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IT·전자·방송·게임

[IT이슈] 파라메타-피엠그로우, 전기차 배터리 잔존 수명 인증 서비스 공개 外

2023-06-15 21:38:18

[IT이슈] 파라메타-피엠그로우, 전기차 배터리 잔존 수명 인증 서비스 공개 外이미지 확대보기
[로이슈 편도욱 기자] 웹3 인에이블러(Web3 Enabler) ㈜파라메타(PARAMETA, 구 아이콘루프, 대표 김종협)가 배터리 전문 기업 ㈜피엠그로우(PMGROW, 대표 박재홍)와 함께 독일 뮌헨에서 개최 중인 ‘인터배터리 유럽(InterBattery Europe) 2023’에서 ‘전기차 배터리 잔존 수명 인증 서비스’를 공개한다고 밝혔다.

파라메타 관계자는 "‘전기차 배터리 잔존 수명 인증 서비스’는 전기차에 데이터수집장치(OBD, On-Board Diagnostics)를 장착한 후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 배터리의 잔존 수명 및 상태를 평가해 인증서를 발급하는 서비스로, 인증서는 자동차 보험이나 중고차 거래 등에 활용하도록 완성된다"라고 전했다.
본 서비스 개발에 있어 배터리 관련 데이터 전반의 신뢰도와 투명성 제공을 위해서는 파라메타의 블록체인 기술이, 배터리 평가·진단 완성도를 높이는 데는 피엠그로우의 인공지능(AI) 알고리즘 기술이 접목되었다.

특히 파라메타는 자사의 ‘파라메타 N(Parameta N, NFT as a Service)’을 해당 서비스에 적용, 배터리별 메타데이터를 NFT로 발급해 관리함으로써 배터리 이력 및 소유권을 투명하게 추적하여 유통 프로세스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파라메타 W(Parameta W, Wallet as a Service)’의 주요 기술인 DID(Decentralized Identifier, 탈중앙화 신원증명), PDS(Personal Data Storage, 개인데이터저장소)를 통해, 각 사용자 및 용처에 탈중앙 아이덴티티를 부여하고 개인의 배터리 데이터에 대한 사용자 자기주권을 강화했다.

양사는 대중적 신뢰도를 높이고자 글로벌 유력 인증 업체와 협력 체계 구축을 완료한 뒤 9월 초 국내 서비스를 론칭할 계획이다. 본 서비스는 국내 최초 전기차 배터리 평가∙인증 서비스로서, 기존에는 내연기관차와 마찬가지로 운행 거리∙차량 상태를 근거로 중고차 및 보험료 등의 가치를 따졌던 전기차에 보다 최적화된 가치 판단을 가능하게 할 전망이다.

본 서비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블록체인 산업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는 <2023년 블록체인 민간분야 집중·확산사업> 중 유일한 집중사업인 ‘배터리 잔존 수명 인증 서비스’ 사업의 일환으로 개발되었다.
김종협 파라메타 대표는 “데이터를 블록체인에 저장해 신뢰할 수 있는 배터리 평가서를 발급하고 활용 시 유통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삼성전자 비스포크 홈메타, 2023 메타버스 엑스포 + 생성 AI 서밋에서 소개

14일 서울 삼성동에 위치한 코엑스에서 ‘2023 메타버스 엑스포’와 ‘2023 메타버스 + 생성 AI 서밋’이 개최됐다. 이날 진행한 2023 메타버스 + 생성 AI 서밋에서 삼성전자 한국총괄 D2C팀 윤주명 프로가 연사로 나서 '비스포크 홈메타'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실감형 콘텐츠로 구현하는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합, 비스포크 홈메타 이야기'라는 제목으로 진행한 강연에서 윤 프로는 비스포크 홈메타에서 중점을 둔 고객 경험과 이를 구현한 과정에 대해 설명했다.

윤주명 프로는 “비스포크로 인해 가전의 패러다임이 바뀌었다. 비스포크 이후 내 집의 인테리어에 어울리는 가전의 컬러와 디자인을 고려하게 됐고 오프라인 매장의 디스플레이도 실제 가정 환경과 비슷하게 변화했다”며 “반면, 넓은 매장에서 본 제품이 실제 내 집에 어울리는 지 여부를 판단하기는 어려웠다”라 전했다.

◆한국웹툰산업협회, 전병극 문체부 1차관과 웹툰 업계 지원 방안 논의
사단법인 한국웹툰산업협회(회장 서범강)는 협회사와 함께 전병극 문화체육관광부 제1차관과의 간담회를 통해 웹툰 산업 발전을 위한 업계 지원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번 간담회는 한국웹툰산업협회 회원사인 웹툰 제작사 재담미디어에서 진행되었으며, 협회 서범강 회장, 만화가족 김동우 대표, 엠스토리허브 박세현 이사, 웹툰창고 송순규 대표, 재담미디어 황남용 대표,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조한규 부사장, 키다리스튜디오 윤지은 이사, 핑거스토리 박지현 콘텐츠총괄본부장이 함께 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아마존과 애플 등 글로벌 기업들이 웹툰 서비스에 뛰어드는 지금 대한민국이 종주국이라는 웹툰의 위상마저 흔들릴 수 있다는 위기감 속에서 웹툰 산업 발전을 위해 웹툰 기업의 역할과 가치가 중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 하고 웹툰 표준식별체계 도입, 불법사이트 대응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