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IT·전자·방송·게임

[IT이슈] 옥소폴리틱스, ‘옥소 정치인 주식 거래소’ 오픈 外

2023-03-30 09:16:20

[IT이슈] 옥소폴리틱스, ‘옥소 정치인 주식 거래소’ 오픈 外이미지 확대보기
[로이슈 편도욱 기자] 정치 데이터 플랫폼 옥소폴리틱스는 자신이 지지하는 정치인에 주식처럼 투자할 수 있는 ‘옥소 정치인 주식 거래소’를 새롭게 오픈한다고 밝혔다.

‘옥소 정치인 주식 거래소’는 커뮤니티 내에서 활동하면서 획득한 ‘옥소코인’으로 정치인 주식을 매매하면서 수익을 낼 수 있는 서비스로, 특정 정치인에 대한 본인의 지지의사를 표명하고 ‘투자’라는 경제 활동과 연계해 수익도 낼 수 있도록 마련됐다.
옥소폴리틱스 관계자는 "옥소 커뮤니티 내 팔로워 100명 이상을 확보한 정치인이면 누구나 상장 가능하며, 현재는 16명의 전현직 정치인이 상장돼 있는데, 회원들은 커뮤니티 내에서 미래 유망 정치인에 대한 ‘투자’를 통해 공개적인 지지도를 나타낼 수도 있고, 커뮤니티 내에서 해당 정치인을 지지해 달라는 호소를 통해 팔로워를 모을 수도 있다"라고 전했다.

투자를 위한 ‘옥소코인’은 신규가입, 본인 인증 및 앱 설치 시 등 각각 제공되는 100oxo 코인을 기반으로, OX 응답, 친구 초대 등 활발한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추가로 획득할 수 있으며, 거래소 오픈 이전에 있던 ‘폴디 서비스’를 통해 정치인에게 투자했던 코인을 환불받아 사용할 수도 있다.

향후 거래소 서비스가 안정화되고 회원들의 참여가 활성화되는 정도에 따라, 블록체인 기반으로 코인 현금화도 계획 중이라고 옥소폴리틱스는 밝혔다.

옥소폴리틱스 관계자는 “그간 커뮤니티 회원들은 매일 올라오는 정치, 사회 이슈 관련 질문에 투표와 댓글로 참여하면서 제한적인 관심만을 보여 왔다면, 유권자 입장에서 이슈를 중심으로 관련 정치인들을 가치를 평가함으로써 좀더 적극적인 의미의 참여하는 길이 열리게 된 것”이라며, “옥소폴리틱스가 설립 때부터 표방해 왔던 ‘좌우가 함께 노는 정치 커뮤니티’로 성장, 발전하기 위한 기반을 더욱 든든하게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모든 사람의 모든 생각’을 보여주는 것을 미션으로 하는 ‘옥소폴리틱스’는 지난 2019년 트위터, 에어비앤비 엔지니어 출신 유호현 대표가 형제 유찬현과 함께 설립, 공동대표로 이끌고 있는 참여를 기반으로 하는 정치 데이터 플랫폼을 운영하는 스타트업으로, 현재 20만 명이 넘는 회원을 보유한 온라인 커뮤니티로 성장했다.

‘옥소폴리틱스’는 커뮤니티 앱을 통해 매일 대중들의 관심에 맞춰 정치, 사회 이슈를 선정해 설문조사 콘텐츠로 올리면, 진보부터 보수에 이르기까지 총 5가지 정치 성향을 지닌 다양한 연령대 회원들이 O, △, X로 투표에 참여하고 자신들의 의견을 자유롭게 댓글로 남길 수 있다.

◆펀블, 롯데월드타워 시그니엘 1호 매각 추진 확정

부동산 토큰증권 플랫폼 펀블(대표 조찬식)이 1호 상장 공모 상품인 ‘롯데월드타워 시그니엘 1호’ 매각 추진을 확정했다고 30일 밝혔다.

지난 3월 27일부터 3월 29일까지 사흘 동안 펀블 앱에서 전자투표로 진행된 수익자 총회에서 총 1,296,000 DAS 중 1,193,191 DAS가 투표에 참여(투표율 92%)했다. 이 중 98%인 1,171,336 DAS가 매각 찬성에 투표함으로써, 의결권자 3분의 1 이상이 투표에 참여해서, 투표 인원 3분의 2 이상이 찬성할 경우에 확정되는 매각 추진을 위한 수익자총회 안건이 가결됐다.

롯데월드타워 시그니엘 1호는 대한민국을 상징하는 랜드마크인 잠실 롯데월드타워 건물 45층에 위치한 업무시설을 기초자산으로 한다. 지난해 8월, 펀블 1호 물건으로 총액 64억 8000만원에 공모를 진행해 하루 반나절 만에 조기 완판된 바 있다. 이후 연 3.4%~3.5% 수준의 배당금을 매월 꾸준히 지급하며 수익성과 안정성을 입증했다. 여기에 더해 상장 8개월여 만에 성공적인 매각 진행을 통해 매각 차익 배당금까지 지급할 수 있게 됐다.
◆봄툰 대표 사극 웹툰 조선변호사 MBC 금토 드라마 첫방 확정

키다리스튜디오가 운영하는 봄툰 플랫폼의 대표 사극 웹툰인 [조선변호사]가 드라마로 제작되어 MBC 첫방송이 확정되며 원작 웹툰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방영을 앞두고 있는 MBC 새 금토드라마 <조선변호사>는 부모님을 죽게 한 원수에게 재판으로 복수하는 조선시대 변호사 '외지부'의 이야기다. 진정한 복수는 의로운 일을 할 때 가치 있는 것임을 보여주며 백성을 위하는 진짜 변호사로 성장해가는 유쾌, 통쾌한 조선시대 법정 리벤지 활극 드라마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