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유통·생활경제

[생활경제 이슈] 세븐일레븐 "그루밍족 H&B 구매 채널로 영향력 키워가는 편의점” 外

2023-09-27 09:56:40

[생활경제 이슈] 세븐일레븐 "그루밍족 H&B 구매 채널로 영향력 키워가는 편의점” 外이미지 확대보기
[로이슈 편도욱 기자] #마포구에 거주하는 40대 김성주씨는 최근 일교차가 급하게 벌어지자 출근길 편의점에 들러 급하게 립케어 상품을 구입했다. 김씨는 “매년 이맘 때쯤이면 립케어 제품을 구입해 사용한다”며 “최근 몇 년 새 편의점에서 구입하고 있는데, 예전에 비해 가짓수도 많아지고 접근성이 좋아 애용한다”고 말했다.

아침, 저녁으로 쌀쌀한 가을 날씨가 본격 시작된 가운데 패션과 미용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남자들을 지칭하는 일명 ‘그루밍족’이 편의점에도 영향력을 펼치고 있다.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이달(9/1~9/26)들어 남성 소비자의 립케어 상품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70% 상승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핸드크림, 모이스춰라이저 등의 보습상품 매출도 100% 뛰었다.
반면, 여성 소비자의 매출 증가율은 립케어 45%, 보습상품 60%로 남성 소비자 대비 약 2/3 수준으로 나타났다. 전체 매출 증가율을 보면, 립케어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55%, 보습상품은 80% 증가하여 남성 소비자 매출이 전체 매출을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장품 등 편의점 H&B 카테고리에 남성 매출 영향력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세븐일레븐이 지난 3개년간 매출 구성비를 살펴본 결과, 지난 2021년 가을시즌 립케어 매출 구성비는 여성과 남성이 7:3에서 올해는 5:5 수준으로 변화했다.

최근 몇 년 새 그루밍족의 증가로 편의점에서도 이를 겨냥한 상품 구색을 늘리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외모를 가꾸고 투자하는 남성은 사회 전반에 걸쳐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몇 해전 ‘그루밍족’의 등장과 함께 소셜미디어를 통해 ‘꾸미는남자’, ‘남자화장품’’ 등의 키워드가 급증하고 있으며, 특히 지난 여름에는 34도를 웃도는 뜨거운 날씨에 양산 쓰는 남성이 늘어나며 하나의 사회현상이 되기도 했다.
편의점에서도 과거 H&B 상품의 주요 고객을 여성 소비자로 보고 향이나 색이 첨가된 상품이나 패키지가 독특한 상품이 주를 이뤘다면, 최근에는 무색 무취의 상품과 은은한 발색을 내는 남성소비자를 겨냥한 H&B 상품을 확대하는 추세다.

세븐일레븐의 립케어 매출 순위를 살펴보면 가장 기본이 되는 니베아 립케어 모이스춰를 필두로 니베아 맨액티브립케어가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고 있으며, 자연스러운 발색을 내는 니베아 립케어 체리샤인, 스트로베리 샤인 등이 그 뒤를 잇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이러한 흐름을 파악하고, SNS나 남성 뷰티관련 카페에서 인지도를 높이고 있는 립케어 브랜드 ‘블리스텍스’를 도입했다. 출시 상품은 ‘블리스텍스센시티브’, ‘블리스텍스민트멜론’, ‘멘소래담 메디케이티드’ 등 보습력을 강화한 립케어 상품 7종 이며, 자연스러운 발색을 내는 컬러 립밤도 재출시 했다.

뿐만 아니라, 본격적인 가을 날씨가 예상되는 10월에는 가까운 세븐일레븐에서 간편하게 구입할 수 있는 모이스춰라이징 로션이나 핸드크림, 바디크림 등의 상품도 추가 도입을 검토 중에 있다.

전도희 세븐일레븐 생활서비스팀 MD는 “최근 몇 년 새 남성 소비자들의 H&B 상품 구매력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세븐일레븐에서는 이를 파악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관련 상품을 도입해 수요에 대응하고 있다”며 “화장품이나 뷰티케어 상품에 대한 성별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관련 상품을 구입하는 남성이 증가할 것으로 보고 니즈 파악과 고품질 상품 도입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닐바이피(NILBY P), 정은채와 함께한 23FW 화보 공개
심플한 디자인의 감성을 전달하는 여성복 브랜드 닐바이피(NILBY P)는 배우 정은채와 함께한 23F/W 컬렉션 화보를 공개했다.

이번 화보에는 ‘In The Meantime’의 컨셉으로 새로운 계절 앞에 마주한 닐바이피와 정은채의 특별한 순간을 우아하고 단아한 분위기로 클래식하면서 담백한 오후 일상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정은채는 가을의 무드를 돋보여주는 브라운 컬러의 코듀로이 자켓과 블랙 터틀넥, 미니 스커트를 매치해 차분하면서도 캐주얼한 룩을 보여주고 있으며, 민트 컬러의 트위드 자켓과 데님 팬츠를 스타일링 하여 일상 속 웨어러블 하게 활용할 수 있는 어텀 룩을 선보였다.

한층 다가온 가을, 겨울 클래식하면서도 모던하게 착용할 수 있는 브랜드 시그니처 라인인 핸드메이드 코트부터 트렌치 코트 등의 아이템을 정은채만의 스타일로 닐바이피 감성을 표현한 컬렉션 화보는 W컨셉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착용 제품들은 닐바이피 공식 사이트와 W컨셉에서 만나볼 수 있다.

◆영등포구, 라이브커머스 시장 잡아라…라이브커머스 크리에이터 양성 프로그램 운영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미디어 전문 공간인 스튜디오 영원에서 예비 창업가, 소상공인 등을 위한 ‘라이브커머스 크리에이터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라이브커머스는 실시간 인터넷 방송을 통해 상품을 소개, 판매하는 서비스이다. 한국인터넷진흥원 발표에 따르면 2023년 국내 라이브커머스 시장 규모는 10조 원에 달한다. 최근 산업의 주요 트렌드로 자리 잡은 라이브커머스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가 되고 있다.

이에 구는 스튜디오 영원을 활용해 예비 창업가, 소상공인 등에게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을 지원하고 온라인 유통 채널의 진출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스튜디오 영원은 미디어실, 세미나실, 공유 오피스가 자리하는 복합 미디어 공간이다. 고품질의 촬영 카메라와 조명판, 마이크, 크로마키 등 각종 장비가 구비되어 있어 전문적인 영상 촬영과 편집에 적합하다. 구는 스튜디오 영원의 공간, 장비 지원과 함께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해 많은 구민들의 온라인 창작 활동을 적극 지원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크리에이터 양성 교육부터 라이브커머스 방송 데뷔까지 원스톱으로 진행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