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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형 쏘나타, 말만하면 알아서 해주는 ‘인공지능 비서’ 탑재

2019-03-18 10:45:22

사용자가 신형 쏘나타의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를 경험하고 있는 모습.(사진=현대자동차)
사용자가 신형 쏘나타의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를 경험하고 있는 모습.(사진=현대자동차)
[로이슈 최영록 기자] 앞으로 신형 쏘나타를 타면 운전자와 차량 간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해진다.

현대자동차는 오는 21일 출시되는 ‘스마트 모빌리티 디바이스’ 신형 쏘나타에 카카오와 협력해 개발한 음성인식 대화형비서 서비스를 최초로 적용한다고 18일 밝혔다. 차량 내 커넥티비티 시스템을 이용한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를 국내에서 신형 쏘나타에 처음 적용한 것이다.
신형 쏘나타에 적용되는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의 카테고리는 ▲뉴스 브리핑 ▲날씨 ▲영화 및 TV 정보 ▲주가 정보 ▲일반상식 ▲스포츠 경기 ▲실시간 검색어 순위 ▲외국어 번역 ▲환율 ▲오늘의 운세 ▲자연어 길안내 등으로 구성된다.

스티어링휠에 위치한 음성인식 버튼을 누른 뒤 필요한 정보를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언어로 물으면 ‘카카오 i’의 인공지능 플랫폼이 최적의 답을 찾아 대답해 준다.

일례로 운전자가 음성인식 버튼을 누른 후 “내일 날씨 어때?”라고 물으면 “내일 서울은 오전에는 맑고, 오후에는 구름이 조금 있겠어요. 최고 기온은 15도로 낮에는 포근할 것 같아요. 미세먼지 농도는 105마이크로그램으로, 나쁨이에요. 마스크를 착용하세요”라고 답해준다.

기존 음성인식 길안내 서비스도 자연어 기반으로 조금 더 자연스럽게 업그레이드 됐다.

기존에는 “길안내 현대차 본사”나 “주변 맛집” 등으로 명령해야 인식이 가능했지만 신형 쏘나타에서는 “현대차 본사로 안내해줘” 또는 “서울역으로 가자”라고 말해도 명령을 알아듣고 최적의 코스로 길안내를 시작한다.

이번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의 또 다른 특징은 다양한 콘텐츠 이외에 음성명령을 통한 공조장치 제어도 가능하다는 점이다.

“히터 켜줘”, “에어컨 켜줘” 같은 간단한 명령이 가능할 뿐 아니라 “바람 세게”, “성에 제거해줘”, “바람 방향 아래로” 같이 사람에게 대화하듯 얘기해도 운전자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한 뒤 그에 맞춰 공조장치를 조작해 준다.
운행 중 공조장치 제어를 위해 시선이 센터페시아로 향하지 않아도 돼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운행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현대차는 해당 서비스를 자사의 커넥티드 카 서비스인 블루링크 사용자에게 추가적인 요금 인상 없이 기본 제공할 방침이다. 또 향후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기존 블루링크 사용자에게도 해당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현대차 인포테인먼트개발센터 추교웅 상무는 “신형 쏘나타에 ‘카카오 i’ 기반의 인공지능 비서 서비스가 탑재됨으로써 고객들께 차와 교감하는 특별한 경험을 넘어 감성적 만족을 선사할 수 있게 됐다”며 “글로벌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ICT 업체들과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미래 커넥티드 카 기술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카카오 김병학 AI 랩 총괄 부사장은 “자동차는 카카오가 AI 기술로 편리함을 만들어내고자 집중하는 공간이다”며 “향후 더욱 다양하고 편리한 서비스와 기능 제공에 계속 힘을 합칠 계획이다”고 밝혔다.

최영록 기자 rok@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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