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SSG닷컴은 지난 9월 중순 리뉴얼 공사를 마친 이마트 이천점 PP센터(Picking & Packing)의 시범운영을 종료하고, 본격적으로 하루 최대 3,000건의 온라인 주문 배송에 나선다고 4일 밝혔다.
PP센터는 전국 110여개 이마트 매장을 활용한 SSG닷컴의 ‘온라인 물류 처리 공간’을 의미한다. ‘온라인 장보기 전초기지’와도 같은 이 곳에서는 고객이 온라인으로 주문한 상품을 ‘집품(Picking)’하고 ‘포장(Packing)’ 하는 작업이 이뤄진다. 각 PP센터의 규모에 따라 배송 가능한 물량에 차이가 있으며, 하루 최소 200건에서 최대 3,000 건에 이르는 온라인 장보기 주문을 소화한다.
이천점 PP센터는 전체 면적 1190㎡(약 360평)으로, 규모를 이전보다 16배나 확장했다. 내부에는 ‘자동화 소터’와 ‘DAS(Digital Assorting System)’ 등 최첨단 설비도 구축해 물류 효율을 높였다.
이 설비들은 ‘피커(Picker: 집품 작업자)’가 상품을 기계에 넣으면 자동으로 분류되면서 ‘패커(Packer: 포장 작업자)’에게 이동해 사람은 정해진 위치에서 맡은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동선을 최적화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이 밖에도 구매 빈도가 높은 상품 선별에 최적화된 ‘DPS(Digital Picking System)’는 물론, 132㎡(약 80평) 규모의 콜드체인 시설을 마련해 상품의 입고부터 출고까지 적정 온도가 유지될 수 있도록 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PP센터는 전국 110여개 이마트 매장을 활용한 SSG닷컴의 ‘온라인 물류 처리 공간’을 의미한다. ‘온라인 장보기 전초기지’와도 같은 이 곳에서는 고객이 온라인으로 주문한 상품을 ‘집품(Picking)’하고 ‘포장(Packing)’ 하는 작업이 이뤄진다. 각 PP센터의 규모에 따라 배송 가능한 물량에 차이가 있으며, 하루 최소 200건에서 최대 3,000 건에 이르는 온라인 장보기 주문을 소화한다.
이천점 PP센터는 전체 면적 1190㎡(약 360평)으로, 규모를 이전보다 16배나 확장했다. 내부에는 ‘자동화 소터’와 ‘DAS(Digital Assorting System)’ 등 최첨단 설비도 구축해 물류 효율을 높였다.
이 설비들은 ‘피커(Picker: 집품 작업자)’가 상품을 기계에 넣으면 자동으로 분류되면서 ‘패커(Packer: 포장 작업자)’에게 이동해 사람은 정해진 위치에서 맡은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동선을 최적화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이 밖에도 구매 빈도가 높은 상품 선별에 최적화된 ‘DPS(Digital Picking System)’는 물론, 132㎡(약 80평) 규모의 콜드체인 시설을 마련해 상품의 입고부터 출고까지 적정 온도가 유지될 수 있도록 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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