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일반사회

대구교도소 수형자 2명, 용접기능장 시험 최종합격

최근 5년간 10명의 기능장 배출

2019-09-24 10:15:31

법무부이미지 확대보기
법무부
[로이슈 전용모 기자] 대구교도소에 수용중인 수형자 2명이 9월 20일에 발표한 제66회 용접기능장 시험에 최종합격했다고 24일 밝혔다.

수형자 A씨(무기징역, 47세)와 B씨(징역20년, 51세)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한 제66회 용접기능장시험 합격자 명단에 당당히 이름을 올렸다.

기능장 자격증은 산업현장의 ‘마에스트로’로 불리는 기능계 최고의 영예이며, 용접기능장은 도면을 해독해 용접실무에 사용되고 있는 용접방법을 활용해 구조물 등을 제작하는 기능계통의 최고 자격이다.

A씨는 무기수형자로서 16년째 수용중이고, B씨는 11년째 복역중이다.

이들은 교도소 내 직업훈련 과정을 통하여 용접기능사, 용접산업기사 등 자격증을 단계적으로 취득한 후, 4년 넘도록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노력해 땀으로 값진 결과를 일궈냈다.

또한 이들은 교도소 내 철제 책걸상 제작 등에도 탁월한 기능을 발휘했다.

A씨는 “용접 기능장과정 준비에 꾸준히 도와주신 분들께 감사하고 후배양성 보조, 교도작업 참여 등 용접기능장에 걸맞은 역할을 하면서 보답하고 싶다”고 희망을 전했다.

B씨는 “무더운 여름날씨에 많은 땀을 흘린 것에 대한 보답이라 더욱 값진 것 같다”며 “출소 후 용접직종에서 일을 할 수 있다면 더욱 열심히 해 당당한 사회인으로 사회에 보답하겠다”고 소감을 피력했다.

법무부는 수형자가 출소 후 안정적인 사회복귀에 필요한 역량을 배양하기 위해 화성직업훈련교도소를 비롯한 35개 교정기관에서 연간 6763명의 수형자를 대상으로 용접, 자동차정비 등 82개 직종의 직업훈련을 시행해 매년 3400여명이 기능자격증을 취득하고 있다. 최근 5년간 10명의 기능장을 배출했다.

전용모 로이슈(lawissue) 기자 sisalaw@l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