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금융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레이드, ‘멀티시그(Multi-sig)’ 방식의 입금 지원 시작

2019-05-27 11:10:48

[로이슈 편도욱 기자]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레이드 개발사인 ‘블록체인컴퍼니’는 다양한 거래소 기능 개발 노하우를 기반으로 최근 이더리움 및 ERC20 토큰 전송 시 ‘멀티시그(Multi-sig, 다중서명)’ 방식으로 처리하는 거래소에 대한 정상적인 입금 처리를 지원한다고 27일 밝혔다.

멀티시그 기술은 통상 비트코인 계열에서 프라이빗 키(서명) 3개를 생성하고, 이 중 최소 2개 이상의 키가 서명되어야만 출금이 이루어지는 방식을 말한다. 이 기술은 이더리움 계열에서도 스마트컨트랙트 기술을 활용하여 구현할 수 있는데, 빗썸 등 일부 주요거래소에서 이러한 방식을 도입하여 이더리움 출금을 진행함에 따라 거래소별 출금처리 방식이 상이하여 해당 ‘멀티시그’ 출금 정보를 정상 출금으로 인지하지 않거나 거래소 내 기술적 한계로 입금처리를 하지 못해 자산 이동 시 이용 고객의 불편함과 불안감을 야기시켜왔다.
암호화폐 프라이빗 키 보안 정책은 키 보관을 분산하여 저장하는 것이 가장 범용적이고 대다수의 암호화폐에 적용 가능한 방법론이나 아직까지 정보보호 당국에서는 멀티시그 방식을 주로 권고하는 입장으로 거래소별 다양한 보안적 시도나 접근이 오히려 저해되는 역효과도 있다.

특히 본 멀티시그 기술과 같이 스마트컨트랙트를 활용한 출금 방식을 처리하는 거래소에 맞춰 입금을 처리할 수 있는 거래소가 나뉘는 실정이다 보니 이용 고객은 각 거래소 간 자산 이동 시 입금처리가 누락될 수 있어 자산 안전성에 대한 문제가 거론되고 있으며, 이런 부분에 있어 각 이용고객의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이에 대해 블록체인컴퍼니 회사 관계자는 “본 개발은 고객이 멀티시그 지갑주소에서 이더리움(ETH) 및 ERC20 계열 암호화폐를 출금하였으나 입금 거래소에서 자산이 확인되지 않아 불안함을 느끼고, 거래소에 입금 확인을 요청하여 처리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어 불편을 겪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현재 기능 반영이 완료되어 앞으로의 입출금 건부터 모두 지원이 가능하다. 또한, 이를 통해 자산 이동에 대한 안정성을 확보함으로써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거래소로 한발 더 나아 가는 것이 목표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레이드를 운영하는 ‘블록체인컴퍼니’는 거래소 이외에도 IT 인증, 보안, 핀테크, 기타 부가서비스 등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설립한 회사다. 비트레이드는 이러한 ‘블록체인컴퍼니’와 블록체인 개발 솔루션을 보유한 국내 최고의 블록체인 전문기업 ‘블로코’가 합작해 오픈한 국내 최초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폐 거래소이며, 모든 은행 24시간 원화 입금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고객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편도욱 기자 toy1000@l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