장은 이마트 서수원점(개장 12월 1일), 수원 화서역 파크 푸르지오(12월 4일), 트레이더스 수원 화서점(12월 말) 등 3곳에 설치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