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IT·전자·방송·게임

[IT이슈] CJ CGV, 한국ESG기준원 평가서 통합 A등급 획득 外

2023-10-30 20:53:18

[IT이슈] CJ CGV, 한국ESG기준원 평가서 통합 A등급 획득 外이미지 확대보기
[로이슈 편도욱 기자] CGV는 지난 27일 한국ESG기준원(KCGS)이 발표한 '2023년 KCGS ESG 평가 및 등급 공표'에서 전년 대비 1단계 상승한 통합 A등급(우수)을 받았다고 30일 밝혔다.

한국ESG기준원은 매년 국내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 관련 부문의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평가해 ESG평가등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평가에서 CGV는 E와 S부문 모두 지난해 대비 2단계 상승해 각각 A등급과 A+등급을 획득했다. G부문에서는 전년과 동일한 B+등급을 유지하며 통합 A등급을 획득했다.

CGV는 앞서 지난 6월 CGV본사와 전국 직영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환경경영시스템인 ISO14001 인증과 안전보건 경영시스템인 ISO45001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지난 23일에는 폐전자제품 재활용공제조합인 E-순환거버넌스와 함께 폐전기·전자제품 자원순환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E-waste Zero, 전자제품 자원순환에 관한 업무협약(MOU)'도 체결했다. CGV는 극장에서 폐기되는 영상 송출기기, 사무용 전자기기 등 전자제품을 E-순환거버넌스로 인계하고, E-순환거버넌스는 해당 제품을 친환경적으로 재활용 처리해 순환경제 구축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폐스크린을 재활용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2021년부터 버려지는 스크린을 재활용해 가방, 파우치 등의 굿즈를 출시했고, 최근에는 김하늘 디자이너와 협업해 폐스크린을 활용한 조명, 스툴, 테이블 등 업사이클링 가구 및 오브제를 선보였다. 지난 9월에는 부산국제영화제와 콜라보해 폐스크린 소재의 가방, 티켓 홀더 등을 제작하기도 했다.
CGV 조정은 ESG경영팀장은 "CGV의 모든 임직원이 함께 ESG 실천 역량에 집중해 통합 A등급을 획득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고객과 환경을 위한 지속가능한 즐거움을 목표로 다양한 형태의 ESG경영 활동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CGV는 일부 극장 매점 및 본사 사내 카페 내 다회용기 시범 운영으로 일회용컵 5만 4천 여개를 감축했다. 또한, 액티브 시니어 및 도움지기 운영, 한국장애인개발원과 협력해 선보인 카페 ‘아이 갓 에브리씽’, 다문화 이주여성들의 자립을 돕는 사회적협동조합 ‘카페오아시아’ 운영 등을 통해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과 사회 참여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피플펀드, ‘롯데카드’, ‘전북은행’, ‘KB저축은행’, ‘다올저축은행’과 에어팩(AI기반 리스크 솔루션) 공급 계약 체결

AI기반의 금융리스크 솔루션을 전문으로 하는 핀테크사이자 온투금융사인 피플펀드(대표이사 이수환)가 개인신용대출의 연체율 및 부실률 감소를 위해 개발한 AI 리스크 솔루션 ‘에어팩(AIRPACK)’ 공급 계약을 롯데카드, 전북은행, KB저축은행, 다올저축은행 4곳과 추가 체결했다.

우리나라 금융업권의 보수적인 특성상 대형금융기관들이 핀테크사의 AI 리스크 기술력을 성능 검증하고 실제 도입까지 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는 것이 금융 시장의 대다수 반응이다.

지금까지 피플펀드는 롯데카드, 전북은행, KB저축은행, 다올저축은행, JB우리캐피탈 5곳과 AI 리스크 솔루션 공급을 확정했고, 총 19곳의 금융기관들과 솔루션 성능 검증과 시범 운영 등 관련 논의를 진행 중이다. 여러 금융기관 고객들로부터 피플펀드의 AI 리스크 솔루션 성능 검증 및 이용 문의가 계속 늘고 있는 가운데, 피플펀드는 초기 B2B 서비스의 안정화와 최고 수준의 고객 만족을 위해 올해 말까지는 10개사로 한정, 초기 공급 물량을 조절하고 있는 상황이다.
피플펀드 ‘에어팩’ 서비스 구성은 크게 4가지로 ▲AI 신용리스크 솔루션 3종 소프트웨어, ▲솔루션 성능의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및 성능 최적화를 위한 솔루션 업그레이드 서비스, ▲리스크 전략 컨설팅, ▲솔루션 도입을 위한 제반 IT시스템 지원이다.

그 중 피플펀드의 AI 신용리스크 솔루션 3종 소프트웨어에는 피플펀드가 지난 2.5년간 10,037개 AI신용평가모델 개발 및 테스트를 거쳐 완성한 140여개의 AI신용평가모델 및 의도적 개인회생 예측 모델, XAI 모델들이 탑재되어 있다. 피플펀드 AI 기술진들은 4개 분야의 AI기술을 접목하여 모델들을 개발했는데, 컴퓨터 비전 분야에서 10가지, NLP(자연어처리) 5가지, 유전공학 4가지, 그리고 신호처리/계량경제학 분야에서 12가지의 기술들을 활용해 무수한 조합으로 모델들을 개발하고 테스트하여 신용 리스크 예측 기술력을 진보시켰다.

◆인더코어비즈니스플랫폼, 호텔 서비스 플랫폼 확장 위해 호텔코리아닷컴과 MOU 체결

인더코어비즈니스플랫폼(CEO 홍은표, 이하 인더코어)은 지난 17일 호텔코리아닷컴(대표 조규선)과 호텔 서비스 플랫폼의 확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인더코어는 호텔 게스트 서비스 플랫폼 ‘iSTAY(아이스테이)’를 운영하며 하스피탈리티(hospitality) 산업의 디지털 전환(DX, Digital Transformation)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호텔코리아닷컴은 기획부터 설계, 건설, 운영 전반에 걸쳐 솔루션을 제공하는 호텔 전문 컨설팅 기업이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공동 마케팅과 세미나 등을 진행하며 경쟁력 있는 호텔 솔루션을 개발하고, 비대면 스마트 호텔 서비스 플랫폼의 저변을 확대하는 데 힘을 모을 예정이다.

인더코어가 개발하고 운영하는 iSTAY는 고객 응대와 서비스 등에 필요한 디바이스부터 서비스까지 통합 플랫폼으로 운영된다. iSTAY 플랫폼이 적용된 호텔의 고객들은 모바일이나 객실 내 설치된 태블릿으로 룸서비스 등의 서비스 주문과 시설 예약, 조명과 온도 등 룸 환경제어 등을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