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동절 대회는 낮 12시 30분경 시작, 오후 3시경부터 약 1시간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부터 부산데파트까지 총 2.8km 구간을 행진한다.
경찰은 부산역·롯데백화점 광복점을 비롯한 여행객과 상업시설 이용객들이 맞물려 교통체증이 예상되어 같은 시간 운전자들은 △초량1‧2지하차도 △영주고가교→동대신R △영주고가교→중구로 △영주R→동대신R △영주R→중구로 △중부서→해관로 등 우회도로를 이용할 것을 당부했다,
순찰차 13대, 교통 사이드카 8대를 포함하여 총 151명의 경력을 배치해 행진로를 확보하고, 인접경찰서(영도·서부)와 연계해 광역 교통관리 한다는 방침이다. 관할 지자체등과도 협조해 우회로인 중구로 해관로 일대에 주차단속 차량을 배치, 시민들의 교통불편을 최소화 하기로 했다.

또한 부산연등축제는 오후 7시 30분경 부산시민공원에서 동편에서 출발, 송상현 광장까지 2.3km구간이 연등행열이 예정돼 있어 동평로 일대가 혼잡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 경찰은 부산시민공원 동편 도로 양방향 400m와(오후 3시~출발시) 송상현광장 옆 대진R→한신R 600m(오후 8시30~오후 10시30) 두 구간을 연등차량 해체 작업 등으로 교통을 통제할 예정으로 운전자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아울러 코스 및 통제를 안내하는 현수막과 입간판을 총 42개소에 설치하고, VMS(87개)와 교통방송 등을 통해 정체 정보를 실시간 제공해 원거리부터 교통량 우회·분산 유도하겠다는 방침이다.
경찰은 “시민들께서는 대중교통을 이용해주시고 부득이 차량 이용 시 우회도로 활용과 현장 경찰 안내에 따라 운행해 달라”고 당부하며 “안전한 집회 및 행사를 위해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교통상황을 적극적으로 알릴 계획이다”고 했다.
전용모 로이슈(lawissue) 기자 sisalaw@lawissue.co.kr
<저작권자 © 로이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