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로이슈

검색

산업일반·정책·재계

수자원공사, 안동시와 ‘빗물정원 공모전’ 개최

2019-04-22 12:20:38

공모전 포스터.(이미지=한국수자원공사)이미지 확대보기
공모전 포스터.(이미지=한국수자원공사)
[로이슈 최영록 기자] 한국수자원공사는 안동시와 함께 ‘안동시 저영향개발기법 빗물정원 공모전’ 개최를 앞두고 오는 5월 24일까지 참자가를 모집한다.

한국수자원공사에 따르면 ‘저영향개발기법’은 아스팔트와 콘크리트 등 인공적인 요인으로 빗물이 땅속으로 스며들지 못하는 ‘불투수면적’을 줄여 자연스럽게 흡수되도록 이끄는 친환경적인 도시 관리 기법이다.
이를 활용하면 빗물이 지하수로 스며들거나 대기로 증발하는 자연적인 ‘물순환’ 과정으로 수질 개선은 물론 하수도와 빗물펌프장 등의 물 처리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또 집중호우 피해 예방과 도심 열섬현상도 개선할 수 있다.

공모전 참가자격에 제한은 없으며, 공모 대상인 20㎡ 및 40㎡ 빗물정원 중 최소 1개에 대해 심사용 작품도면(평면도)과 작품설명서 등을 제출해야 한다.

심사는 외부전문가를 포함한 심사위원회 구성을 통해 참가자의 인적사항 등을 비공개로 처리하여 심사의 투명성을 높인다. 유지관리의 실용성과 창의성, 심미성, 시공의 경제성, 저영향개발기법 반영도 등의 기준으로 평가한다.

이를 바탕으로 총 7개의 우수 작품을 선정해 대상(1명) 500만원, 우수상(2명) 300만원, 장려상(4명) 100만원 등 총 1500만원의 상금과 상장을 수여하고, 실시설계를 통해 사업 대상 부지에 실물 빗물정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참가 접수는 한국수자원공사 대표 누리집 또는 물 정보 종합 누리집 마이워터에 지정된 양식으로 제출하면 된다.

이학수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이번 공모전으로 도심 환경가치 강화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물순환의 친환경성 회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영록 기자 rok@lawissue.co.kr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반론·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 law@lawissue.co.kr 전화번호: 02-6925-0217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