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유통·생활경제

[생활경제 이슈] 신세계푸드, 서울대와 ‘국산쌀 활용 기능성 대체유’ 개발 MOU 체결 外

2023-05-04 08:13:56

[생활경제 이슈] 신세계푸드, 서울대와 ‘국산쌀 활용 기능성 대체유’ 개발 MOU 체결 外이미지 확대보기
[로이슈 편도욱 기자] 신세계푸드가 서울대학교와 손잡고 국산쌀을 활용한 기능성 대체유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지난 3일 신세계푸드는 서울대 관악캠퍼스에서 SNU 홀딩스, 서울대 그린바이오 과학기술연구원, 서울대 기술지주 자회사 밥스누 등과 국산쌀 활용 기능성 대체유(가칭 바이오 라이스 밀크) 개발 및 탄소중립 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공동 연구개발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날 체결식에는 신세계푸드 송현석 대표, SNU 홀딩스 서동규 대표, 서울대 그린바이오 과학기술연구원 임정빈 원장, 서울대 기술지주 자회사 밥스누 정홍균 대표, 서울대 푸드테크학과장 이기원 교수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속가능한 상품 개발을 위한 푸드테크 기술력 강화 방안이 논의됐다. 특히 지난달 27일 농림수산식품부가 ‘가루쌀 미래비전 선포식’에서 밝힌 쌀 소비 촉진 및 쌀 가공식품 활성화 계획에 발맞춰 가루쌀 등 국산쌀을 활용한 기능성 대체유 개발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신세계푸드는 서울대 그린바이오 과학기술원, 밥스누와 공동으로 가루쌀 등 국산쌀을 활용한 기능성 대체유의 개발과 생산, 판매, 홍보를 맡기로 했다. 서울대 그린바이오 과학기술원은 기능성 대체유 개발을 위한 기능성 성분, 유용 균주 발굴, 탄소저감 효과와 품질관리에 관한 연구개발과 인력 양성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식품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을 줄이고 지속가능한 상품을 개발하기 위한 ‘카본 랩(Carbon Lab)’의 공동 운영도 추진하기로 했다. ‘카본 랩’ 운영을 통해 식품의 원료부터 가공, 유통, 폐기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에 대한 정량적 기준을 정립하고, 탄소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들을 모색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신세계푸드는 서울대와 지속가능한 원재료 발굴, 식물성 대안육 기반의 푸드테크 기술 개발, 친환경 패키지, 음식 폐기물 최소화 및 자원순환 등 식품사업 전 과정에서 탄소저감을 목표로 하는 다양한 연구를 함께 펼쳐 나간다는 계획이다.
◆고운세상코스메틱 후원 ‘2023 닥터지 여자 최고기사 결정전’ 개막

고운세상코스메틱이 후원하는 ‘2023 닥터지 여자 최고기사 결정전’ 개막식이 지난 3일 성동구에 위치한 한국기원 대회장에서 열렸다고 4일 밝혔다.

닥터지 여자 최고기사 결정전은 여성 바둑 최강자를 가리기 위한 여자 기전이다. 고운세상코스메틱은 피부를 넘어 모두의 건강한 삶을 응원한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비교적 인지도가 높지 않은 여성 바둑의 경쟁력과 인지도를 강화에 도움이 되고자 2년째 후원을 이어오고 있다.

개막식에는 대회를 후원한 이주호 고운세상코스메틱 대표와 김미혜 성장지원실 실장을 비롯해 주관사인 양재호 한국기원 사무총장과 한종진 기사회장, K바둑 임설아 상무, 김효정 이사 등 국내 바둑계 주요 인사가 참석했다.

이날 개막식과 함께 예선전도 진행됐다. 예선전은 한국기원 소속 여자 기사 중 본선에 출전할 4인을 선발하기 위한 경기로,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된다. 예선전 조별 결승은 K바둑 채널을 통해 생중계된다.

2023 닥터지 여자 최고기사 결정전 본선은 오는 6월부터 8월까지 8강 패자부활전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본선 경기는 K바둑 채널을 통해 생방송으로 중계된다. 승자조 결승 승자와 패자조 결승 승자 2인은 결승 3번기에서 우승을 다툰다. 이번 여자 최고기사 결정전 우승 상금은 3500만원, 준우승 상금은 1500만원이다.
◆서울시, 저층주택 수리비 지원 희망자 이달 말까지 모집

서울시가 '안심 집수리 보조사업' 2차 대상자를 이달 말까지 모집한다고 4일 밝혔다.

안심 집수리 보조사업은 서울시 내 지어진 지 10년 이상 된 저층주택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고자 집수리 공사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저층주택에는 단독주택(다중·다가구 포함), 공동주택(다세대·연립) 등이 포함된다.

시는 노후 저층주택에 거주하는 가구 중 자치구 추천을 받은 중위소득 70% 이하 중증장애인, 다자녀가족 등 주거취약가구에 공사비의 80%(최대 1천만원)까지, 반지하주택에 공사비의 50%(최대 600만원)까지 지원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