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팩토리는 기업 생산과정 전반에 디지털 자동화 솔루션이 결합된 선진 ICT를 적용하여 생산성‧품질‧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지능형 생산공장으로, 동서발전은 이번 스마트팩토리 구축 지원사업을 통해 협력 중소기업이 4차산업형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동서발전은 이를 위해 지난해 4차산업형 중소기업 육성 3개년 계획을 수립하여 지난해부터 매년 10개 기업을 선정해 지원하고 있으며, 내년까지 총 30개 기업의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지원한다.
지난해에는 공정·시스템 개선을 통한 불량률 감소에 따른 생산성 향상을 목표로 전문교육 기관과 협약을 맺어 중소기업 경영진의 4차 산업에 대한 이해도와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교육을 시행하는 등 참여기업의 경쟁력 향상의 기틀을 마련했다.
특히 올해는 스마트팩토리 지원사업에 선정된 1차 기업의 자동화 공정 및 유지관리 개선에 2,3차 협력사도 동참하며, 전담 컨설턴트의 기업진단을 바탕으로 각 기업의 여건에 맞는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하여 기업역량을 한층 더 강화시킬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내년에도 신규 기업을 발굴해 스마트팩토리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중소기업과 동반성장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협력기업들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동서발전은 스마트발전소·스마트팩토리 구축 성과 등을 인정받아 산업통상자원부 동반성장 성과평가에서 공기업 최초로 6년 연속 우수등급을 달성한 바 있다.
김주현 기자 law2@lawissue.co.kr
<저작권자 © 로이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