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유통·생활경제

[유통 이슈] W컨셉, 라이프 카테고리 확대 外

2022-03-30 07:49:34

[유통 이슈] W컨셉, 라이프 카테고리 확대 外이미지 확대보기
[로이슈 편도욱 기자] ◆W컨셉, 라이프 카테고리 확대

패션 버티컬 플랫폼 W컨셉이 ‘라이프(Life)’ 카테고리 매출이 지속 성장함에 따라 본격 키우기에 나선다. W컨셉의 패션, 뷰티 이외의 홈, 디지털, 여행, 펫(반려용품), 잡화 등을 통칭해 라이프 카테고리로 취급, 운영하고 있다.

W컨셉은 지난해 ‘라이프’ 카테고리 매출이 전년 대비 120% 이상 크게 신장하면서 올해도 관련 브랜드를 대폭 입점시키고 마케팅을 강화한다고 30일 밝혔다. 패션과 뷰티에 대한 큐레이션 서비스 경쟁력을 라이프 카테고리에도 적용하고 패셔너블하게 차별화해 선보인 점이 매출 상승의 요인으로 분석된다.

먼저, 가장 큰 성장세를 보인 영역은 생활가전, 계절가전, 주방가전 등을 포함하는 ‘디지털(Digital)’ 카테고리로, 2021년 매출이 전년 대비 4배 이상 증가했다. 가장 인기가 좋은 브랜드는 ‘삼성 비스포크(SAMSUNG BESPOKE)’, ‘소니(SONY)’, ‘인스탁스(INSTAX)’ 등으로 트렌드에 민감한 고객의 취향을 고려해 브랜드와 제품을 선별해 입점시킨 것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홈(HOME)’ 관련 상품의 관심도 크게 늘어난 점도 주목할 만하다. 주방용품 매출은 전년 대비 85% 신장했는데 재택근무 등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관련 상품군 매출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난 3월 다이닝 키친 브랜드 ‘오덴세(odense)’를 입점시켜 진행한 론칭 행사에서 목표 대비 180% 이상의 성과를 보이는 등 고객 니즈가 크다는 점도 확인했다.

W컨셉은 이와 같은 라이프 카테고리 성장세를 고려해 콘텐츠와 큐레이션 서비스를 강화한다.

그 첫 시도로 디지털 가전과 패션 브랜드의 협업 행사를 선보인다. 오는 30일부터 내달 6일까지 삼성 비스포크 와인 냉장고 출시를 기념해 ‘삼성 비스포크X 잉크’ 기획전을 연다. MZ세대의 와인 선호 트렌드가 지속됨에 따라 2030 여성 사이에서 인기있는 디자이너 브랜드 ‘잉크(EENK)’의 이혜미 대표와 촬영한 화보도 함께 공개한다. 냉장고 등을 최대 39%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으며 신상품 와인 냉장고에 한해 사용 가능한 11% 할인 쿠폰도 선착순으로 증정한다.

향후 수입 리빙 편집샵, 디지털 가전 등의 입점을 적극 추진하고 다양한 브랜드와의 협업 마케팅을 강화할 계획이다.

W컨셉 관계자는 “일상 곳곳에서 트렌디한 감성이 담긴 제품을 원하는 고객이 늘고 있다”며 “앞으로도 동일한 제품도 ‘W컨셉스럽게’ 재구성하여 제품이 차별화된 감성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W컨셉 스타일 큐레이션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파스토, 더커머스와 전략적 제휴 체결

AI물류를 선도하는 풀필먼트 서비스 기업 파스토(FASSTO)가 쇼핑몰 통합관리 솔루션 원셀의 운영사 더커머스와 전략적 제휴를 맺는다고 30일 밝혔다.

더커머스가 운영 중인 쇼핑몰 통합관리 솔루션 원셀은 여러개의 쇼핑몰에 상품을 한번에 등록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손쉬운 사용 방법으로 빠르게 사용자를 늘리고 있다. 파스토는 더커머스의 원셀 솔루션과 API 연동을 통해 주문 정보를 수집하고 포장, 배송, 운송장 번호를 자동으로 업로드하는 주문 자동 출고 서비스 영역을 보다 확대할 예정이다.

파스토는 이전에도 스마트스토어, 사방넷, 엔에이치엔커머스, 아임웹, 샵링커 등 다수의 이커머스 플랫폼과 전략적 제휴로 판매자가 물류 업무에 대한 부담과 걱정을 덜고 사업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는 호평을 받은 바 있다.

한편 더커머스는 2021년 4월 약 50억 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으며, 2022년 7월 서비스 유료화를 목표로 고도화 작업을 진행 중이다. 현재까지 원셀의 가입 회원 수는 약 4,100개 사 규모로 유료 서비스 전환 전까지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며 이용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양사는 이번 제휴를 통해 판매부터 재고관리, 배송까지의 과정을 간소화해 더 많은 판매자에게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최근 파스토는 누적 가입 회원 1만 명을 돌파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파스토 제휴 총괄 책임자인 이진우 팀장은 “이커머스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판매자도 꾸준히 증가해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따라서 원셀을 통해 쇼핑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물류 업무는 파스토에 맡기고 판매에 더 집중하면 단기간 내에 경쟁력을 갖추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 ‘힙합퍼’, 남성웨어 브랜드 언코티드 247 ‘22 S/S 신상품’ 단독 선발매

스트리트 패션 온라인 편집숍 힙합퍼(HIPHOPER)가 인기 남성웨어 브랜드 언코티드 247의 ‘22 S/S 시즌 신상품’을 힙합퍼에서 단독 선발매하고 ‘언코티드 247X힙합퍼 쇼케이스’ 기획전을 진행한다.

먼저, MZ세대에게 인기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는 언코티드 247의 ‘22 S/S 시즌 신상품’을 오직 힙합퍼에서만 선발매로 미리 만나볼 수 있다. 데일리룩으로 입기 좋은 스웻 셔츠와 후디, 라이크라 팬츠 등을 최대 67% 할인가에 구매할 수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