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유통·생활경제

[생활경제 이슈] 풀무원, AI 고객 경험 분석 시스템 정착으로 디지털 전환 성과 外

2023-04-27 09:15:43

[생활경제 이슈] 풀무원, AI 고객 경험 분석 시스템 정착으로 디지털 전환 성과 外이미지 확대보기
[로이슈 편도욱 기자] 풀무원(대표 이효율)은 지난해 8월 식품업계 최초로 도입한 AI 고객 경험 분석 시스템 ‘AIRS(AI Review analysis System)’로 소비자의 다양한 의견을 수집하는 시간을 기존 3주에서 24시간으로 단축하고, 약 380만 건의 리뷰를 분석하여 제품 개선, 개발에 반영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풀무원 관계자는 "개발한 AIRS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하여 고객 경험 데이터를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시스템이다"라고 전했다.
이어 "‘AIRS’는 자사몰 ‘#풀무원’을 비롯해 온라인에 산재하는 소비자의 제품 리뷰를 수집하고, 딥러닝 기술과 독자적인 알고리즘을 활용해 긍정 또는 부정적인 고객 감정을 분석한다"라며 "더욱 정밀한 분석을 위해서 소비자의 감정을 38개의 속성으로 세분화하여 제품 자체의 속성인 맛, 신선도, 성분 등을 비롯해 배송, 패키지·포장, 프로모션 만족도까지도 카테고리화하여 분석 결과를 제공한다"라고 밝혔다.

이 시스템을 사용하면 온라인몰 리뷰, 고객센터, 오프라인 매장을 찾는 고객이 판촉사원을 통해 전하는 의견까지 데이터로 만들어 다양한 채널로 유입되는 소비자의 의견을 촘촘하게 분석할 수 있다. 이 모든 과정은 24시간 내로 완수된다.

풀무원은 AIRS 오픈 이후 현재까지 총 380만 개의 리뷰를 분석하여 주요 계열사의 제품 개선 및 개발에 반영했다. 최근 풀무원다논에서 출시한 ‘그릭시그니처’가 고객 의견을 반영해 개선한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더욱 꾸덕한 그릭요거트 제품을 기대한다는 소비자의 의견을 파악하고, 풀무원다논이 이에 화답하여 진하고 되직한 질감의 신제품을 출시했다.

풀무원 임직원이라면 누구나 사내망에 연동된 AIRS에 접속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자사 제품 리뷰를 원하는 데이터 별로 분류해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업계 트렌드까지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이다. 업무 효율화에 AIRS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AIRS 실무 담당자가 임직원을 찾아다니며 교육하여 사업부나 연구원, 지원 부서에서도 사용 빈도가 높아지고 있다.
현재 AIRS는 풀무원 전사에서 생산하는 제품 300여 개를 분석하고 있다. 단일 상품뿐만 아니라 묶음판매 상품에 관해서도 통합 분석이 가능해 판매 행태를 정교하게 파악할 수 있다. 리뷰 문장 구성에 따라 AI가 점수를 매기고 고품질 리뷰를 가려내 신뢰도 높은 리뷰만 별도로 검색해 볼 수도 있다.

풀무원은 향후 ‘AIRS’를 고도화하여 업무에 더욱 폭넓게 활용할 계획이다. 리뷰를 단순 분석하는 데서 더 나아가 검색 키워드를 파악하여 가까운 미래의 트렌드를 예측하고, 데이터에 기반한 신제품 개발을 지원할 수 있다. 또한 연관 키워드의 조합을 제안하여 데이터에 기반한 신제품 개발 지원까지 가능케 하겠다는 포부다.

풀무원 디지털혁신실 AI팀 관계자는 “제품 담당자가 실제 사용자의 의견을 듣는 것이 중요하지만, 수많은 소비자 리뷰를 검색하고 분석하는 데 오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객 리뷰 정보를 신속하게 분석하는 ‘AIRS’를 개발했다”며, “AIRS를 사용하여 소비자 리뷰를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소비자 니즈에 맞는 제품을 선보일 수 있도록 계속해서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고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라타플랑, 별꽃 설렘 톤업 선 드롭 출시

클린뷰티 브랜드 ‘라타플랑’이 미백 라인인 ‘별꽃’을 론칭하고, 첫 제품으로 ‘별꽃 설렘 톤업 선 드롭’을 새롭게 선보였다고 27일 밝혔다.

라타플랑은 ‘가장 한국적인 클린뷰티’를 지향하는 브랜드로, 한국의 청정 자연에서 자란 원료를 엄선하여 피부와 지구에 이로운 기술로 새롭게 해석하여 선보이고 있다.
신제품 ‘별꽃 설렘 톤업 선 드롭’은 청정 지역 제주에서 자란 야생식물인 ‘별꽃’ 추출물을 주 성분으로 한 3중 기능성(SPF50+ PA++++, 미백, 주름개선) 자외선 차단제이다. 항산화에 도움을 주는 별꽃 추출물과 미백에 도움을 주는 글루타치온, 수분공급에 좋은 제주 해녀콩 추출물, 피부 장벽을 보호해주는 판테놀이 함유되어 자외선차단 뿐 아니라 자극받은 피부도 동시에 관리할 수 있다.

◆서울시, 오늘 여름철 한강공원 풍수해 대비 모의훈련

서울시 한강사업본부는 27일 한강공원 전역에서 여름철 태풍·호우 등 풍수해 대응 체계를 점검하고 침수 등 수해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풍수해 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한다.

지난해 중부 지방의 총 강우량은 평년 대비 많은 편이었으며 이상 폭우로 기록적인 강우량이 발생했다. 또 한강 상류 지역에서 집중호우로 초당 1만t(톤) 이상 방류가 3회 있었으나 신속히 대응해 피해를 최소화했다고 본부는 설명했다.

2022년 여름철에는 반포한강공원, 여의샛강생태공원 등 저지대 공원 지역이 전면적으로 1회, 부분적으로 2회 침수된 바 있다.

올해는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풍수해 대비·대응·복구를 위해 팔당댐 방류량별 도달 시간, 공원별 침수 예상 시간을 사전에 제공하는 '한강공원 침수 예측 시스템'을 적극 활용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