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확대보기구원연결이란 장애가 발생한 열차가 현장에서 복구 및 운행이 불가능할 때 고장열차를 정상열차와 연결해 역 또는 차량기지 등 안전지대로 옮기는 것을 말한다.
이번 훈련에서는 전동열차가 운행도중 고장 등으로 정지시 열차내 고객을 위한 기관사의 안내방송, 관제사 등 관계처에 고장내용 통보 및 구원요구 조치, 고장 등으로 정지한 전동열차에 디젤기관차 또는 전기동차 연결, 승객 구호 조치(운전실·객실 비상사다리 사용법 등) 등 승객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고 훈련을 시행했다. 또 매뉴얼상 구원연결 조치가 원활하게 이루어졌는지를 중점적으로 평가했다.
전동열차 승무원들은 이번 훈련을 통해 다양한 상황에서도 침착하게 대응하면 신속정확하게 조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게 되었으며, 훈련 전 과정을 동영상으로 기록해 훈련에 참여하지 못한 직원들의 교육자료로 제작․배포할 계획이다.
코레일 부산경남본부 담당자는 “터널, 교량 등 취약구간에서 이례사항 발생시 기관사가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구원연결훈련을 반복적으로 시행하여 전동열차 이용승객의 안전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전용모 로이슈(lawissue) 기자 sisalaw@lawissue.co.kr
<저작권자 © 로이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