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IT·전자·방송·게임

[IT이슈] 두나무, 청소년 디지털 금융교육 ‘두니버스’ 2023년 상반기 성과 발표 外

2023-08-03 19:57:11

[IT이슈] 두나무, 청소년 디지털 금융교육 ‘두니버스’ 2023년 상반기 성과 발표 外이미지 확대보기
[로이슈 편도욱 기자]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대표 이석우)는 지난 5월부터 7월까지 서울·경기·인천 중학교 4100여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디지털 금융교육 프로그램 ‘두니버스’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3일 밝혔다.

올 상반기 두니버스 교육 결과, 청소년들의 ▲디지털 금융 이해도 향상 ▲디지털 금융 및 기술 리터러시(Literacy, 문자 기록을 이해하는 능력) 강화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니버스’는 두나무(Dunamu)와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두나무가 디지털 금융과 기술 분야에 대한 청소년들의 이해력을 증진하고 미래 인재 양성에 기여하고자 기획한 교육 프로그램이다.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발맞춰 블록체인, NFT(대체불가능토큰), 메타버스 등 4차 산업혁명 기술과 금융 기초상식 등을 교육 과정에 포함하고, 총 8회차 강의로 구성했다.

두니버스는 지난해 5월부터 본격 시작해 2022년 한 해 동안 경기도 내 취약지역 중학생 4800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한 바 있다. 참가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어 올해부터는 서울·경기·인천 지역 중학교 1학년 7000여명을 대상으로 확대 진행, 올 상반기에만 17개 중학교 총 4120명이 교육에 참가했다.

실제 두나무가 올 상반기 두니버스 참여자 435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한 결과, 참여자의 93.1%가 “교육을 통해 디지털 금융에 대한 이해가 향상됐다”며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두니버스 교육을 받기 전 10명 중 6명이 “디지털 금융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고 답변 했던 것과 비교하면 상당한 지식 함양 효과가 있음을 증명한다. 참가자들은 “두니버스 교육을 통해 디지털 자산의 소유권과 저작권을 구별할 수 있게 됐다”, “블록체인과 비트코인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각종 미디어에서 디지털 금융 내용이 나올 때 흥미가 생긴다”고 응답하는 등 디지털 금융과 기술에 대한 리터러시가 향상됐다고 말했다.

교사들은 금융 교육의 사각지대에 놓인 청소년들에게 새로운 기술을 소개하고 선제적인 교육을 실시할 수 있어 큰 도움이 됐다고 입을 모았다. 경기도 양주 고암중학교의 한 교사는 “청소년들을 위한 금융교육이 열악한 상황에서 빅데이터, 블록체인, 챗GPT 등 최신 기술과 금융이 결합된 일상 사례들을 소개해 학생들에게 선행적인 교육을 제공할 수 있었다”며 “미래 직업 시장에서 학생들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발맞춘 교육”이라고 평가했다.
이석우 두나무 대표는 “디지털 금융 교육은 금융 사고 예방, 소득 양극화 등 다양한 사회 문제와 직결돼 청소년기부터 관심을 가져야하는 중요한 분야”라며 “올바른 금융 교육으로 청소년들이 건전한 금융 생활을 영위하는 경제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미래 인재 양성에 기여할 것” 이라고 말했다.

◆비링커, 세아그룹 계열사 브이엔티지(VNTG)로부터 투자 유치

효율적인 가공품 조달 프로세스를 제공하는 비링커(대표 안재민)가 브이엔티지(VNTG)로부터 시드투자를 유치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 참여한 브이엔티지는 철강 제조 전문 기업 세아그룹에서 초기투자를 담당하고 있으며, 계열사로는 세아제강, 세아베스틸, 세아창원특수강 등이 있다.

비링커는 국내 가공 파트너사와 함께 고객의 가공 요구를 데이터 기반으로 효율적으로 처리한다. 고객의 입장에서는 수많은 가공품을 비링커에게 ‘집약’할 수 있으므로 불필요한 업무가 줄어들고, 조달의 간소화로 최대 20% 저렴한 가격에 가공품을 안정적으로 조달 받을 수 있게 된다.

설립 3개월 만에, 국내 대기업 및 상장기업이 비링커를 이용하고 있으며, 모두 재발주율은 80% 이상에 달한다. 최근에는 품질과 납기를 인정받아 AMR 자율주행 로봇 제조 업체의 가공품을 연속 수주하였으며, 현대자동차 1차 밴더의 솔레노이드 밸브 개발품을 수주하고, 대기업 건설사의 금형 개발요구도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현장에 공급했다.

◆갈라게임즈, SNS ‘렙’과 메인넷 통합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갈라게임즈(Gala Games)는 소셜미디어(SNS) 서비스를 제공하는 ‘렙(Rep)’과 블록체인 메인넷 통합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렙은 증강현실(AR)을 접목한 블록체인 SNS 서비스다. 엑스(X·옛 트위터)처럼 텍스트 기반 SNS로, 사용자는 짧은 글 또는 장문으로 다른 사람들과 소통한다. AR 기반의 ‘보물 찾기’ 기능으로 특정 지리적 위치에 숨겨진 대체불가토큰(NFT), 메시지,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찾을 수도 있다.

또한 DM(다이렉트 메시지)을 비롯한 여러 기록이 블록체인 상에 기록돼 여타 SNS에 비해 개인정보 보호가 강력하다.

렙은 이번 파트너십을 계기로 갈라게임즈의 블록체인 메인넷 ‘갈라체인’과 통합돼 서비스된다. 사용자는 갈라게임즈 계정으로 렙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향후 친구들과 소통하면서 갈라게임즈를 플레이하는 ‘갈라 프렌즈’와 노드 운영, 이용자 추천 등 다양한 기능이 추가될 계획이다.

갈라게임즈는 골드 멤버십 회원들을 대상으로 렙의 노드(블록체인 네트워크 참여자) 라이센스를 판매할 예정이다. 노드 라이센스를 보유한 사용자는 이를 운영하거나 생태계 의사결정에 참여하고 기여도에 따라 보상을 받게 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