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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이슈] KT, 경기도장애인재활협회와 ‘제23회 경기도 장애인 IT 페스티벌’ 개최 등

2023-05-04 10:08:56

[로이슈 심준보 기자] ◇KT, 경기도장애인재활협회와 ‘제23회 경기도 장애인 IT 페스티벌’ 개최

제23회 경기도 장애인 IT 페스티벌 참가자들이 e스포츠 종목에 임하고 있는 모습. 사진=KT이미지 확대보기
제23회 경기도 장애인 IT 페스티벌 참가자들이 e스포츠 종목에 임하고 있는 모습. 사진=KT

KT와 사단법인 경기도장애인재활협회가 ‘제23회 경기도 장애인 IT 페스티벌’을 개최했다고 4일 밝혔다. 경기도 장애인 IT 페스티벌은 3년만에 대면 행사로 진행됐다.

경기도 장애인 IT 페스티벌은 장애인의 정보화 능력을 향상하고 IT 분야 우수인재를 발굴하기 위해 사단법인 경기도장애인재활협회가 매년 주최하는 도내 장애인 경진대회다. KT 강남서부광역본부는 이 대회를 23년간 지속 후원해 왔다.

3일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올해 대회에는 경기도 내 만 7세 이상 등록장애인 300여명이 ▲IT기기 활용(정보검색대회, 워드 크러시 사가) ▲e-스포츠(카트라이더 드리프트, 피파온라인 4, 리그오브레전드) ▲KT ‘AI 코디니’ 등 종목에 참여했다. 참가자 중 49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번 대회부터 시범 종목으로 도입된 KT AI 코디니는 복잡하고 어려운 기존 코딩 방식 대신 블록 형태로 쌓아가며 AI 코딩을 잘 모르는 사용자들도 AI 코딩의 원리를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만든 AI 교육 플랫폼이다.
AI 코디니 종목은 이 교육을 수강한 장애 학생이 특수교사와 한 조를 이뤄 코딩 작품을 만드는 방식으로 구성됐다. ‘LED 주사위 게임’을 만든 운중고등학교 1학년 하지호 학생이 최우수상을 수상했고, ‘AI 자동차’를 만든 운중고등학교 3학년 이현승 학생이 우수상을 수상했다.

사단법인 경기도장애인재활협회 이영재 회장은 “우리 아이들이 선생님과 함께 코딩 작품을 만드는 것을 보며 또 다른 가능성을 볼 수 있었다”며 “IT 페스티벌을 통해 경기도 내 장애인들이 사회의 일원으로 나아가는데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T 강남서부광역본부 정정수 전무는 "이번 대회를 통해 참가자들이 디지털 사회에 필요한 능력을 향상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KT 강남서부광역본부는 앞으로도 더 많은 참여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LG전자 직원, 어린이날 맞아 장애 아동∙청소년 위한 봉사활동 펼쳐

LG전자가 5월 5일 어린이날을 맞아 직원과 사업장 곳곳에서 아이들을 위한 봉사활동에 나선다.

LG전자는 4일 서울 강동구 대한사회복지회 ‘암사재활원’에 거주하는 장애 아동·청소년들을 위해 '오늘은 어린이날' 행사를 가졌다. 코로나 19로 2020년 이후 진행하지 못했으나 4년 만에 재개했다. 장애 아동∙청소년 38명을 포함, 참여를 희망한 LG전자 직원과 ‘ESG 대학생 아카데미’ 구성원 등 총 80여 명이 참여했다.
이날 실내에서 다양한 운동회 게임들을 체험했다. 장애 아동∙청소년들의 신체활동과 긍정적인 자아형성을 돕고 이들의 눈높이에 맞추고자 △골프공 굴리기 △신발 던지기 △2인3각 달리기 △훌라후프 통과하기 △빙고게임 등 간단한 신체활동으로 이루어진 게임들로 구성됐다.

운동회에 참여한 LG전자 한국영업본부 김지연 선임은 “LG전자 임직원 봉사활동 프로그램에 자주 참여한다”면서 “어린이날 내 자녀와 시간을 보내기 전, 이 아이들에게도 즐거운 시간을 선물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또 창원 LG 스마트파크는 어린이날을 맞아 임직원 및 협력사 가족들을 위한 놀이공원으로 탈바꿈한다. 5일 LG 스마트파크에 근무하는 LG전자 및 협력사 직원과 가족 6,000 여 명을 초청해 행사를 연다. 사업장 내 직원들이 오가던 공간에 아이들을 위한 각종 놀이기구를 배치하고 △음식 만들기 △블록 조립 △마술 공연 등 프로그램들도 선보인다.

한편 LG전자는 사업장 곳곳에서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이 함께 즐기는 다양한 활동을 마련한다. 마곡 LG 사이언스파크 및 LG전자 서초R&D캠퍼스는 이달 중 가족 초청 행사를 열고, 해당 사업장에 근무하는 임직원 자녀를 위한 놀이공간과 다양한 가족동반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평택 LG전자 생산기술원은 임직원들의 사연을 받아 추첨을 통해 가족 동반 글램핑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네이버, 프로야구 개막 맞춰 응원 이벤트 펼친다

네이버는 지난 3일 펼쳐진 롯데 자이언츠와 KIA 타이거즈 경기 대상으로 응원하기 클릭 참여, 마이티켓 발급자 중 추첨을 통해 친필 사인 유니폼을 증정했다고 밝혔다.

경기 일정에 맞춰 승리팀을 예측하는 ‘응원팀 터치하기’는 야구 팬들 사이에 하나의 새로운 온라인 응원 문화로 자리매김했고, 지난달 13일 개막전부터 140경기 대상으로 누적 약 8억 건의 응원하기, 약 355만 건 이상의 응원톡을 기록했다.

특히 지난 2일 펼쳐진 롯데 자이언츠 대 KIA 타이거즈의 경기에는 약 9,700만 번의 응원하기와 약 13만 개의 응원톡이 올라왔다. 또한 팬들의 소장 욕구를 자극하고 함께 응원하는 재미를 선사하는 ‘마이티켓’ 역시 해당 경기에 약 12만 장이 발급될 정도로 인기였다.

지난해 처음 KBO 리그에 적용된 마이티켓 서비스는 경기 시작 30분 전부터 경기 페이지에서 발급받을 수 있으며, 응원 팀 스킨 적용, 경기 라이브 응원톡 중 응원팀 로고 표시, 베스트 플레이어 투표권 증정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 중이다. 올해 마이티켓 누적 발급량은 600만 건을 넘었으며 2일 기준 LG트윈스(94만), 롯데 자이언츠(80만), KIA 타이거즈(78만) 순서로 발급되었다.

2일 롯데와 KIA의 경기는 약 21만 명이 넘는 야구 팬들이 함께 시청했고, 네이버에 따르면 작년 대비 2023년 KBO 개막 이후 중계 시청자 수는 약 16.3%, 경기별 최고 동시 접속자는 약 9.8%가 증가했다.

네이버 스포츠 주건범 리더는 “네이버는 18년간 KBO 중계를 이어오고, 야구 팬들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와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였다”며 “앞으로도 함께 응원하는 팀을 중심으로 뭉치고, 같이 경기를 즐기고 응원하는 커뮤니티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서비스 고도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심준보 로이슈(lawissue) 기자 sjb@r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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