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IT·전자·방송·게임

[IT이슈] 포블, 철저한 보안 검증으로 사이버범죄에 강력하게 맞서겠다 外

2023-10-18 15:56:20

[IT이슈] 포블, 철저한 보안 검증으로 사이버범죄에 강력하게 맞서겠다 外이미지 확대보기
[로이슈 편도욱 기자] 가상자산 거래소 ㈜포블게이트는 최근 북한의 핵ㆍ미사일 개발을 지원하는 주요 자금원으로 가상자산 탈취가 활용되었다는 의혹과 이스라엘-하마스 간의 사태와 관련하여 하마스 무장세력의 필요 자금 조달을 위해 가상자산이 활용되었다는 보도 등 가상자산을 통한 자금세탁 및 공중협박자금 조달행위를 적극적으로 모니터링할 것을 18일 밝혔다.

과거에도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는 비트코인 기부금을 모금하는 사례가 알려진 바 있다. 가상자산 거래 데이터는 누구나 확인할 수 있는 오픈 데이터지만, 하마스와 같이 범죄 집단의 자금세탁 흐름을 알기는 매우 어려운 현실이다.
포블은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올 하반기에 블록체인 데이터 분석기업 체이널리시스의 KYT(Know Your Transaction) 및 리액터(Reactor) 등의 가상자산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포블은 세계 최고 수준의 불법 자금세탁과 사이버범죄에 대한 대응력을 강화하여 안전한 거래소로서의 입지를 다졌다.

추후 단계적 고도화를 통해 FDS Rule 강화, AML을 통한 FIU 보고 연계, 거래소 내 고객 거래 시도 사전차단 서비스 강화 등을 준비할 계획이다.

포블 안현준 대표는 “최근 가상자산을 통한 범죄 사례에 대한 언급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포블은 세계 최고 수준의 사이버범죄 대응력을 바탕으로 보다 강력한 자금 세탁 방지 체계를 구축하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쿠콘, 신분증 안면 일치여부 조회 서비스 출시
비즈니스 데이터 플랫폼 기업 쿠콘(대표 김종현, 코스닥 294570)이 ‘신분증 안면 일치여부 조회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쿠콘의 신분증 안면 일치여부 조회 서비스는 비대면 금융상품 가입 시 신분증 실물 사진과 고객의 얼굴을 비교해 보다 강화된 본인확인 절차를 지원한다.

기존 비대면 본인인증 과정에서는 타인 신분증 도용 및 위조와 같은 금융 사기가 지속해서 발생했다. 금융 당국은 이와 같은 신원 도용 및 금융사고 방지를 위해 고객 안면 인증을 통한 본인 확인과 기관 별도의 강화된 내부 인증 절차 도입을 권고했다. 이에 쿠콘은 해당 절차를 이행하고자 하는 기관을 위해 더욱 강화된 안면 인식 서비스를 출시했다.

쿠콘의 신분증 안면 일치여부 조회 서비스는 신분증과 얼굴 촬영으로 안면 일치 여부를 빠르게 인식해 정확한 진위 확인을 돕고, 사진 도용, 생체 위조 등 부정 인증 시도를 원천 차단한다.

더불어 이미지나 스캔된 문서로부터 문자를 인식하고 추출하는 기술인 OCR 기능도 적용해 서비스 안전성을 더욱 높였다. 이를 통해 별도의 사이트 접속 및 인증서 제출 없이 발급 일자, 주소 등 신분증 상의 정보 일치 여부를 빠르게 검증하고 진위 여부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라이브클럽데이X멜론 트랙제로 Alive, 홍대 10개 공연장에 음악팬 초대
멜론 ‘트랙제로’의 오프라인 공연 ‘트랙제로 Alive’가 홍대 공연의 메카, 라이브 클럽데이(Live Club Day)에 음악팬들을 초대한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뮤직플랫폼 멜론(Melon)은 오는 27일 벨로주를 비롯한 홍대 총 10개 공연장에서 ‘제62회 LIVE CLUB DAY X 멜론 트랙제로 Alive’를 개최하고 음악팬들을 초대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트랙제로 Alive’는 인디음악 활성화 프로젝트 ‘멜론 트랙제로’에 소개된 아티스트를 위한 오프라인 공연 프로그램으로 작년 7월부터 꾸준히 라이브 공연을 선보이며 단독공연이 어려운 아티스트는 물론, 팬데믹 동안 공연을 열지 못해 어려움을 겪은 인디음악 업계 전체에 큰 힘이 되고 있다. 또 올해부터는 홍대 문화를 대표하는 플랫폼으로 자리잡은 라이브클럽데이(Live Club Day)와 함께 격월로 ‘LIVE CLUB DAY X 멜론 트랙제로 Alive’를 진행하며 인디 문화의 확산에도 기여 중이다.

라이브클럽데이는 록 음악부터 재즈, 힙합 등 평소 접하기 힘든 일렉트로닉, 크로스오버까지 장르를 초월한 무경계 사운드를 한 장의 티켓으로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매달 마지막주 금요일에 홍대 클럽과 공연장 다수에서 열리는 음악 축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