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유통·생활경제

[생활경제 이슈] 풀무원, ‘HACCP KOREA 2023’서 블록체인 기술 활용한 식품안전 관리 디지털 플랫폼 제안 外

2023-11-23 16:27:57

[생활경제 이슈] 풀무원, ‘HACCP KOREA 2023’서 블록체인 기술 활용한 식품안전 관리 디지털 플랫폼 제안 外이미지 확대보기
[로이슈 편도욱 기자] 풀무원이 국내 식품 안전 수준을 발전시킬 새로운 산·관 협력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풀무원(대표 이효율)은 22일 식품의약품안전처와 HACCP인증원 주최로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HACCP KOREA(해썹 코리아) 2023’에 참여해 데이터 분산 처리 기술인 블록체인을 활용한 식품안전 및 소비자 신뢰 강화를 위한 디지털 플랫폼(Digital Trust Ecosystem, 이하 DTE) 구축을 제언했다고 23일 밝혔다.
HACCP KOREA는 지난 2017년부터 식품안전 관리제도 발전과 해외 정보를 교류하기 위해 매년 열리는 국내 유일한 식품안전 행사로, 올해는 ‘스마트HACCP 전환에 따른 식품안전관리 미래 전략’을 주제로 준비되었다.

스마트HACCP은 식품 제조공장에 사물인터넷(IoT) 등의 기술을 활용해 식품안전 정보를 디지털화하고, 중요관리점 모니터링을 자동화하는 등 HACCP 관련 데이터 수집·관리·분석을 총망라한 디지털 기반 HACCP 종합 관리 시스템을 말한다.

올해 행사 2부 정책포럼 세션에서 풀무원 오승훈 SCM기획실장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Digital Trust Ecosystem 구축의 필요성’을 주제로 블록체인을 이용한 식품안전 정보관리, 식품안전 생태계 구축, 정보 소유권 문제 등 식품안전 정보의 공유와 회수에 대해 발표했다.

그동안 기업들은 일부 공급망에만 HACCP 체계를 도입하거나 내부 관리 기준을 마련하여 대응해 왔으나 급증하는 K-Food 수요에 발맞추어 글로벌 식품안전 규제에 대응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또, 국내 식품 산업의 공급망 구조는 원물 가공처부터 최종 생산처까지 길게 분산되어 있어 개별 기업 간의 정보의 습득과 관리에도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풀무원은 식품 공급망 내 다양한 산·관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식품안전관리 디지털 플랫폼인 DTE를 구축하여 각종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전략이다.

블록체인 기반 DTE가 구축되면 원물 생산 농가에서부터 유통사에 이르는 복잡한 공급망 내의 참여자들이 식품안전 데이터를 위조·변조 불가한 형태로 보유할 수 있다.

◆워커힐 호텔앤리조트, ‘산타 키즈 빌리지’ 프로모션 진행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워커힐 호텔앤리조트(총괄 현몽주, 이하 워커힐)가 핀란드에서 온 산타와 함께하는 겨울 이벤트 ‘산타 키즈 빌리지’를 마련하고 숙박, 조식, 선물 등이 포함된 ‘크리스마스 패키지’ 상품도 선보인다.

워커힐의 ‘산타 키즈 빌리지(Santa Kids Village)’는 크리스마스 시즌 핀란드 공인 산타와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는 워커힐만의 아이코닉한 행사다. 올해는 특별히 산타의 놀이터 콘셉트인 ‘레츠 플레이 위드 산타(Let’s Play with Santa)’를 통해 더욱 행복한 크리스마스를 보낼 수 있도록 예년보다 더 풍성한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다채로운 놀이와 체험 프로그램으로 꾸며진 공간에서 핀란드 공인 산타와의 기념 촬영은 물론 워커힐의 액티비티 전문가 워키(WALKEE)와 함께하는 만들기 클래스, 산타의 미로 통과하기, 블록아트 완성하기 등의 체험 이벤트가 다양하게 준비된다. 아울러 플레이송스와 함께하는 크리스마스 캐럴&율동을 비롯해 미니 놀이터, 하페(HAPE)의 토이 타운, 실바니안 패밀리 타운 등도 조성된다. 특히 산타가 직접 전달하는 선물과 미션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린이를 대상으로 제공하는 착한 어린이 인증서는 어린이들의 기억에 오랫동안 남는 따뜻한 추억을 선사할 예정이다.
워커힐에 방문하는 핀란드 공인 산타들은 핀란드 정부가 후원하는 산타 공식 브랜드 산타 클로스 핀란드(Santa Claus Finland)에 소속되어 있다. 산타 마을 로바니에미(Rovaniemi)에서 살고 있으며 산타로서의 자질과 덕망을 갖춘 사람들에게만 발행되는 산타 자격증 보유자로 핀란드 산타 재단의 가이드에 따라 아이들에게 사랑과 희망을 전달하는 것을 최대 목표로 삼는다. 지난 2015년 워커힐과 핀란드 산타 재단이 공식 라이선스 파트너로 계약한 후에는 국내 호텔 중 오직 워커힐에서만 핀란드 공인 산타를 만나볼 수 있다.

◆종로구, 30일까지 장애인일자리사업 참여자 모집… 113명 채용

종로구(구청장 정문헌)가 오는 11월 30일까지 「2024년 장애인일자리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

본 사업은 장애인의 사회참여를 확대하고 소득 보장을 지원하려는 취지로 앞서 지난 2007년을 시작으로 매해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지난해 모집 인원보다 13명을 추가한 총 113명을 채용할 계획이다.

사업 기간은 2024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1년이다. 유형에 따라 일반형일자리(전일제) 34명, 일반형일자리(시간제) 33명, 복지일자리(참여형) 46명을 채용한다.

근무 시간은 유형별 주 14시간부터 40시간까지 상이하며, 급여는 552,160원부터 최대 2,060,740원까지 지급한다. 4대 보험 및 법정 수당을 적용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l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