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일반사회

“고물가 속 주거비 부담 최소화”…공공지원 민간임대 ‘재조명’

2023-10-18 13:26:44

엘리프 이천 하이시티 투시도.이미지 확대보기
엘리프 이천 하이시티 투시도.
[로이슈 최영록 기자] 최근 집값 인상 가속화로 공공지원 민간임대아파트가 재조명받고 있다. 주변 시세 대비 저렴한 임대료와 함께 안정적인 장기 거주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내 집 마련 수요자들의 현실적인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 따르면, 올해 8월 기준 전국 민간 아파트의 3.3㎡당 평균 분양가는 1653만3000원으로 조사됐다. 올해 1월과 비교해 5%가 인상된 가격이다. 1년 전과 비교하면 11%가 상승했다. 시간이 지날수록 분양가 상승률이 높아지고 있다. 고물가 시대의 영향으로 건축비, 인건비, 택지비 등이 가파르게 오른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아파트 월세도 비슷한 분위기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올해 8월 기준 수도권 아파트 평균 월세는 전월대비 0.4% 인상된 105만원으로 집계됐다. 지난 5월부터 4개월 연속 오름세다. 문제는 월세 상승률이 점점 확대하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 5월 0.1%였던 월세 상승률은 6월과 7월 모두 0.2%로 소폭 늘었다. 이어 8월에는 0.4%로 그 격차가 더욱 커졌다. 금리 인상 및 전세 사기 여파로 월세 선호 현상이 심화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 주거비 부담 최소화, 주거 안정성 극대화…청약시장 ‘활기’

이런 분위기 속에서 주택시장에서 공공지원 민간임대아파트의 가치가 다시 높아지고 있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아파트는 주거비 부담을 최소화하고, 주거 안정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우선 초기 임대료가 주변 시세의 85~95% 수준으로 책정된다. 또 월 임대료와 임대보증금의 상승률이 연 5% 이내로 제한된다. 여기에 2년마다 계약을 연장하면서 최대 10년 동안 거주할 수 있다.
각종 규제에서도 자유롭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아파트는 만 19세 이상 무주택자 및 무주택 세대구성원이라면 누구나 청약통장이 없어도 청약할 수 있다. 또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아 청약 시 재당첨 제한을 적용받지 않는다. 취득세, 보유세, 종부세 등 주택 소유에 따른 세금 부담도 없다.

이 같은 장점으로 올해 찬바람 부는 청약시장에서도 활황을 보였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올해 1월 대전 유성구 학하동에서 공급된 ‘대전 학하리슈빌포레’는 116세대 모집에 686건의 청약이 접수돼 평균 5.9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어 2월 경기도 평택시에 공급된 공공지원 민간임대아파트 ‘평택역 SK VIEW’도 93세대 모집에 590건이 접수되며 6.3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4월 인천 검단신도시에서 공급된 ‘검단신도시 우미린 리버포레’도 전 세대 청약 마감에 성공했다. 총 683세대 규모로 3,022건의 청약신청이 몰려 4.4대 1의 청약 경쟁률을 나타냈다.

◆ 올 하반기 수도권 공공지원 민간임대아파트 공급 어디?

올 하반기에도 수도권에서 공공지원 민간임대아파트가 공급에 나서 수요자들의 눈길을 끈다.

계룡그룹 KR산업은 경기도 이천에서 이달 공공지원 민간임대아파트 ‘엘리프 이천 하이시티’ 공급에 나설 예정이다. 단지 바로 옆에는 SK하이닉스를 비롯해 두산인프라코어 이천공장, OB맥주, 하이트진로 등 각종 제조업 클러스터와 인접한 것이 특징이다. 영동고속도로로 진입할 수 있는 이천IC가 가까워 차량 이동도 수월하다. 아울러 단지 주변 부발역에서는 중부내륙선 KTX가 운영 중이며, 경강선을 통한 쾌속 교통망으로 판교를 거쳐 서울까지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는 점도 주목된다. ‘엘리프 이천 하이시티’는 경기도 이천시 부발읍 아미리에 위치하며, 전용 44~84㎡ 총 406세대 규모다.
경기도 양주시 옥정동에서는 제일건설이 ‘제일풍경채 옥정’을 10월 중 공급할 예정이다. 수도권 동북부 최대 규모로 조성되는 양주신도시에 들어선다. 초·중·고교가 단지 바로 앞에 위치하며, 주변으로는 중심상업시설 및 영화관도 가깝다. 전용 64~84㎡ 총 1304세대로 조성된다.

서울특별시 은평구 진관동에서는 대방건설이 ‘서울 은평뉴타운 디에트르 더 퍼스트’ 전용 59~84㎡ 총 452세대를 공급 중이다. 단지 인근에 지하철 3호선 구파발역이 자리하고 있다. 또 주변에 전 연령대 학군을 비롯해 롯데마트, 롯데시네마, 은평성모병원 등 인프라가 조성돼 있어 편리한 생활이 가능하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