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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경제 이슈] 홈플러스 몽블랑제, 1030 고객 잡고 매출 최대 597% ↗ 外

2023-11-28 11:4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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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이슈 편도욱 기자] 홈플러스(사장 이제훈)의 베이커리 브랜드 ‘몽블랑제(Mon Boulanger)’가 1030 젊은 고객의 다양한 입맛을 저격하며 ‘신(新) 빵지순례(빵+성지순례)’ 장소로 거듭나고 있다. 고물가 속 유행에 민감한 1030 젊은 고객들의 취향을 저격하는 다양한 종류의 빵을 합리적 가격으로 선보인 전략이 적중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올해 1월부터 11월 15일까지 홈플러스 몽블랑제의 온·오프라인 전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0대(181%), 20대(80%), 30대(43%) 등 젊은 고객의 활약이 돋보였고, 매장에 직접 방문해 구매한 고객이 늘면서 홈플러스 마트(27%) 매출 신장률이 온라인(10%)에 비해 높았다.
특히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22개점 몽블랑제 매출 성장률(43%)은 일반 점포 성장률(21%)의 2배를 넘었다. 매장 가장 안쪽에서 볼 수 있었던 몽블랑제를 매장 입구에 전진 배치하고, 전문 베이커리처럼 고객이 직접 트레이를 들고 다양한 종류의 빵을 고를 수 있도록 한 파격적인 동선 혁신이 매출 상승은 물론, 집객 효과로까지 이어진 것.

빵 트렌드 변화에 맞춰 식사대용빵, 트렌디 빵 등 카테고리를 확대한 전략도 주효했다. 한 끼 식사로 손색없는 베이글, 고로케 등 식사대용빵 전체 매출은 11% 증가했고, 간편한 끼니에 제격인 식빵류 매출은 21% 늘었다.

소셜미디어 인증샷 필수인 트렌디 빵 전체 품목은 597% 신장하며 매출이 무려 7배 이상으로 폭등했다. SNS에서 ‘반갈샷(빵을 반으로 갈라서 인증하는 사진)’ 열풍을 일으킨 생크림폭탄빵 4종(생크림/제주말차/흑임자/초당옥수수)을 필두로, 지난 4월 출시한 알프스 소금빵(321%)과 3가지 달콤한 크림이 가득 찬 몽스도넛(280%)은 매출이 약 4배로 뛰었다.

이에 힘입어 홈플러스는 고물가 속 크리스마스 홈파티를 준비하는 고객들을 위해 다양한 맛과 크기의 크리스마스 케이크 9종을 선보인다.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물씬 낼 수 있는 ▲통나무 모양의 롤케이크 ‘산타가 보낸 초코통나무’ ▲초코 브라우니에 우유 생크림을 올린 ‘눈쌓인 초코통나무 브라우니’ ▲달콤쌉쌀 진한 녹차맛의 ‘제주말차 크리스마스리스’ ▲3가지 베리의 상큼함이 어우러진 ‘베리 메리 크리스마스’ ▲달콤한 초코 쿠키 크림이 층층이 쌓인 ‘산타의 쿠키앤크림’ ▲은은한 커피향과 마스카포네 치즈의 진한 풍미가 일품인 ‘산타와 함께 티라미수’ ▲깊고 진한 크림치즈의 맛의 ‘눈사람 치즈케이크’ 등 다채로운 제품으로 구성했다.
특히 오는 30일부터 내달 14일까지 사전 예약 기간 내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주문하면 마이홈플러스 멤버십 회원을 대상으로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해 1~2만원대 저렴한 가격으로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만나볼 수 있다.

김진숙 홈플러스 베이커리상품기획팀 부장은 “국내 대형마트 중 유일하게 100% 직영 공장 운영으로 전문 베이커리 수준의 신선함과 고품질을 앞세워 다양한 고객 수요를 반영한 것이 주효했다”라며 “앞으로도 트렌드와 다양한 고객 취향을 반영해 대형마트표 베이커리의 경쟁력을 보여줄 수 있도록 품질과 가격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차별화된 제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골프웨어 '핑', 판매호조 지속…11월 25.2% 신장율 기록

‘핑(PING)’이 구스다운 점퍼 등 겨울 골프웨어 판매호조로 10월에 이어 11월에도 전년대비 두 자릿수 매출 증가를 기록하는 등 하반기 들어 급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핑은 올해 프리미엄화를 선언하며 노세일 정책과 소재 고급화, 디자인 혁신에 공을 들여왔는데 고급화 전략을 가시화한 4분기부터 성과를 내기 시작해 판매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핑은 28일 매출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골프웨어 시장에서 이례적으로 전년대비 10월 16.7%, 성장을 기록한 데 이어 이달도 27일 현재 25.2%나 늘어났다. 온라인은 10월 162%, 11월 211.4%로 전년에 비해 두 배나 늘어났다. 핑은 12월에도 20~30%대의 매출성장을 예상하고 있다.
크리스에프앤씨의 간판브랜드이기도 한 핑은 올 하반기부터 새로운 슬로건 ‘MAKE NEW WAVE’를 내걸고 젊고 감각적인 비주얼화보와 TV 광고를 쏟아내며 프리미엄 브랜드화에 나섰다.

특히 브랜드 고유의 헤리티지에 젊은 감각을 입힌 매력적인 디자인 변화를 시도하며 기존의 남성 고객 중심에서 남녀모두는 물론 젊은 층에도 어필하는데 공을 들였다. 핑은 대표적 사례로 은은한 광택이 감도는 소프트한 원단에 스타일리시한 디자인 컨셉을 적용한 여성용 구스다운 점퍼를 선보였는데 매출성장을 주도하는 등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서해 기상악화…인천∼섬 4개 항로 여객선 운항 통제

서해 기상악화로 28일 인천과 섬을 잇는 14개 항로 가운데 4개 항로의 여객선 운항이 통제됐다.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인천운항관리센터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 40분 현재 풍랑주의보가 내려진 인천 먼바다에는 2∼3.5m의 높은 파도가 일고, 초속 8∼15m의 강한 바람이 불고 있다.

이에 따라 인천∼백령도 왕복 항로와 인천∼연평도, 인천∼풍도 등 4개 항로를 오가는 여객선 4척의 운항이 통제됐다.

인천∼이작도, 인천∼덕적도 항로의 여객선은 이날 오전에만 운항하며, 인천∼제주도 항로는 휴항 중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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