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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경제 이슈] 에이블리, 커뮤니티 기능 강화 外

2023-11-16 09:47:59

[생활경제 이슈] 에이블리, 커뮤니티 기능 강화 外이미지 확대보기
[로이슈 편도욱 기자] 에이블리코퍼레이션(대표 강석훈)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가 커뮤니티 기능을 강화하고 ‘스타일 포털(Style Portal)’로 도약한다고 16일 밝혔다.

스타일 포털이란 ‘스타일(Style)’과 ‘포털(Portal)’의 합성어로 누구나 자신만의 스타일을 보고, 소통하고, 쇼핑할 수 있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취향에 맞는 패션, 뷰티, 라이프 상품을 제공하는 기존의 ‘스타일 커머스’ 역할을 넘어 이용자가 보고 즐길 수 있는 콘텐츠와 서로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춘 ‘포털’로 나아가겠다는 취지다.
에이블리의 다양한 커뮤니티 기능은 앱 메인 화면 하단 ‘코디’ 탭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유저가 스타일링 방법, 상품 정보 등을 SNS 콘텐츠처럼 업로드할 수 있는 △요즘코디, 투표와 댓글을 통해 유저간 구매 고민을 나눌 수 있는 △골라줘, 패션부터 뷰티, 일상 고민 등을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자유톡 등으로 구성됐다. 시즌별 패션 트렌드와 코디 팁(TIP)을 매거진 형식으로 제안하는 △패션 트렌드, 다양한 운세를 확인할 수 있는 △오늘의 운세 서비스도 이용 가능하다.

에이블리 ‘실시간 인기 검색어’를 통해 최신 정보를 습득하며 ‘포털’ 서비스도 경험할 수 있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9월 에이블리 월 사용자 수(MAU)는 720만 명으로 버티컬 커머스 1위를 기록했다. 에이블리는 1위 규모 사용자 검색 데이터를 기반으로 10대부터 30대까지 연령별 인기 검색어 순위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티셔츠’, ‘원피스’ 등 단순 쇼핑 관련 키워드를 넘어 날씨, 장소, 인기 아이돌 등 에이블리를 통해 개인 관심사와 연관된 주제를 검색하는 MZ세대가 늘며 기존 포털 사이트의 ‘실시간 검색어’ 기능을 대체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에이블리는 커뮤니티 및 포털 기능 강화로 신규 유저 유입 및 고객 리텐션이 증가하고, 이는 다시 커뮤니티 기능 활성화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한다. 다양한 볼거리를 통해 유저 앱 체류 시간이 늘며 더 많은 취향 빅데이터가 쌓이고, 이는 곧 보다 정교한 취향 추천 서비스를 가능하게 해 유저 충성도를 높인다. 에이블리에 모인 유저가 또다시 콘텐츠를 소비하고 서로 소통하며 앱 사용 횟수 및 시간이 늘어나는 사이클에 돌입하는 것이다.

에이블리 강석훈 대표는 “에이블리가 목표하는 ‘스타일 포털’은 유저가 취향에 맞는 상품 구매, 콘텐츠 소비, 정보 교환 등 스타일 관련 모든 영역을 한 곳에서 경험할 수 있는 플랫폼”이라며 “앞으로도 월 720만 명(MAU)의 사용자가 보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해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에이블리는 유저가 콘텐츠를 즐기고 소통하는 것뿐 아니라, 혜택까지 누릴 수 있도록 ‘이달의 코디왕’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매월 베스트 코디왕 6명을 선정해 총 26만 원 상당의 쿠폰을 증정하며, 해당 쿠폰은 에이블리 앱 내에서 현금처럼 활용할 수 있다. 자신만의 스타일과 개성이 담긴 사진을 고르고 에이블리 ‘요즘코디’에 상품을 태그해 업로드하면 자동 응모된다.

◆라타플랑, 큐텐재팬과 손잡고 일본 진출

클린뷰티 브랜드 ‘라타플랑’은 일본 대표 온라인 오픈마켓 플랫폼 ‘큐텐재팬’을 통해 일본에 본격적으로 진출했다고 16일 밝혔다. 라타플랑은 큐텐재팬에 공식 스토어로 입점해 베스트셀러 미나리 진정 라인을 비롯한 라타플랑의 전 제품을 선보인다.

'큐텐재팬(Qoo10 Japan)'은 세계 최대 온라인 오픈마켓인 이베이가 운영하는 플랫폼으로, 일본 4대 오픈마켓으로 꼽히는 쇼핑몰이다. 큐텐재팬은 K뷰티, K패션 전담 인력을 한국에 두고 적극 발굴해 일본에 소개하고 있으며, K 뷰티 코너 매출은 해마다 100%씩 성장하고 있다.

2022년 일본 화장품 시장 규모는 약 20조 7,612억원(약 2조 3,700억 엔, 야노경제연구소)으로, 미국, 중국과 함께 3대 뷰티 시장으로 꼽히는 글로벌 뷰티 시장의 격전지이다. 최근 K컨텐츠의 인기에 따라 한국 제품에 대한 일본 내 수요가 급증하면서 한국 화장품도 일본의 화장품 수입국 1위에 오를 정도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라타플랑은 국내에서 이미 제품력으로 인정받아 마니아 층을 형성하고 있는 라타플랑 제품의 우수성과 클린뷰티로서의 브랜드 가치가 일본 소비자들에게도 통할 것이라는 자신감을 가지고 일본에 진출했다.
진출 초기 성과는 긍정적이다. 라타플랑은 지난 달 큐텐재팬에 공식 스토어를 오픈한 이후 꾸준히 고객들이 유입되고 있으며, 지속적인 매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라타플랑 미나리 진정 세럼 마스크팩과 미나리 진정 선크림, 컬러시트 마스크 5종이 일본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제주, 수능 한파 없이 흐리고 가끔 비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이자 목요일인 16일 제주는 흐리고 가끔 비가 내리겠다.

제주지방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제주는 중국 상하이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흐리겠다.

낮 기온은 16∼17도로 예상된다.

미세먼지는 '보통' 수준을 보이겠다.

기상청은 "일부 지역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 사고에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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