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유통·생활경제

[생활경제 이슈] LG생활건강-에코맘코리아, 녹색변화 이끄는 글로벌에코리더 키운다 外

2023-10-11 16:04:48

[생활경제 이슈] LG생활건강-에코맘코리아, 녹색변화 이끄는 글로벌에코리더 키운다 外이미지 확대보기
[로이슈 편도욱 기자] LG생활건강과 에코맘코리아가 육성하고 있는 청년기후환경활동가 ‘글로벌에코리더 YOUTH’ 2기 팀들이 캠퍼스와 지역사회의 녹색변화를 이끌고 있다.

최근 춘천에서는 영농폐기물로 분류되지 않아 지자체에서 수거하지 않는 차광막이나 모종판, 부직포 등 무분별하게 쌓이는 폐기물 문제를 해결하고자 관련 조례 제정을 촉구하는 서명 운동이 진행됐다. 이틀만에 400여 명이 서명했는데, 이 운동을 이끌고 있는 이들은 강원대학교 학생들로 구성된 청년기후활동가 ‘L.C.E팀’이다. 춘천시의회도 문제 인식을 함께 하고 영농폐기물의 범위를 확대하고 처리 비용을 보조하는 조례안 제정을 추진하고 있다. 캠퍼스에서 시작한 작은 목소리가 지역 사회 변화를 이끄는 힘으로 성장하고 있다.
제주 바다의 골칫거리인 구멍갈파래 수거를 위해 지역 어촌계와 협력하는 청년들도 있다. 제주대학교 학생들로 구성된 ‘탄쏘공팀’은 김녕 어촌계, 대학 환경동아리, 지역 환경봉사단체 등과 협력하여 정기적으로 해안플로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지난 5월에는 지역과 연계해 김녕 해안에서 20kg 봉투 130여 개 분량의 구멍갈파래를 수거했다. 구멍갈파래는 최근 이상 고온으로 인한 대량 증식으로 한 달에 수백 톤씩 밀려들어와 악취를 풍기고 연안 서식 생물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다. 이 활동에는 관광객들도 즉석에서 동참하며 제주 해안 정화활동을 널리 확산시키는 역할을 했다.

LG생활건강(대표 이정애)과 에코맘코리아(대표 하지원)가 공동 진행하는 ‘글로벌에코리더 YOUTH’ 사업은 대학 캠퍼스와 지역사회에서 환경 문제에 관심이 많은 20세 이상 청년 100여 명을 선발해 MZ세대 대표 기후환경활동가로 육성하는 프로그램이다. 1년간 4~7명이 한 팀에서 활동하면서 자신이 속한 캠퍼스와 지역사회 환경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유엔환경계획(UNEP), 환경부가 후원하며, 참여자들에게는 활동비 지원, 전문가 멘토링, 국내외 탐방 경험 등의 기회가 부여된다.

특히 2기를 맞은 올해는 전국 각지를 비롯한 미국과 네덜란드 등 해외에서도 참여해 글로벌 청년 20개 팀, 103명의 기후환경활동가들이 UNEP가 제시한 탄소중립 실천 영역인 ▲자원순환 ▲에너지 ▲폐기물 ▲소비습관 ▲식습관 ▲물 등 분야에서 활동을 펼치며 지구를 위한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앞서 언급한 두 팀의 프로젝트 외에도 교내 텀블러 순환 캠페인, 교내 리필 스테이션 부스 운영, EM 흙공을 이용한 교내 호수 수질 정화, 종합사회복지관 청소년 에너지 교육, 캠퍼스 내 에너지 낭비 실태 점검 등 각자의 방식으로 체인지메이커 역할을 하고 있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대학교에서 커피박(커피찌꺼기) 자원순환 인식개선 활동을 한 ‘네th.제로팀’ 유규리(21) 팀장은 “캠퍼스 내 카페에서 수거한 커피박으로 업사이클링 키트를 만들어 배포하고 홍보 웹툰을 제작했다" 며 "작은 실천이었지만 캠퍼스와 주변의 지역주민들이 커피박으로 인해 발생하는 온실가스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이 매우 뿌듯했다”고 말했다.

에코맘코리아 하지원 대표는 “결국 나와 내 주변부터 바뀌지 않으면 세상은 변하지 않는다”며 “지금의 청년들은 기후위기를 멈출 수 있는 마지막 세대로 이들이 시작한 ‘중요한 행동’을 적극적으로 응원하고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H&M, 모델 신현지와 함께 한 폴 캡슐 캠페인 런칭

글로벌 패션 브랜드 H&M이 모델 신현지와 함께 한 폴 캡슐 (Fall Capsule) 캠페인을 선보인다.

H&M은 10월 12일, 전국 H&M 매장과 온라인 스토어, 자사 소셜 미디어 채널 등을 통해 신현지와 함께 한 캠페인 이미지를 일제히 공개할 예정이다.

H&M 폴 캡슐 컬렉션은 한국, 일본, 중국, 대만 아시아 지역을 위해 특별히 만들어진 리미티드 에디션이다.
특히 뉴트럴한 컬러 팔레트의 내추럴한 카키, 올리브, 네이비 등이 주요 컬러로 사용되었으며, 우아하면서도 독특한 디테일 요소를 더해 이번 가을을 위한 하이패션 컬렉션을 선사한다.

이번H&M 폴 캡슐 캠페인은 몽환적이고 아름다운 해변과 자연을 배경으로 신현지의 카리스마 넘치는 포즈와 표정을 담아내었다.

캠페인에서 신현지가 착용한 네이비 컬러의 핀 스트라이프 재킷과 스커트는 플리츠 디자인과 함께 절제된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특히 테크니컬한 테일러링이 특징이다.

가을 스타일링에 빼놓을 수 없는 트렌치 코트는 긴 기장감과 우아한 실루엣으로 일반적인 트렌치 코트와는 다른 매력을 보여준다.

◆철원군 자원봉사센터, 결혼이주여성 친정집 수리 활동 펼쳐

강원 철원군 자원봉사센터가 지역 결혼이주여성의 친정집을 방문해 수리 등 봉사활동을 계획해 관심을 끌고 있다.

센터 소속 해외봉사단 20여명은 이달 30일부터 11월 6일까지 동송읍에 거주하는 결혼이주여성 A씨 고향인 필리핀의 친정을 찾아 주택 개보수 등 봉사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센터는 11일 철원문화원에서 발대식을 열고 성공적인 해외 봉사를 다짐했다.

진익태 센터장은 "앞으로도 다문화가족과 외국인들을 위한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쳐 사회적 고립을 해소하고 서로의 문화를 존중하는 사회 분위기를 만들어 철원을 제2의 고향으로 삼을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