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IT·전자·방송·게임

[IT이슈] 잡코리아x알바몬 조사, Z세대가 가장 취업하고 싶은 대기업 1위 '삼성전자' 外

2023-08-22 11:36:15

[IT이슈] 잡코리아x알바몬 조사, Z세대가 가장 취업하고 싶은 대기업 1위 '삼성전자' 外이미지 확대보기
[로이슈 편도욱 기자] 신입직 구직자들이 가장 취업하고 싶어하는 기업 1위에 '삼성전자'가 이름을 올렸다. 삼성바이오로직스와 네이버, SK하이닉스 등도 취업 선호 기업 상위권에 랭크됐다.

메타 커리어 플랫폼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현재 하반기 대기업 취업을 준비 중인 남녀 대학생 및 신입직 구직자 1278명을 대상으로 '취업 선호 기업' 조사를 실시했다. 잡코리아는 본 설문에서 시가총액 상위 100개사(지주사 제외)를 보기 문항으로 나열하고 이중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을 복수 선택하게 했다.
설문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신입직 구직자들이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은 '삼성전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률 43.9%를 차지하며 1위에 오른 것. 삼성전자는 지난해 동일 조사에서도 1위에 오른 바 있다.

먼저 신입직 구직자들이 삼성전자를 입사 선호 기업 1위로 뽑은 이유(*복수응답)에 대해 조사했다. 이에 대해 설문 참가자들은 △연봉 수준이 높을 것 같아서(48.8%) △복지제도 및 근무환경이 좋을 것 같아서(47.1%) △우수한 직원들이 많아 보고 배울 점이 많을 것 같아서(19.6%) 등을 이유로 해당 기업에 취업하고 싶다고 답했다.

신입직 구직자들이 취업하고 싶은 기업 2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29.7%)'가 차지했다. 취업준비생들이 삼성바이오로직스를 선택한 이유는 △높은 연봉에 대한 기대감(53.9%)과 함께, △향후 성장 가능성(52.9%)을 높이 평가했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신입직 구직자들이 하반기에 취업하고 싶은 기업 3위 부터는 성별에 따라 결과가 달랐다.
남성 구직자들은 취업하고 싶은 대기업으로 ▲SK하이닉스(14.1%) ▲LG에너지솔루션(7.6%) ▲현대자동차(7.5%) ▲네이버(7.1%) ▲LG화학(5.5%) ▲삼성SDI(4.6%) ▲LG전자(4.3%) ▲카카오(3.5%) 등을 꼽았다.

여성 구직자들은 ▲카카오(17.2%) ▲네이버(17.1%) ▲SK하이닉스(10.7%) ▲LG에너지솔루션(6.5%) ▲CJ제일제당(6.2%) ▲아모레퍼시픽(4.9%) ▲현대자동차(4.6%) ▲삼성SDI(4.3%) 순으로 꼽았다.

한편, 매년 여성 구직자 사이에서 취업하고 싶은 기업 상위권에 들던 ‘대한항공’은 이번 조사에서는 10위권 안에 랭크되지 못했다.

잡코리아는 구직자의 전공에 따라 취업 선호 기업이 어떻게 다른지도 확인했다. 그 결과, 예체능계열 전공자 사이에서는 ▲카카오가 응답률 37.3%를 얻어 취업하고 싶은 기업 1위에 올랐고, 이 외에도 ▲하이브(11.9%)와 ▲카카오페이(9.0%)에 취업하고 싶다는 비율이 타 전공자 대비 상대적으로 높았다.

자연과학계열에서는 취업하고 싶은 기업으로 ▲LG화학(4.8%)과 ▲셀트리온(4.3%) ▲한미약품(4.3%)을 꼽은 비율이 타 전공자 대비 상대적으로 높았고, 인문사회계열에서는 ▲아모레퍼시픽(5.5%)과 ▲CJ제일제당(5.2%) 선호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또, 경상계열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9.0%)과 ▲현대자동차(8.0%)에, 이공학계열 전공자에서는 ▲LG전자(5.6%)에 취업하고 싶다는 응답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김해시, ‘지역 웹툰 콘텐츠산업 컨퍼런스’ 개최
경남 김해시(시장 홍태용)가 주최하고 ㈜피플앤스토리(대표 김남철)가 주관하는 ‘지역 웹툰 콘텐츠산업 컨퍼런스(이하 웹툰 컨퍼런스)’가 오는 29일(화) 경남콘텐츠기업지원센터에서 개최된다.

‘웹툰 컨퍼런스’는 김해시 『청년문화거리 조성사업 “걸어서 웹툰속으로”』의 세부 사업으로, 지역 웹툰 기업 종사자와 웹툰 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지역 웹툰 산업의 성장과 발전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컨퍼런스는 관련 분야의 전문가와 지역 청년 간의 소통과 교류를 통하여 지역 웹툰 산업의 성장 방안을 모색하고 지역 콘텐츠산업의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기획됐다.

‘웹툰 컨퍼런스’에는 서범강 한국웹툰산업협회장이 메인 패널로 참석해 ‘지역 웹툰산업의 현주소와 육성 방향’에 대해 발제할 예정이며, 송주호(산업통상자원부 지역경제총괄과장), 김석래(인제대학교 웹툰영상학과 교수), 배민기 웹툰작가(한국만화가협회 이사) 등이 전문가 패널로 토론을 펼친다. 이외에도 평소 궁금했던 사안들에 대해 자유롭게 질의 응답하는 ‘방청객과의 대담’ 시간이 예정돼 있어 기대를 모은다.

이번 웹툰 컨퍼런스를 주관하는 ㈜피플앤스토리 김남철 대표는 “이번 행사는 지역 웹툰 산업 종사자 및 웹툰 전공 학생에게 지역 콘텐츠산업에 대한 전망과 비전을 제시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면서, “이를 기반으로 향후 정기적인 웹툰 네트워킹 프로그램으로써 확장해 나가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씨앤투스, 20억원 규모 자기주식 취득 결정

라이프케어 솔루션 전문기업 씨앤투스(352700, 대표이사 하춘욱)는 22일 이사회를 열고 20억원 규모의 자기주식 취득을 결의했다고 밝혔다.

취득 기간은 2023년 8월 23일부터 11월 22일까지 3개월간으로 위탁 증권사는 미래에셋증권이다.

취득 예정 수량은 567,375주로 전체 발행 주식 총수의 2.1% 수준이다. 이번 자사주 취득이 완료되면

씨앤투스는 기보유 자사주를 포함하여 769,831주(전체 발행 주식 총수의 2.8%)의 자사주를 보유하게 된다.

한편 씨앤투스는 지난 2021년 1월 코스닥 상장 이후 세 차례에 걸쳐 자사주를 매입하고 중간배당과 결산배당을 진행했다. 올해도 중간배당을 진행하는 등 지속적인 주주 친화 정책을 펼치고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