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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하는 쿠웨이트의 홈케어 시장①

2021-07-19 07:50:57

[로이슈 편도욱 기자] 코트라는 최근 관련 보고서를 통해 "쿠웨이트 홈케어(Home Care) 시장은 2014년 이후 끊임없이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라며 "코로나19 이전부터 위생적인 주거 환경을 위한 소비자들의 수요는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향후 고소득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이에 로이슈는 해당 자료를 기반으로 쿠웨이트 홈케어 시장에 대해 진단해 봤다.
홈케어는 다양한 의미로 사용될 수 있는 단어이나 이 뉴스에서는 주거환경을 위생적이고 청결하게 유지·관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들을 통칭하는 의미로 사용된다.

쿠웨이트는 60도에 달하는 기온 및 모래먼지 등과 같은 가혹한 외부환경으로 인해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길고 이에 따라 실내 환경을 쾌적하게 유지하기 위한 홈케어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다.

쿠웨이트의 주택은 현대식 아파트나 복층 빌라 구조가 일반적이다. 자국민의 경우 2~3층 규모의 단독빌라에서 가사도우미를 포함한 온 가족이 함께 생활하는 경우가 많고 고소득 이주자들은 고층 아파트나 주상복합건물에, 저소득 노동자의 경우 낡은 아파트나 연립주택에서 공동생활을 하는 경우가 많다.

소득수준에 따라 홈케어 제품에 대한 소비성향도 크게 달라지는데, 자국민이나 고소득 이주자의 경우, 보다 다양한 홈케어 제품을 이용하며 가격보다는 품질과 기능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선호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나 저소득 노동자의 경우 가격에 매우 민감하며, 생활에 반드시 필요한 홈케어 제품들을 주로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주요 홈케어 제품들로는 세탁용 제품, 식기세척용 제품, 바닥관리용 제품 등이 있으며 이외에도 공기정화용 제품, 화장실 청소용 제품, 표백제 등과 같은 제품들도 자주 사용된다. 시장에서는 P&G를 비롯한 글로벌 기업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들은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에미리트에 공장을 짓고 GCC 역내 국가들로 수출하는 전략을 통하여 관세혜택, 물류비 절감 등의 효과를 보고 있으며 이로 인해 역외에서 수입되는 제품들 대비 높은 가격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Euromonitor에서 작성한 쿠웨이트 홈케어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쿠웨이트 홈케어 시장의 전체 규모는 4446만 KWD(약 1억5000만 달러)이며, 최근 5년(2014~2019년)간 연평균 1.2%의 꾸준한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품목별로는 세탁용 제품(약 9100만 달러)과 식기세척용 제품(약 1630만 달러), 바닥관리용 제품(약 1550만 달러)군의 규모가 가장 크고 성장률로는 화장실 청소용 제품(연평균 3.6%)과 식기세척용 제품(연평균 2.7%)군들이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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