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유통·생활경제

[유통경제 이슈] 글로벌 흥행 드라마 배우가 음료 모델 시장 장악 外

2022-07-05 09:40:00

[유통경제 이슈] 글로벌 흥행 드라마 배우가 음료 모델 시장 장악 外이미지 확대보기
[로이슈 편도욱 기자] ◆글로벌 흥행 드라마 배우가 음료 모델 시장 장악

올여름 역대급 폭염이 예상되는 가운데 계절 성수기에 들어선 음료업계가 새로운 모델을 대거 발탁하면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브랜드 이미지와 부합하는 모델 선정을 통해 성수기 시장 점유율 확대를 노리는 업계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음료 브랜드의 새로운 얼굴을 차지하게 된 모델들도 덩달아 주목받고 있다.

특히 올해 음료업계 모델이 K드라마 열풍으로 글로벌 스타로 발돋움하고 있는 배우들로 교체되면서, ‘글로벌 흥행 드라마 출연이 곧 음료 브랜드 모델 발탁’이라는 음료 시장 모델 공식이 성립되고 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역대 최고 흥행작인 ‘오징어게임’의 위하준을 비롯해 최근 시즌2 제작을 확정한 ‘지금 우리 학교는’의 조이현과 K사극 열풍을 부활시킨 ‘옷소매 붉은 끝동’의 이준호, 넷플릭스의 아들로 불리는 ‘스위트홈’의 송강 등 글로벌 팬층을 확보한 배우들이 음료업계 새로운 모델 자리를 꿰찼다.

코카-콜라사는 스포츠음료 브랜드 파워에이드의 신제품 ‘파워에이드 프로틴 10g’의 모델로 배우 위하준을 발탁했다. 위하준은 지난해 세계적 돌풍을 일으킨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게임’을 통해 이름을 알렸다. 작품 속 강렬한 연기로 주목받으며 SNS 팔로워 수가 1000만 명을 넘어서는 등 글로벌 스타 반열에 올랐다.

평소 스포츠 마니아로 알려진 위하준은 “한 개를 더해 한계에 도전하다”를 콘셉트로 한 디지털 광고를 통해 운동으로 다져진 탄탄한 몸매를 공개하는 등 ‘파워에이드 프로틴 10g’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코카-콜라사 관계자는 “데뷔 이래 끊임없는 도전을 이어오며 자신의 한계에 도전하고 있는 위하준이 스포츠 마니아를 위한 신제품 파워에이드 프로틴의 이미지와 부합한다는 판단에 모델로 발탁했다”며 “디지털 광고 공개 이후 위하준과의 긍정적인 시너지가 발생하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글로벌 K좀비 열풍을 일으킨 넷플릭스 드라마 시리즈 ‘지금 우리 학교는’에서 ‘남라다’역을 맡아 대세 배우로 떠오른 조이현은 코카-콜라사 커피 브랜드 조지아의 신제품 ‘조지아 라떼니스타’의 모델로 발탁됐다. 부드럽고 스윗한 매력으로 사랑받고 있는 조이현이 현실과 가상의 공간을 넘나들며 라떼니스타의 기분 좋은 부드러움을 전하는 TV광고 “라떼니스타, 부드러움의 별” 영상은 국내외 팬들의 폭발적인 호응을 얻고 있다.

대상라이프사이언스의 단백질 전문 브랜드 ‘마이밀’은 가수 겸 배우 이준호를 전속모델로 발탁했다. 2008년 짐승돌 ‘2PM’의 멤버로 데뷔한 이준호는 해외 20여개국에 선판매되며 글로벌 사극 팬들의 호평을 받은 MBC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에서 정조 이산 역을 맡아 물오른 연기력으로 ‘대세 배우’ 반열에 올랐다. 대상라이프사이언스는 철저한 자기관리와 성실한 자세로 가수는 물론 배우로서도 성공적으로 자리매김한 이준호를 통해 마이밀이 추구하는 균형 잡힌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의 가치를 전달하고 있다.

글로벌 티(Tea) 음료 전문 브랜드 공차코리아는 배우 송강을 새로운 모델로 발탁했다. 송강은 ‘좋아하면 울리는’을 시작으로 ‘스위트홈’, ‘알고 있지만’, ‘기상청 사람들 : 사내 연애 잔혹사 편’ 등 다수의 인기 드라마에서 주연으로 활약하며 국내외 팬들은 물론 MZ세대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공차는 송강의 트렌디한 이미지와 밝은 에너지가 브랜드 특성과 잘 부합해 새로운 모델로 선정했으며 화보, 광고, 굿즈 이벤트 등 다양한 형태로 소비자와의 접점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K콘텐츠의 세계적 열풍이 지속되면서 글로벌 흥행작에 출연한 배우 모델 발탁을 통해 국내외 홍보 효과를 기대하는 기업들이 많아지는 추세다”며 “국내 콘텐츠의 영향력이 점차 강화되고 있는 만큼 ‘글로벌 흥행 드라마 출연이 곧 음료 브랜드 모델 발탁’이라는 음료 시장 모델 공식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마리떼 프랑소와 저버, 상반기 매출 전년比 360% 상승

패션 브랜드 마리떼 프랑소와 저버(MARITHÉ FRANÇOIS GIRBAUD, 이하 마리떼)가목표 매출의 135%를 달성하며 전년 동기 대비 360% 상승으로 올 상반기 실적을 마감했다. 성장의 주요 동인은 제품 포트폴리오 다각화, 온·오프라인 유통망 확대 및 정비, 홍보·마케팅 등으로 분석된다.

먼저 시그니처 로고 및 아이템을 활용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하고 매출 견인 상품을 확장하는데 주력했다. 마리떼를 상징하는 ‘클래식 로고’는 기존 티셔츠와 스웨트 셔츠 외 슬리브리스, 크롭 티셔츠, 니트 등 다양한 복종으로 출시했다. 데님은 시즈널 디자인을 다수 선보이며 소비자 선택지를 넓혔으며, 특히 22S/S 트렌드를 반영한 컬러 팬츠가 인기를 끌었다. 또 야외 활동 증가에 따른 소비자 니즈에 발맞춰 첫 애슬레저 라인 ‘마리떼 무브망’을 공개하고, 스윔웨어 컬렉션을 선보였다.

온·오프라인 유통망 역시 정비했다. 공식 온라인 스토어를 오픈하고 무료 배송 서비스 및 멤버십 혜택 제공, 회원 대상 프로모션을 활발히 전개하며 고객 유입을 높이는 동시에 로열티를 강화하는 락인(Lock-in)에 집중했다. 거리 두기 해제 시점에 맞춰 오프라인 유통망을 공격적으로 확장한 전략도 성장의 주된 요인이다. 2021년 2월 더 현대 서울점을 시작으로 한남 플래그십 스토어 등 15개 매장을 연이어 출점하며 전년 동기 대비 오프라인 판매 비중이 10%에서 48%로 급증했다.

◆AI 기술 기반 결혼 정보 플랫폼 ‘모두의지인’, 대구지사 오픈

AI 기술 기반 결혼 정보 플랫폼 ‘모두의지인’을 운영하는 주식회사 테키가 대구지사를 오픈했다고 5일 밝혔다.

2019년에 출범한 ‘모두의지인’은 AI 매칭 결혼정보 플랫폼으로, 기술을 기반으로 개인의 성향과 취향을 반영하고 제공하는 온라인 서비스 매칭 로보어드바이저와 심리상담가, 전문 매칭 어드바이저가 함께 고객의 성혼을 돕는다.

이번에 오픈한 대구지사는 사세 확장 및 지역 고객의 편의성 확대를 위해 설립되었으며, 가맹형태로 운영되는 타 결혼정보회사와 달리 본사의 직접적인 관리 아래 본사와 동일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모두의지인’ 대구지사는 교통, 쇼핑, 문화의 중심지인 대구 만촌역 부근에 위치하고 있다.인프라 구축 및 신규 고객 창출에 유리한 지리적 이점을 갖춘 만큼 앞으로 대구·경북지역의 네트워크 확장 및 지역 허브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모두의지인 신민호 대표는 “이번 대구지사 오픈을 계기로 대구·경북지역 고객들의 수요를 파악하고 본사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대구에 이어 대전, 부산, 제주 등으로 지사를 확대하고 각 지역 특성을 고려한 맞춤 AI 매칭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기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모두의지인’은 업계 최초 AI 기반 결혼 정보 매칭 방법 및 장치로 특허를 취득한 바 있으며, 21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 표창을 받았다. 2020년과 2021년 KCBA 대한민국 소비자 브랜드 대상을, 2021년은 중소기업진흥공단 혁신대상을 수상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