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웨비나는 최근 기업의 준법경영체제 강화에 따라 내부조사 및 회계감사 등을 통한 부정행위 감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기업 내 리스크를 사전 점검하기 위해 마련돼 관심을 끈다.
웨비나는 기업 내부조사에서 야기될 수 있는 법적 이슈에 등에 대한 이해를 통해 위법 논란을 방지하고, 외부감사인에 의해 요청되는 외부 전문가를 통한 회계부정조사의 성격과 대응방안을 살펴본다.
아울러 기업 내부조사와 부정조사 시 병행하는 대용량 데이터에 대한 포렌식 조사에서 데이터 용량이 점점 증가하고 있어, 최근 미국 등에서 활용되는 AI(인공지능)을 이용한 효율적인 조사 방안 및 국내 적용 가능성에 대해서도 모색한다.
세션1에서는 법무법인(유) 광장 이태엽 변호사가 ‘기업 내부조사 시 법적 쟁점’ 에 대해, 세션 2에서는 프론테오코리아 함희상 팀장이 ‘내부조사 PC/모바일 데이터 수집 프로세스’에 대해 발표한다.
세션3에서는 법무법인(유) 광장 박영욱 변호사의 ‘회계감사와 외부 전문가 조사’와 세션 4에서는 프론테오코리아 김범진 이사의 ‘AI를 활용한 데이터 조사’ 주제 발표가 진행된다.
프론테오코리아 김범진 이사는 “컴플라이언스 강화 기조에 따라 내부조사 및 부정조사에 대한 기업 및 기관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며,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법무 및 컴플라이언스 관계자들과 대용량 데이터 조사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프로세스 및 인공지능(AI)의 활용방안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법무법인(유) 광장 이태엽 변호사는 “이번 웨비나는 기업 내부조사에 대한 주요 내용과 쟁점을 짚어보며 예기치 않게 발생할 수 있는 논란들을 예방하는 뜻 깊은 자리가 될 것이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참가해 유익한 정보를 얻길 바란다”고 했다.
전용모 로이슈(lawissue) 기자 sisalaw@lawissue.co.kr
<저작권자 © 로이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