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IT·전자·방송·게임

[IT이슈] 한컴, 데이터 관리가 더욱 편리해진 '한컴오피스 2024' 출시 外

2023-10-12 21:22:56

[IT이슈] 한컴, 데이터 관리가 더욱 편리해진 '한컴오피스 2024' 출시 外이미지 확대보기
[로이슈 편도욱 기자] 한글과컴퓨터(대표 변성준·김연수, 이하 한컴)가 문서 및 데이터 관리 효율성과 편의성을 한층 높인 한컴오피스 2024를 출시했다.

한컴오피스 2024는 △워드프로세서 ‘한글’ △스프레드시트 ‘한셀’ △프레젠테이션 ‘한쇼’ △MS워드 문서 전용 편집기 ‘한워드’ △PDF를 읽고 오피스 문서로 변환해 주는 '한PDF‘ 등으로 구성됐다.
한컴은 한글 문서 본문에 메타 태그(Meta Tag) 삽입 기능을 확대하고, 한셀에서 메타 태그를 편집·저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 데이터 관리에 최적화된 업무 환경을 선사한다.

메타 태그는 ‘하이퍼텍스트 생성 언어(HTML)’로 이루어진 문서의 정보를 담고 있어, 문서 본문에 참고 문헌, 이미지 등을 메타 태그로 삽입하면 사용자는 문서 검색과 관리를 더욱 손쉽게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한컴은 윈도우즈 탐색기에서 한글 문서(HWP)를 검색할 때 한글 뷰어 기능을 연계해 문서 본문을 빠르게 확인하도록 했고, 페이지 이동과 스크롤, 텍스트 선택 기능 등을 함께 제공해 사용성을 대폭 향상시켰다. 나아가 윈도우즈 탐색기의 검색 기능을 사용해 문서 제목과 내용, 태그 검색도 가능하도록 지원해 데이터를 활용한 업무 효율성을 더욱 끌어올렸다.

한컴은 한컴오피스 2024에 탑재한 맞춤법 검사 기능을 대폭 강화했다. 일상생활에서 무심결에 사용하는 일본어를 우리말로 바로 잡아주고, 맞춤법과 외래어 표기법 오류를 색상으로 구분해 준다.
또한, 한글의 줄 번호 스타일 변경과 여러 문서 끼워 넣기를 개선하는 등 문서 편집 기능을 고도화했다. 베트남어, 태국어, 아랍어 등 다국어 입출력 기능도 발전시켜 다양한 외국어 표기 정확도를 높였다.

한쇼에는 전자펜 또는 스타일러스 등으로 입력하는 ‘잉크데이터(InkML)’를 인식할 수 있도록 기능을 보강해 PC와 모바일, 태블릿 등 다양한 IT 기기에서 편리하게 문서 작성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한컴은 한컴오피스 2024 출시를 계기로 한글의 대중성과 범용성에 기반을 둔 다양한 외부 서비스를 연계해 이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마켓(가칭, 이하 앱마켓)’을 오픈할 예정이다.

앱마켓에서는 인공지능(AI), 데이터 백업 및 보관, 그룹웨어, 번역 등 한글에 붙어 연동하며 외부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사용자 중심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여 한글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제고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한컴은 인사, 재무, 구매 등 업무 특성에 따라 최적화한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함으로써 B2G와 B2B 시장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한글이 다양한 AI 서비스와 연계하는 AI 플랫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삼성SDS, 플렉시스 등 다양한 파트너 기업들과 협력하며 한컴만의 생태계를 조성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정지환 한컴 CTO는 “초거대 AI의 등장과 함께 데이터 분석 및 관리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는 만큼, 한컴오피스 2024를 통해 데이터를 더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문서 기반 경량형 언어모델(sLLM)을 연계하는 제품 고도화로 업무 속도와 생산성 향상을 실현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PAUF 항체신약, 난소암에서 효과 확인…희귀암 신약개발 가능성 확대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가 세계 최초로 개발 중인 췌장암 항체신약 PBP1510이 적응증을 확대해 난소암 항체신약으로 개발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950210, 대표이사 박소연)는 오는 20일부터 24일까지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2023 유럽종양학회(European Society for Medical Oncology 2023, ESMO 2023)’에서 회사 고유 치료표적물질인 PAUF의 난소암 적응증 확대 가능성에 대해 포스터 발표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12일 밝혔다. 이번 연구를 통해 췌장암에서 높게 발현되는 PAUF 가 난소암에서도 작용하며 표적항체인 PBP1510의 난소암 치료제로서의 가능성이 확인됐다. 회사는 적응증을 확대하는 계속적인 연구를 통해 췌장암, 난소암 등 희귀암 치료제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는 자체 특허물질인 PAUF(췌관선암 과발현인자)를 타겟으로 한 Anti-PAUF 항체신약 ‘PBP1510’을 개발하고 있다. PBP1510은 이미 희귀의약품으로 선정돼 유럽과 미국에서 글로벌 임상 1/2a상이 진행 중이다. 회사는 지난 해 5월 SCI급 국제 학술지 ‘프론티어스 인 파마콜로지(Frontiers in Pharmacology)’에 PAUF의 과발현이 췌장암뿐 아니라 난소암의 진행을 가속화하고 예후를 악화시키는 요인으로도 작용한다고 발표했다. 그 연장선상에서 진행한 이번 연구는 세포 기반 분석과 마우스 이종 이식 실험을 통해 난소암에서의 PAUF의 기능을 밝히고, PBP1510 항체가 난소암 치료법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의미를 가진다.

◆아미코젠, 배지 글로벌 경쟁사 대비 품질 우수성 확보

국내 바이오의약 필수 부품소재 국산화를 주도하고 있는 아미코젠의 배지가 글로벌 수준 품질임을 확인했다.

바이오 의약 및 헬스케어 소재 전문기업 아미코젠(092040, 대표이사 박철)이 세포배양용 배지(이하 배지)의 글로벌 수준 품질을 확인했다고 12일 밝혔다. 2020년 바이오소부장 협의체에 참여한 국내 수요기업들은, 품질이 글로벌 기업 대비 동등이상이면 사용할 것을 확약한 바 있고, 이번 테스트는 협의체 대표 수요기업인 C사에서 25% 이상 우위 결과를 보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배지는 바이오의약품 및 세포치료제 생산의 핵심 원료다.

아미코젠은 배지의 국산화를 위해 국내 유수의 바이오제약 고객사와 배지성능 테스트를 진행해 왔다. 고객사 중 C사와의 테스트 결과 배지의 주요 생산성 지표 중 하나인 항체 역가(antibody titer)가 경쟁사 제품 대비 25% 이상 높은 것으로 확인되어 품질의 우수성을 입증하였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