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교육

하윤수 부산교육감, 취임 100일 기자회견…"대한민국 교육의 중심으로"

2022-10-11 12:33:03

(사진제공=부산교육청)이미지 확대보기
(사진제공=부산교육청)
[로이슈 전용모 기자] 하윤수 부산교육감이 10월 11일 오전 11시 교육청 1층 브리핑룸에서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가졌다고 밝혔다.

하 교육감은 부산교육의 청사진으로 '부산 공교육 바로 세우기 프로젝트'시행을 제시했다. 또 학생들의 기초학력 보장과 학력신장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 부산 학생의 학력 증진과 학력 격차 완화 등의 구심점이 될 ‘부산학력개발원’을 설립 운영한다. 개발원은 지난 7일 시의회 본회의에서 관련 안건이 심의를 통과해 11월 14일 개원을 앞두고 있다.

학생들이 최소한의 학력을 갖출수 있도록 교실 안, 학교 안, 지역 연계를 통한 촘촘하고 틈새 없는 기초학력 안전망을 확대·강화키로 했다. 특히 내년에는 전체 초등학교에 학급별로 학습지원 대상 학생뿐만 아니라 일반학생까지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확대 운영하고 학생 맞춤형 교육도 강화키로 했다.

또한 부산교육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공교육의 새로운 모델 개발을 위해 내년부터 국제 공인 교육과정 IB(국제 바칼로레아) 프로그램을 본격 도입한다.

디지털 기반 사회에 살아갈 창의적인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컴퓨팅 사고력을 바탕으로 한 디지털 언어 교육인 초·중등 SW·AI(코딩)교육을 강화한다.
특히, 디지털 기반 미래교육 거점학교는 초등학교 5교, 중학교 5교, 고등학교 2교 등 총 12개교를 지정하여 3년간 운영한다. 이들 거점학교는 디지털 신기술 연계 교육을 위해 학교 내 디지털 교육센터를 구축하고, 디지털 기반 수업을 인근 학교로 확산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제공=부산교육청)이미지 확대보기
(제공=부산교육청)

전국 최초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지원 시스템인 ‘디릿’을 통해 교사들이 쉽게 디지털 리터러시를 각 교과에 적용할 수 있는 수업 꾸러미인 디지털 리터러시 밀키트를 배포하고 있다.

오는 12월까지 교원 600명이 참여하는 SW․AI 교육 역량 강화 직무연수, 학교 관리자 125명이 참여하는 SW․AI 체험형 학교관리자 연수, 초·중·고 학생 41팀이 참여하는 AI 기반 프로젝트 경진대회 등을 실시한다. 내년에는 ‘인성교육 중점 운영학교’ 100교를 신규 지정해 운영한다.

전국 최초로 전체 초·중·고·특수학교 627개 학교도서관에 전자도서(E-BOOK) 구입을 지원해 디지털 문명세대 맞춤형 독서환경을 선도적으로 제공한다.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통해서도 인성교육을 강화한다. 문화예술교육은 ▲감성채움!, ▲인성dream!, ▲예술나눔! 등 3개 부분으로 나눠 운영한다.

부산교육청은 이 외에도 취약계층 학생들을 위한 교육지원 강화, 권역별 안전체험 거점센터 운영, 안전한 학생 통학로 구축 등 산적한 현안들을 순차적으로 해결해 나가기로 했다.

하윤수 부산시교육감은 “다시 부산을 대한민국 교육의 중심으로 만들겠다.저에게는 더 이상 인재들이 교육을 위해 부산을 떠나는 일이 반복돼서는 안될 것이다. 살기 좋은 부산에 인재들이 머물 수 있도록 대한민국 최고의 교육 환경을 조성하겠다”며 “부산교육이 새롭게 도약할 수 있도록 부산시민과 교육가족 여러분의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했다.

전용모 로이슈(lawissue) 기자 sisalaw@l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