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일반사회

오규석 부산 기장군수, 농업기술센터 ‘유용미생물(EM) 배양장’ 현장방문

2022-01-27 16:30:58

오규석 기장군수는 27일 오전 10시 30분경 친환경 농업, 생태환경 개선, 일상생활에서도 널리 이용 가능한 ‘유용미생물 배양장’ 현장을 방문해 운영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사진제공=부산 기장군)이미지 확대보기
오규석 기장군수는 27일 오전 10시 30분경 친환경 농업, 생태환경 개선, 일상생활에서도 널리 이용 가능한 ‘유용미생물 배양장’ 현장을 방문해 운영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사진제공=부산 기장군)
[로이슈 전용모 기자] 오규석 부산 기장군수는 1월 27일 오전 10시 30분경 농업기술센터 ‘유용미생물 배양장’을 방문해 운영 현황을 점검했다.

유용미생물(EM)이란 자연계에서 존재하는 많은 미생물 중에서 사람과 동물에게 해를 입히지 않으며, 환경개선, 농작물의 성장촉진, 가축 질병예방 등 유익한 작용을 하는 미생물들을 말한다. 대표적으로 고초균, 광합성균, 유산균, 효모 등이 해당한다.

유용미생물은 친환경 농업, 생태환경 개선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악취제거, 집안 청소, 실내 식물 및 텃밭 가꾸기 등에도 다양하게 활용 가능하다.

농업기술센터 ‘유용미생물 배양장’에서는 직접 생산한 친환경 유용미생물을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상시(월~금, 오전 9시~ 오후 5시) 배부하고 있다.

또한 지역 주민들이 더욱 쉽고 편리하게 유용미생물을 이용할 수 있도록 5개 읍·면 행정복지센터, 정관보건지소, 기장시장 공영주차장, 강변·아라공원 등 관내 주요 시가지 10개소에 설치해 운영 중이다. 무인보급기는 24시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어 주민들의 만족도가 높다.

올해에는 기장읍 빛·물·꿈 교육행복타운, 정관읍 아쿠아 드림파크, 철마면 고촌 어울림 도서관 등 3개소에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아울러 관내 생활하천에 친환경 유용미생물을 광역 살포해 악취제거, 수질개선 등 깨끗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한 사업도 추진 중이다.

한편 ‘유용미생물 배양장’은 연간 EM 600톤, 불가사리액비 60톤, 단균 30톤을 생산할 수 있는 규모이며, 지난해에는 EM 365톤, 불가사리액비 40톤, 단균 9톤을 생산해 지역 주민에게 보급했다.

오규석 기장군수는 농업기술센터 유용미생물 배양장을 둘러본 후 “유용미생물은 생활 속의 환경 지킴이로서 악취제거, 수질 환경정화, 세제절약, 식물관리 등 일상생활에서의 활용도가 높다. 보다 많은 지역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생산 보급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며 “뛰어난 품질의 유용미생물을 생산하고 보급을 확대해 청정 기장군을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전용모 로이슈(lawissue) 기자 sisalaw@l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