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유통·생활경제

[생활경제 이슈] AI 로봇커피 비트, ‘AWS 서밋 서울’ 참가 外

2023-05-02 23:57:15

[생활경제 이슈] AI 로봇커피 비트, ‘AWS 서밋 서울’ 참가 外이미지 확대보기
[로이슈 편도욱 기자] 다날의 푸드테크 전문 기업 비트코퍼레이션의 AI 로봇커피 ‘비트(b;eat)’가 ‘AWS 서밋 서울 ’에 참가, 전시장에 비트를 설치하고 고도화된 AI 기반 자동화 기술을 시연한다고 2일 발표했다.

다날 관계자는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가 오는 5월 3일부터 4일까지 이틀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하는 ‘AWS 서밋 서울’은 정보기술(IT) 실무자들을 위한 한국 최대 규모의 클라우드 행사다"라며 "만 4년 만에 대면 행사로 돌아온 이번 행사에는 8천명 이상이 현장을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전했다.
비트코퍼레이션은 ‘AWS 서밋’ 전시회 현장에서 이틀간 AI 로봇커피 비트를 전시하며 아마존 기술을 활용해 자체 개발한 수요예측, 자동발주, 하드웨어 오토튜닝 기술이 어떻게 구현되는지 스크린을 통해 참관객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AI 로봇커피 비트는 24시간 상주 인력 없이 주문부터 결제, 제조, 픽업 등의 전 과정이 무인으로 이뤄지는 미래형 카페로 샵인샵, 오피스카페, 아파트 커뮤니티, 철도역사 등에 최적화된 솔루션이다. 이와 함께 방문자들은 현장에 설치된 AI 로봇커피 비트가 커피를 제조하는 모습을 직접 체험할 수 있으며 한결 같은 품질의 커피를 맛볼 수 있다.

아마존 포캐스트는 머신 러닝을 사용한 쉽고 정확한 지표 분석을 통해 비즈니스 결과를 예측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로, 소매 및 재고 예측, 인력 계획, 여행 수요 예측 등에 사용될 수 있다. 비트코퍼레이션은 아마존 포캐스트를 활용해 커피 원두, 우유 등의 원재료 소모량 및 얼음 토출량, 시럽 소모량 등을 정확하게 예측하고, 수요 예측 데이터에 기반해 자동으로 물류를 주문하는 AI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를 통해 재료 폐기를 최소화하고 발주 간격을 최적화해 물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재료 토출량 이상을 최소화함으로써 반복 토출을 줄여 제조 시간 지연을 막는 머신러닝 기반 하드웨어 오토 튜닝 및 속도 튜닝 시스템도 개발했다.

비트코퍼레이션은 이 개발 사례들을 지난 2월 진행된 AWS 이노베이트(AWS Innovate) – 데이터 및 AI/ML 특집 온라인 컨퍼런스에서 ‘아마존 Forecast(Amazon Forecast)’를 사용한 비트코퍼레이션의 무인 로봇카페 지능화 및 자동화 운영 방법’이라는 제목으로 발표한 바 있다.

비트코퍼레이션 지성원 대표는 “비트는 지난 5년 넘게 무인 매장 운영해왔고, 비트 3.0부터는 전세계적으로 앞선 클라우드를 통해 데이터 기반의 아키텍처들을 적용해 대규모 데이터를 쌓았기 때문에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기반 수요예측과 오토튜닝 기술을 구현하기에 충분하다”며 “많은 분들이 AWS 서밋 서울에 방문하셔서 전통 산업의 비즈니스를 혁신하는 비트의 사례도 보시고, 매번 정확한 제조로 한결 같은 맛을 선사하는 AI 로봇커피도 경험해 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문화재단, 사계절 '아트페스티벌_서울' 본격 시작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이창기)이 지난해 하반기 시범운영을 마치고 올해부터 사계절 축제로 본격 운영하는 '아트페스티벌_서울'의 라인업을 2일(화) 발표했다.

'아트페스티벌_서울'은 서울의 대표적인 예술 축제들을 모은 서울문화재단 통합 예술축제 브랜드다.

서울문화재단은 그간 지속해온 축제와 새로운 축제들을 하나로 모아 사계절 내내 시민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예술로 일상이 축제되는 서울’이란 슬로건과 함께 '아트페스티벌_서울'을 지난해 9월 발표한 바 있다.

◆경북도 '안동소주' 세계화 전략 논의

경북도는 2일 안동시 농업기술센터에서 '안동소주' 세계화 태스크포스 회의를 열고 실행계획을 논의했다.
회의에는 안동시, 경북대, 안동소주 생산업체 관계자 등이 참석해 안동소주협회 운영 활성화, 홍보관 운영, 전통주 체험관광 활성화, 품질기준 도입 및 통합이미지(CI) 개발, 제조·가공 지원 사업 및 운영자금 지원 방안, 해외 바이어 발굴 및 수출상담회 등 세계화 전략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