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유통·생활경제

[생활경제 이슈] 롯데마트, Z세대 대학생 대상 싱크탱크 프로그램 운영 外

2022-12-28 09:30:39

[생활경제 이슈] 롯데마트, Z세대 대학생 대상 싱크탱크 프로그램 운영 外이미지 확대보기
[로이슈 편도욱 기자] ◆ 롯데마트, Z세대 대학생 대상 싱크탱크 프로그램 운영

롯데마트가 ‘찐’ Z세대 사로잡기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최근 소비 트렌드가 Z세대를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는 만큼, Z세대를 공략하기 위한 유통업계의 다양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라며 "밀레니얼 M세대와 Z세대를 통칭한 MZ세대 마케팅에서 더 나아가 M세대와는 확연히 다른 특성을 가진 Z세대를 타깃으로 한 제품과 콘텐츠를 선보여 미래 소비 권력을 사로잡겠다는 전략이다"라고 전했다.

이어 "Z세대의 소비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코로나 이후 대형마트 업계 최초로 대학생 싱크탱크 프로그램인 ‘ZRT(gen Z Round Table)’ 1기를 운영한다"라며 "‘ZRT’는 롯데마트 MZ 사원들이 주축인 ‘관심급구 프로젝트’의 4번째 활동으로 기획되었다"라고 밝혔다.

또 "'Z세대의 마음은 Z세대가 가장 잘 안다'는 판단 아래, 최신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는 Z세대 대학생들과 ‘관심급구 프로젝트’가 한 팀을 이루어 향후 유통 트렌드를 이끌어 나갈 미래 마케팅 전략을 논의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지난 4일(일)부터 시작한 ZRT 1기 모집은 9배수에 달하는 지원자가 몰려 합격자 발표가 지연될 만큼 열기가 뜨거웠고, 서류와 면접 전형을 거쳐 최종적으로 20대 대학생 15인이 선발되었다. ZRT 1기는 12월 22일(목) 발대식을 시작으로 23년 3월까지 약 3개월간 매주 1회씩 잠실 롯데마트 본사와 영등포 리테일 아카데미 등 실무자들이 근무하는 공간에 직접 방문해, 정기적인 FGD(Focus Group Discussion)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Z세대의 신선한 인사이트로 오프라인 대형마트의 현주소를 면밀히 짚어보는 것은 물론 5개 조로 나뉘어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3개 조), 마케팅 전략 개발 (2개 조) 아이디어를 도출 · 발표한다.

특히, 지난 10월 롯데마트가 새롭게 선보인 가정간편식(HMR) 브랜드 ‘요리하다’와 친환경 캠페인 브랜드 ‘리얼스(RE:EARTH)’ 등 롯데마트의 5가지 브랜드를 Z세대와 더 가까워질 수 있도록 하는 마케팅 방안을 개발하는 것이 주된 목표다. 우수 아이디어로 선발되면 현업 반영 가능성을 검토할 예정이며, 1등조 5백만원, 2등조 3백만원 등 장학금 수여 뿐 아니라 사원증이 포함된 롯데 웰컴 키트, 프로필 사진 촬영, 활동 지원금 등 다양한 혜택도 제공할 계획이다.

강산 롯데마트 광고마케팅팀 담당은 “ZRT 1기의 신선한 아이디어와 ‘관심급구 프로젝트’의 시너지를 통해 Z세대가 좋아하는 롯데마트를 만들고자 한다”며, “ZRT의 모든 활동은 롯데마트가 운영하는 SNS을 통해 오픈 소스로 공유할 예정이니, 앞으로 남은 활동들도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KT알파 쇼핑 새벽배송 시작

KT알파 쇼핑이 오는 29일 첫 새벽배송 서비스를 시작한다.

KT알파 쇼핑은 새벽배송 플랫폼의 선두주자인 오아시스마켓과 양사의 역량 결집 및 시너지 강화를 위해 지난 10월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커머스 시장에서의 신성장동력을 확보해나갈 것을 약속했다.

◆제주, 대체로 흐린 날씨

기상청은 28일 제주는 대체로 흐리겠다고 전했다.

제주지방기상청은 이날 제주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벗어나 오전에 높은 산지를 중심으로 눈이 내린 뒤 대체로 흐린 날씨를 보이겠다고 예보했다.

예상 적설량은 0.1㎝ 미만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