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일반사회

남해해경청, 해양오염예방 위험 예보제 시행

해양오염피해 최소화를 위한 해양오염 위험 예보제 발령

2021-03-10 10:39:29

남해지방해양경찰청 청사 전경.(사진제공=남해해경청)이미지 확대보기
남해지방해양경찰청 청사 전경.(사진제공=남해해경청)
[로이슈 전용모 기자] 남해지방해양경찰청(청장 서승진)은 해양오염사고 사전예방을 위해 ‘해양오염 위험 예보제’를 시행한다고 10일 밝혔다.

해양오염 위험 예보제는 기상악화시 해양사고 대비·대응태세 확보를 통해 해양오염사고 발생을 사전예방하기 위한 제도로, 악천후 등으로 오염사고 발생의 개연성이 높은 시기에 예방순찰을 강화하고 사고 발생시 방제자원을 긴급 배치해 선제적으로 해양오염사고에 대비·대응하고자 하는 시스템이다.
발령기준은 계절별 해역특성·기상전망 및 해양오염 위험도 평가에 따른 ‘정기예보’와 태풍, 강풍, 풍랑 등 특정 기상정보에 따라 사고 발생 개연성이 높아지는 시기에 맞춘 ‘수시예보’로 구분해 실시한다.

이번 정기예보는 최근 5년간 봄철(3~5월)기간에 발생한 원인별·지역별·오염원별 해양오염사고 건수와 유출량 등의 자료를 빅 데이터를 기반으로 위험성을 평가·분석하여 예보하고, 위험해역의 해양시설, 급유업체와 고위험군 유조선 등에 대하여 안전관리가 추진된다.

남해해경청 관계자는 “해양오염 위험 예보제 실시로 위험 징후 감시체계 강화는 물론 유관기관·단·업체와 정보공유로 해양오염 피해 최소화 및 맑고 깨끗한 해양환경을 유지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했다.

전용모 로이슈(lawissue) 기자 sisalaw@l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