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IT·전자·방송·게임

[IT이슈] 잡코리아 조사, 취업준비생 73% 취업 콤플렉스 있어 外

2023-09-11 15:11:14

[IT이슈] 잡코리아 조사, 취업준비생 73% 취업 콤플렉스 있어 外이미지 확대보기
[로이슈 편도욱 기자] 신입 구직자의 48%가 괜찮은 기업이라면 비정규직으로라도 취업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타 커리어 플랫폼 잡코리아가 올 하반기 취업을 준비중인 신입 구직자 456명을 대상으로 '비정규직 취업 의향 조사'에 관해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

잡코리아는 먼저, 설문에 참가한 신입 구직자들에게 올 하반기 취업에 성공할 자신이 있는가 질문했다. 그러자 58.3%가 '자신 있다'고 답했고, 나머지 41.7%는 '자신 없다'고 밝혔다.

하반기 취업 성공에 자신 있다고 답한 이들에게 그 이유를 복수응답으로 꼽아보게 했다. 그 결과, '취업하고 싶은 기업과 직무 목표가 분명하기 때문'을 응답률 59.4%로 가장 높게 선택했다. 다음으로 △막연하긴 하지만 잘 될 것이라고 믿고 있기 때문에(41.0%) △면접에서 채용 직무에 적합한 인재임을 잘 설명할 자신이 있어서(26.3%) △취업이 잘 안되면 눈높이를 낮춰서라도 취업할 것이기 때문에(21.8%) 등을 취업 자신감 이유로 꼽았다.

반면 하반기 취업에 자신이 없다고 답한 이들은 그 이유(*복수응답)로, △경기가 어려운 반면 취업준비생들이 많아 경쟁이 치열해서와 △취업스펙이 남들에 비해 부족해서를 응답률 각 54.7%와 52.6%로 높게 선택했다.

한편, 신입 구직자들 중 상당수는 스펙으로 인한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73.5%가 △외국어 실력(42.7%) △학벌(36.4%) △학력(27.2%) △자격증(24.5%) △인턴십 경험(17.9%) 등에 부족함을 느껴 콤플렉스를 갖고 있다고 답했다.

잡코리아는 설문에 참가한 신입 구직자들에게 '비정규직으로라도 취업할 의향이 있는가' 질문했다. 그러자 48.2%가 '괜찮은 기업이라면 비정규직이라도 취업하겠다'고 답했다. 40.6%는 '정규직 채용에만 지원하겠다'고 밝혔고, 11.2%는 '고용 형태에 관계없이 모두 지원하겠다'고 답했다.

조사를 진행한 잡코리아 관계자는 “신입직 구직자들의 경우 고용 형태 보다는 기업의 인지도나 규모 등이 입사지원을 결정하는데 더 큰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에 대한 해석으로 “잦은 이직이 보편화된 상황에서 이전 직장 경력을 토대로 커리어 점프 업을 하는 것이 더 유리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고 설명했다.

◆투디지트, 'M360 APAC' 컨퍼런스에서 혁신적 AI 기술로 뉴스 산업의 미래를 그린다!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GSMA)가 주최하는 '2023 모바일 360 아시아태평양(M360 APAC)'의 “KT AI 풀스택 생태계 파트너”로 투디지트가 참가했다. 이번 KT AI 풀스택 전시에서 투디지트는 자연어 파인튜닝 기술이 적용된 AI 기술과 이를 적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였다.

투디지트가 선보이는 '뉴스샐러드'는 사용자의 취향과 관심사에 따라 맞춤형 뉴스를 제공하는 초개인화된 1인 신문 서비스이다. 투디지트의 뉴스-자연어 인공지능 기술로 글로벌 플랫폼이 경쟁하고 있는 시장에서 게임 체인저가 될 1인 신문 서비스를 한국 시장에서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 M360 APAC 콘퍼런스에서 투디지트는 KT와 협력하여 AI 풀스택으로 이루어지는 상용 서비스의 시작을 전 세계에 선보였다. 투디지트와 KT 초거대 AI 모델로 만들어지는 1인 신문은 전 세계 80억명 모두에게 개인화된 맞춤 신문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KT, KT 클라우드, 투디지트의 3각 파트너십이 중요하다. 80억명에게 필요한 맞춤형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KT의 초거대 AI 모델이 필요하다. 또한 거대한 시스템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KT 클라우드의 대규모 클라우드 설비가 함께 뒷받침되어야 한다.

◆탕탕특공대-구글플레이, 코드쿤스트와 함께 하는 코드퀘스트 이벤트 진행

Habby Inc(이하 Habby)가 서비스하는 모바일 게임 ‘탕탕특공대’가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함께하는 ‘코드퀘스트’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코드퀘스트’ 이벤트는 9월 8일부터 10월 24일까지 진행하는 이벤트로, 인기 연예인인 코드 쿤스트가 출연한 ‘코드퀘스트: 탕탕특공대 편’의 영상 속 코드를 구글 플레이에 입력하면 구글 플레이 포인트 100점을 지급한다. 또한 이벤트 기간 내 구글 플레이스토어 내 플레이포인트에서 부스터 사용 시 7일간 구글 플레이 포인트 5%를 적립 받을 수 있으며, 이벤트 기간에만 구매 가능한 플레이포인트용 아이템 패키지도 출시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이벤트 기간에는 11번가를 통해 기프트코드를 8%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며, 특히 9월 12일 오후 8시에는 11번가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기프트코드 10% 할인 판매를 진행할 예정이다.

‘탕탕특공대’는 매우 쉽고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캐주얼 슈팅 게임으로 출시 이후 꾸준히 매출 상위권에 랭크되며 게임성을 입증하고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