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산업일반·정책·재계

KOTRA-KIND, 해외 PPP 시장 진출지원 협력 MOU 체결

2018-08-22 16:49:27

[로이슈 편도욱 기자] KOTRA(사장 권평오)와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 사장 허경구)는 22일 서울 서초구 KOTRA 본사에서 우리기업의 해외 PPP(Public-Private Partnership) 시장 진출지원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최근 5년 평균 해외 PPP 시장규모는 연간 1,098억 달러로, 업계에 따르면 전체 해외 건설 시장의 25% 내외로 추산된다. 재정 부담을 덜기위해 개발도상국뿐만 아니라 미국 등 선진국 역시 PPP 사업을 늘이고 있어 향후 해외 PPP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우리기업의 작년 해외건설 수주액 중 PPP 사업 비중은 5.5%로 세계 시장의 1.7%를 차지하는데 그치고 있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양 기관은 우리기업의 해외 PPP시장 진출을 본격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효율적인 협력지원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세부적으로는 △ 국별 PPP 시장 정보 수집 및 전파 △ 유망 프로젝트 공동 개발 △ KIND의 KOTRA 해외무역관 활용 △ PPP 사업 공동개최 등이며, 이행을 위한 정기 실무협의회도 개최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으로 전 세계 해외무역관의 네트워크를 활용한 KOTRA의 해외프로젝트 수주지원 기능과 KIND의 해외 PPP 사업 전문 지원 기능 등 각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핵심역량과 자원이 결합해, 우리기업의 해외 PPP 시장 진출 확대에 실질적인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권평오 KOTRA 사장은 “해외 프로젝트 수주 정체 상황에서 벗어나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 해외 PPP 시장 진출 확대는 우리가 달성해야 할 당면 과제”라며, “장기간 소요되는 해외 PPP 사업 수행을 위해서는 정부차원의 효율적인 지원이 중요한 만큼, KOTRA는 KIND와의 협력을 통해 우리 기업의 PPP 시장 진출을 지원하는데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편도욱 기자 toy1000@l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