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유통·생활경제

[생활경제 이슈] 서울옥션, 125억원 규모 교환사채 발행 外

2023-06-27 15:29:11

[생활경제 이슈] 서울옥션, 125억원 규모 교환사채 발행 外이미지 확대보기
[로이슈 편도욱 기자] 미술품 경매회사 서울옥션이 해외사업 확대 및 운영자금 조달을 위하여 ‘펙투스-IBKC 신기술투자조합 제1호’를 대상으로 125억원 규모의 교환사채(EB) 발행을 결정했다고 26일 공시했다. 표면이자율은 0%, 만기이자율은 3%이다. 교환대상은 서울옥션 자기주식 75만 1201주이며, 총 발행 주식의 4.23%에 해당한다.

서울옥션 관계자는 "금번 투자에는 국내 유수의 금융기관뿐만 아니라 중화권 전략적투자자(SI)들이 참여해 향후 서울옥션의 글로벌 사업 확장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라며 "실제 지난 3월에 서울옥션 관계사인 프린트베이커리에도 홍콩 3대 재벌그룹인 뉴월드그룹이 투자를 단행한 바 있어, 서울옥션에 대한 글로벌 시장의 관심을 재확인하였다"라고 전했다.
특히, 프린트베이커리의 경우 투자 이후 뉴월드그룹이 설립한 홍콩 ‘문화의 실리콘밸리’ K11 뮤지아(MUSEA)에서 Pop-up 행사를 진행하는 등 지속적인 협업을 이어오고 있다. 뉴월드그룹의 오너 3세이자 K11 설립자인 에이드리언 쳉(Adrian Cheng) 회장은 한국 미술시장과 서울옥션의 장기적 성장성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어, 향후 서울옥션의 글로벌 진출과 관련해 다양한 협업이 기대된다.

서울옥션은 이번 투자를 통해 확보한 유동성을 바탕으로 향후 글로벌 최대 경매시장 중 하나인 홍콩에서의 사업 확장과 한국 작가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 지원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또, 글로벌 경매회사를 벤치마킹하여 와인, 시계 등 럭셔리 품목 전반으로 카테고리를 확장하고 미술품 담보대출 사업의 확대를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올해 하반기 프리즈 서울 등 국내 미술계의 대형 이벤트와 더불어 코로나19 이후 처음으로 서울옥션의 홍콩 현지경매가 계획되어 있는 만큼, 서울옥션은 이번 투자를 통해 공고히 한 홍콩 현지 네트워크가 향후 글로벌 전략적 투자자 및 슈퍼컬렉터 저변을 확대하는 디딤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옥션 관계자는 “투자 혹한기 속에서 펙투스 PE와 다시 한번 손을 잡으며 상호 신뢰를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금번 투자는 의미가 크다”라며 “투자에 동참한 중화권 SI에는 상장사 오너뿐만 아니라 중화권에서 미술 및 문화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곳들이 많은 만큼, 향후 이들과 함께 국내 유수의 작가와 작품들이 글로벌 무대에서 더욱 활동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펙투스 PE 관계자는 “K-컬처에 대한 전 세계의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에서, 최근 급격한 성장세를 기록한 국내 미술시장에 대한 글로벌 관심이 상당하다”라며 “K-팝, K-드라마를 이어 K-아트의 잠재력이 충분하다고 보고 글로벌 전략적투자자들과의 협업 및 투자 논의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레노마골프, KBS Joy 여행 예능 '홀리데이 인 카오락' 제작지원

한성에프아이(대표 김영철)의 퍼포먼스 골프웨어 ‘레노마골프’가 KBS Joy 새 여행 예능 프로그램 ‘홀리데이 인 카오락’ 제작 지원에 나섰다.

여행 예능 ‘홀리데이 인 카오락-내맘대로 패키지’는 가수 소유와 배우 김소은, 온라인 콘텐츠 창작자 고민영, 안소윤이 함께 한 4인 4색 좌충우돌 여행기를 담은 프로그램이다.

KBS Joy 유튜브 채널로 먼저 공개된 ‘홀리데이 인 카오락’에서는 여행 메이트 4인방의 신선한 케미와 함께 드넓은 골프장에서 ‘레노마골프’를 입은 출연진의 스타일리시한 필드룩까지 보여주어 시청자들로 하여금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에 출연진들이 골프 라운드에서 착용한 ‘레노마골프’ 아이템이 골프팬은 물론 시청자들로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제품에 대한 문의가 빗발치고 있다.
◆제주 초등생 대상 농촌체험학습 지원

제주도교육청은 농협중앙회 제주본부, 우리농업지키기운동본부 제주지역본부와 함께 도내 11개 초등학교 학생 500명에게 농촌체험학습을 지원한다고 27일 밝혔다.

농촌체험학습은 유수암리, 낙천리, 신풍리 등 3개 팜스테이 마을에서 이뤄진다.

프로그램은 농산물 수확, 전통음식 체험, 마을 역사 탐방 등 지역 농업·농촌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농촌체험학습은 앞서 지난 2012년 12월 제주교육청과 제주농협이 '식(食)사랑 농(農)사랑' 농촌체험학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시작돼 매년 다양하게 이뤄지고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